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일본 디자인의 특징

일본 디자인의 특징

일본 건축의 특징

세계 건축 발전의 물결 속에서 일본 건축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사람들의 주목을 끈다. 일본 당대 건축은 경제, 문화, 과학기술의 결합의 산물로서 건축사에서 획기적인 작품을 창조했다. 일본 당대의 문학 예술 음악은 일본 당대의 건축물만큼 높은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 같다. 중국 건축계는 줄곧 일본 건축계의 발전 추세를 주시하고 있으며, 적지 않은 연구 성과를 거두었다. 마원사의' 일본 건축' (중국 건축공업출판사, 1999 판) 은 이 분야의 중요한 저작이다.

일본 건축수필' 에는' 일본 건축문화의 간략한 분석-흡수와 창조' 와' 일본 건축국제화의 네 번째 물결' 등 상당한 분량의 장편 논문과 갈진현 3, 흑천 장계, 일본 여성 건축가에 대한 특집 연구,' 일본의 들판박물관',' 일본의 케리궁과 리모델링' 이 포함돼 있다 내용이 매우 풍부해서 작가의 해박한 학식을 보여 주었다. 이 책의 가장 매력적인 점은 일본 현대건축의 발걸음과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발전에 대한 저자의 멋진 설명이다. 말은 일본이 뚜렷하고 강한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고, 고유의 독특한 건축관을 가지고 있으며, 대외문화의 포용과 흡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창작 방법에 있어서 일본에는 많은 이론과 유파가 있다. 예를 들어, 옛 세대의 건축가인 토우무라는 현대 건축물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 왔다. 갈진현 3 은 일본의 현대건축운동에 주력해 점차 일본 건축계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키사키의 새로운 시각 언어는 세계의 맥락에서 그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언어를 찾아내는 것이다. 흑천 장은 동양사상에서 현대 일본 주제를 표현하고 싶어한다. 안도충웅의 가장 간결한 맑은 물 콘크리트 질감은 낮은 기술인 높은 수공 기술을 구현했다. 이들 건축가들의 입장과 방법은 각기 다르며, 주요 관점은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일본의 특색을 연구하고 현대적인 방법으로 실현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무형' 의 보편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즉, 어떻게 모호한 형식으로 일본의 정신을 표현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새로운 타협 방법이지만, 때로는 보기만 해도 완전히 일본식이고 표면적인 내용일 뿐이다. 실제 창작에서 일본 건축가들은 종종 이러한 관점들 사이에서 흔들리고 망설이며 새로운 결합점과 새로운 출구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이 책에서 논의한' 일본 건축의 국제화' 도 독자들이 관심을 갖는 문제다. 1980 년대 후반부터 90 년대 초까지 일본은 유례없는' 거품 경제' 를 선보이며 짧은 건축 열풍을 일으켰다. 외국 건축가, 특히 유럽 건축가들이 일본 건축시장에 대거 몰리면서 일본 건축 국제화의' 제 4 차 물결' (일본 건축사학자 스즈키보의 말) 이 이어졌다. 이 책에서 말은 일본 건축 국제화의 네 번째 물결을 논술하고 깊은 외부와 내부 원인을 분석했다. 세계적인 거장부터 후기까지의 쇼, 건축 디자인에서 인테리어 디자인, 유럽에서 미국까지, 미국의 그레이브스, 피터 아이젠만, 곡미, 페이밍과 같은 가장 눈에 띄는 거장, 영국의 포스터, 로저스, 스털링, 이탈리아의 피아노와 로시, 스위스의 버타는 모두 일본에 작품을 남겼다. 이 파동은 스즈키 보가 생각하는 바와 같이 일종의' 현대성', 즉 수입품이자 다른 나라와 동등한 수준의 내용, 일본 건축과 외국 건축의' 동등성' 을 추구한다. 말은 또 다른 관점에서 아직' 평등'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고 생각하는데, 입문 자체는 일종의 학습이며, 이는 일정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물결은 일본 건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런 외래 건축 문화와 일본 본토 건축 문화 사이에는 복잡한 내용이 있다. 그들은 일정 기간 동안 서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격렬한 충돌을 일으켜 일본 건축 체계의 전반적인 구조 변화를 야기한다.

"그의 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다." 일본 건축계가 흡수와 창조 과정에서 직면한 문제도 중국 건축계의 사고를 받을 만하다. 서방 건축문화가 주류가 되면서 일본 건축계는 강한 반응을 보였고, 일본 건축문화도 당대 세계 건축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갈조, 사키 신일, 안도충웅도 국제적으로 유명한 건축가가 되었다. 중국은 오랫동안 발버둥쳤지만 국제무대에서 주요 역할을 하지 못한 것 같다. 20 세기 내내, 나는 오직 한 명의 중국 건축가만이 세계 건축사에 자신의 이름을 남길 수 있을 것 같다. 그는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고전주의자이다 ('보수' 라는 말은 일종의 문화적 태도를 가리키는 것이지 비하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중국 현대건물을 창조하려는 건축가들은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국제 건축가들의 중시를 받지 못했다. 혁신을 추구하는 건축가들은 때때로' 용감한 희생' 으로 끝난다. 중국의 건축 현황에 직면하여 일본 건축의 발전은 심사숙고할 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참고 자료:

제목: 일본 건축수필 (베이징 건축디자인연구원 학술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