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당나라 사상문화사상의 특징

당나라 사상문화사상의 특징

당나라 문화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기본 특징을 갖고 있었다.

첫째, 문화 체계가 크고 완성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둘째, 당나라 문화는 극도로 개방적입니다.

셋째, , 당나라의 문화는 사람들이 현실 세계에 가깝고 가치를 높이며 고대 시스템을 고수하지 않는 분명한 추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나라의 문화체계는 문학, 종교와 철학, 역사, 예술, 천문역학, 지리, 수학, 의학, 공예 등을 포함하며 기본적으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포괄한다. 그 당시 세계의 대부분의 구성 요소. 이렇게 크고 완전한 문화 시스템은 당시 세계에서 유일한 시스템이었습니다.

당시 당문화의 발전은 세계적으로 앞선 수준이었다. 당시 장안시는 당나라의 수도이자 아시아 문화의 중심지로서 만국이 탐내는 도시였습니다. 무함마드는 꾸란에서 자신의 무슬림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비록 중국에서는 지식이 멀리 있지만, 물길이나 바다로 중국과 연결되어 있는 일본, 북한, 베트남과 같은 나라들은 여전히 ​​지식을 찾아야 합니다.” 산과 강은 계속해서 당나라 문화를 소개합니다.

확대정보

성성 초기 당나라의 사상과 문화와 당나라 중후기의 사상과 문화는 실로 서로 다른 유형이다. 초기 번영한 당나라가 당나라 흥기에는 다양하고 개방적인 문화였다면, 당나라 중후기는 당나라가 쇠퇴하는 동안 유교를 중시하고 이단을 배척하는 절제된 문화였다. 둘의 차이점은 당나라의 사상문화적 발전이 '해방'에서 '수용'으로 변화하는 경향을 보였다는 점이다.

이는 당초부터 당중후기까지의 사상문화적 양상의 변화일 뿐만 아니라, 중기 중국의 사상문화적 경향의 변혁의 전환점이기도 하다 연령. 이 장벽은 안시 반란(Anshi Rebellion)에 의해 그려졌습니다.

당나라가 번영하던 시기는 계급관계가 상대적으로 완화되고, 민족관계가 상대적으로 화목하고, 생산성이 유례없이 발전했으며, 대외교류가 빈번하고, 유교, 도교, 불교 등 다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시대였다. , 하, 외국 문화가 문화에 등장했기 때문에 번영했던 당나라 사람들의 사상은 유례없이 활발했고 문화와 예술은 유례없는 번영을 경험했습니다.

그러나 천보말기 당현종의 혼란과 부패로 인해 인민에 대한 경제적 착취가 심화되고 계급관계가 긴장되는 경우가 많아 민족갈등을 자주 회피하고 심화시켰다.

도교와 불교의 미신에 대한 탐닉은 유교를 이성적 의식으로 소외시키고, 유교의 사상교육을 약화시키며, 다양하고 조화로운 사회와 문화의 불균형과 파괴를 초래하고, 민족 분열을 촉발시켰다. 안시 반란은 모순이 지배했습니다.

나라를 구하고 생존하기 위해 당나라의 사상과 문화는 큰 변화를 겪었다. 유교를 부흥시키고, 왕을 공경하고 오랑캐를 배격하며, 이단을 배격하고, 현실을 직시하며, 실용적이고 실천적인 사상은 안시 난 이후, 심지어는 당나라 중기에도 사상문화적 경향이 되었다. 번영했던 당나라의 다양하고 조화로운 사회와 문화는 환상이자 먼 꿈이 되었습니다.

걱정의식이 낙천주의와 자신감을 대체하고, '작은 자아'가 '큰 자아'에 종속되고, 집단적 인격의식이 개인의 의식을 압도하고, 통일된 의식이 개인의 의식을 압도했다. 통일된 생각, 통일된 의지, 통일된 행동이 점차 다양하고 열린 인식을 대체했습니다. 당나라 번영기의 외향적이고 개척적인 사고방식에서 당중후기에는 내향적인 사고방식으로 변화하였다.

'해방'에서 '수신'으로, '외부'에서 '내부'로, 이는 당중후기의 사상문화 발전의 전반적인 발전 추세이다. 시대적 문화적 정신의 변화로 인해 시인의 사고방식은 소년기의 낙천적 사고방식에서 성인의 불안심리로 변화되었다.

시인의 영혼은 그 시대의 문화적 사상을 반영하는 거울이다. 시적 측면에서는 사상과 문화의 변천과 함께 당나라 번영기의 이상주의적 낭만시 경향에서 중당의 현실적 사실시 경향으로의 진화가 이루어졌다. 이백과 두보의 시적 변주는 이 두 시의 주요 경향의 진화를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요컨대, 번영한 당나라에서 중당으로의 이념적, 문화적 변천은 당나라와 중국 역사의 이념적, 문화적 변화의 열쇠였다. Li와 Du는 이러한 문화적 변혁의 선두에 있었습니다. 이백은 당나라 번영의 문화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그는 당나라 번영의 문화와 시의 종결자이다.

두보(Du Fu)는 번영기와 중당(唐唐) 사이의 문화변혁의 전환자로서 역사적으로 이 시대의 중요한 과업을 짊어졌으며 중당문화와 시가의 선구자이자 선구자가 되었다. 당나라 시와 문화 사상 전체가 모두 두보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의 긴박감과 사실적인 시는 송나라 이후 여러 왕조에 계속 영향을 미쳤습니다.

당나라와 같은 번영했던 시대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백과 그가 대표하는 열광적이고 낙관적이며 이상주의적인 당 문화는 봉건 사회의 쇠퇴기에 더 이상 나타날 기회가 없을 것입니다. 그의 시와 그것이 대표하는 당나라 번영의 문화는 언제나 역사의 영광스러운 본보기이자 모델이었으며 후대들이 존경하고 동경하게 되었습니다.

인민일보 온라인 - 이두의 변천과 당나라 문화 변혁에 관한 연구 - 《이두의 변천과 당나라 문화 변천》 결과 소개

바이두 백과사전 - 당나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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