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전통문화는 생활에 어떤 영감을 줍니까?
중국 전통문화는 생활에 어떤 영감을 줍니까?
내가 있을 때 어느 날 푸 선생님이 그를 보러 갔다. 그는 머리에 도관을 쓰고, 몸은 차꼬를 걸치고, 발은 유화를 신었다. 양무제는 그에게 물었다. "너 이렇게 차려입고 뭐하는 거야? 클릭합니다 -응? 당신은 도사, 스님, 선비입니까? 그는 한 사람이 도가의 경지, 불가의 마음, 유가의 수행정신을 가져야 한다고 대답했다.
이것은 중국 문화의 매우 중요한 내포이다. 원철
중국 문화의 내포에는 두 가지 수준이 있다. 하나는 관도이고, 하나는 중국의 문화정신이며, 주로 중국의 지식인 계층 (후시, 노신, 러셀, 헤겔 등은 이미 분석했고, 중국 문화에는 많은 나쁜 뿌리가 있다).
계부림
나는 일찍이 문화를 좁은 문화와 넓은 의미의 문화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좁은 의미에서 철학, 종교, 문학, 예술, 정치, 경제, 윤리, 도덕 등을 가리킨다. 광의적으로 정신문명과 물질문명이 창조한 모든 것을 가리킨다. 자동차, 비행기 등을 포함한다.
주일량 선생은 문화를 좁은 의미, 넓은 의미, 깊은 깊이의 세 단계로 나누었다. 주선생은 넓고 심오한 문화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좁은 문화의 일부 다른 분야, 또는 좁은 문화와 넓은 의미의 문화의 일부 관련이 없는 분야에서 우리는 더 종합하고, 개괄하고, 농축하고, 정제하고, 추상화하고, 승화해야 한다. 많은 분야에서 존재하는 * * * 유사성을 얻어야 한다. 이런 물건은 넓고 심오한 문화, 즉 민족 문화 중 가장 본질적이거나 가장 특색 있는 것이라고 부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그는 일본 문화를 예로 들었다. 그는 일본의 깊은 문화의 특징이' 고생' 과' 게으름' 이라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단순하고 소박하며 가늘고 함축적이고 고아하며, 머리도 없고, 조각도 하지 않는 등으로 표현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소박함, 소박함, 날씬함, 함축성, 우아함, 인용함)
나는 국민 마음가짐으로 탐구하고 싶지 않다. 나는 각도를 바꾸고 싶다, 또한 중국 문화의 깊은 구조나 내포를 보여줄 수 있다.
중국 철학과 외국 철학은 많은 차이가 있다.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중국의 철학이 지행을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저는 중국 문화를 지식, 이해, 감상 등 두 가지 범주로 나누고 싶습니다. 지식의 범주에 속합니다. 일부는 규율, 윤리, 사회공덕 등으로, 행의 범주에 속한다. 이 두 부분의 배후는 넓고 심오한 중국 문화로, 가장 정수와 특색이 있다.
윤코 씨는 중국 사상사에 대해 "남북조 시대에는 유석도 삼교가 있었다" 고 지적했다. 그래서 진나라부터 중국의 사상은 유석도로 대표될 수 있다. 이것은 통속적인 표현이지만, 구사의 사실은 이 세상의 인정에 근거하여 삼교의 이론은 돌이킬 수 없는 이론이어야 한다. 따라서 2000 년 동안 중국 민족은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아 제도, 법률의 공적 생활 방면에서 교리, 사상 방면에서 불도만큼 좋지 않을 수 있다. "
중국 사상사를 자세히 분석해 보면 유교 사상이 실천의 주요 영향 요인이고 불도사상은 지식의 결정적인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양자 뒤에 잠복해 있는 가장 중국특색 있는 넓고 심오한 문화는 바로 삼강육기 등 윤리적인 것이다.
불교의 경우, 그 이론과 실천에도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원시 불교의 가장 근본적인 교리, 예를 들면 무상, 나 없음, 고생, 12 인 등은 모두 지식 방면에 속한다. 팔의사성제는 지행 사이에 있고, 지행도 포함된다. 수행, 배불, 열반, 환생 등 지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활동은 전혀 윤리적 색채가 없다. 그것이 중국에 전해진 후, 그 무부무군의 사상은 중국의 삼강육기와 완전히 대립되었다. 중국 문화에 대한 맹렬한 충격에서 불교가 현실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중국에 발붙일 수 없기 때문에 불교는 약간의 위장을 해서 생존할 수밖에 없다. 초기 불경 중 어떤 곳은 특히' 효' 자, 즉 원의를 왜곡하여 중국의 강규훈문화의 요구에 부응할 것을 강조했다. 중국의 두터운 문화력은 위대하고 거부할 수 없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이 점은 국내 학자들이 모두 느꼈다. 풍우란 씨는 "기독교 문화는 하늘을 중시하고' 천학' 을 말한다" 고 말했다. 불교가 말하는 것은 대부분 사후의 일이다. 지옥, 환생 등. 이것은' 귀신학' 입니다. 귀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문화는' 인문학' 을 중시하고 사람을 중시한다. 클릭합니다 사실 공자는 바로 이런 의견의 대표이다. "아들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힘은 혼돈의 신이다" 는 것이 증명이다. 그는 스스로 말했다: "삶을 모르면 죽음을 알 수 없다." 나는 중국 문화의 특징이 가장 뚜렷하게 깊은 의미를 지닌 문화에 반영된 것이 바로 그것의 윤리적 색채, 그것의 3 강 6 기, 그리고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해결하는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계부림' 진인각 선생의 도덕 문장' 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