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현재 중국 문화산업의 단점

현재 중국 문화산업의 단점

우리나라 현재 문화산업 구조의 단점

지난 수십 년 동안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전은 비교적 늦게 시작되었습니다. 정부. 1980년대 문화제도 개혁이 시작되고, 1990년대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 개혁 목표가 수립되기 시작한 이후, 행정법규로 구성된 일련의 문화산업 정책체계가 기본적으로 확립되어 왔다. 현재의 문화산업 분야. 이러한 관리 시스템 하에서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산업 구조 시스템도 형성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구조는 계획경제체제에 따른 정부의 문화행정관리모델에서 진화한 것으로, 상당부분 계획경제체제의 흔적을 담고 있다. 동시에 우리나라의 현재 다양한 분야의 문화 관리 및 문화 산업 정책은 주로 정부의 여러 행정 부서에서 제정하고 정부의 이름으로 발표하므로 산업과 부서의 이익이 엄격하게 보호됩니다. . 그 결과, 전체 정책의 가치 조항과 기능, 그리고 정부의 사회·문화적 자원의 권위적 배분에서 달성해야 할 공정성, 공평성, 공정성이 상대적으로 열악하다. 우리나라의 기존 문화산업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음이 분명하다.

첫째, 전통문화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현대 신흥문화산업은 낙후되어 있다. 최근에는 문화예술, 라디오, 영화와 텔레비전, 뉴스와 출판 등 전통적 의미의 문화산업이 급속한 발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02년 말 현재 전국에는 예술공연단체가 2,592개, 문화센터가 2,847개, 공공도서관이 2,689개, 박물관이 1,451개 있다. 306개의 라디오 방송국, 770개의 중단파 방송 송신 및 중계국, 360개의 텔레비전 방송국이 있습니다. 전국 케이블TV 이용자는 9,638만 명이다. 전국 및 지방 신문 230억 부, 각종 잡지 30억 부, 도서 68억 부를 발행했습니다. [1] 동시에 우리나라의 신흥 문화 산업도 최근 몇 년 동안 비교적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2004년 7월에 발표된 『문화산업 및 관련산업 분류』에 따르면 개혁개방 이후 발전한 인터넷문화, 레저오락, 문화관광, 광고전시 등 신흥 문화산업의 고용인원은 422만명에 이른다. 가치가 835억 위안으로 증가했습니다. 신흥 문화 산업이 창출하는 가치는 여러 전통적인 산업 분야의 가치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해외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은 규모가 작을 뿐만 아니라 신흥 문화산업의 비중도 현저히 낮습니다. 문화부가 제공한 정보에 따르면 미국의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연간 수익이 4천억 달러로 GDP의 5분의 1을 차지하며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산업입니다. 국가통계국의 추산에 따르면 2003년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 및 관련 산업 종사자는 1,274만 명으로 도시 근로자의 5.0%를 차지하며 부가가치는 3,577억 위안으로 GDP의 3.1%를 차지한다. [2] 온라인 게임산업, 문화정보산업, 문화전자상거래 등 신흥산업은 아직 발달이 미흡하고 발전 잠재력이 크다.

둘째, 제품 구조가 불합리하고, 문화상품의 기술적 내용이 낮으며, 시장 경쟁력이 낮다. 오늘날의 시대에 첨단기술은 사회생산성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콘텐츠에서 형식, 생산방법에서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이르기까지 문화상품 생산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어 문화의 발전과 혁신을 크게 촉진하고 있습니다. 문화상품생산. 선진국의 문화상품은 국민경제의 기둥산업이자 수출외화 창출의 기둥산업이 되었기 때문에 선진국은 문화산업의 발전과정에서 과학기술을 적극적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을 문화산업에 활용하여 문화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고 국민경제 발전을 견인하겠습니다. 미국을 예로 들면, 1990년대 도서 출판사와 시청각 출판사들이 네트워크 기술을 판매에 적용하기 시작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크게 촉진하고 도서 및 시청각 출판 산업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디즈니는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첨단 기술을 적용합니다. 1993년 매출은 85억 달러였으며 1997년 단 4년 만에 225억 달러에 이르렀습니다. 브로드웨이 뮤지컬 제작의 첨단 기술 콘텐츠는 많은 전통 공연을 예술과 비교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공연 장면은 아름답고 고품질의 조명과 음향 효과로 보완되어 사람들이 실제로 그곳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여 예술적 매력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3]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은 대부분 선진국에서 배제된 기술을 사용하고 첨단기술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문화상품은 기술적 내용이 매우 낮고 시장경쟁력도 열악합니다.

셋째, 문화 산업의 모든 연결고리는 고립되고 단절되어 있으며 체계적이지 않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다양한 문화기업은 조율과 협력이 부족하고 자주적으로 활동하며 고립되어 발전하고 있어 문화산업의 모든 연결고리가 고립되고 단절되고 조직화되어 완전한 문화산업 사슬을 형성할 수 없고 하나의 문화산업 사슬을 형성할 수 없습니다. 롤링 개발의 선순환.

우리나라 문화산업 구조의 이러한 단점은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해 왔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현행 문화산업 구조를 조정하고 활력과 활력이 넘치는 현대적인 문화산업체계를 구축하며,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을 미성숙 산업, 취약산업에서 일출산업, 강성산업으로 건설해야 하며, 그러면 우리나라를 문화자원강국에서 문화산업강국으로 변화시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