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전통 사회는 지인 사회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이다.
중국 전통 사회는 지인 사회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이다.
고대 중국 사회의 정치 구조의 경우, 세대교체든 사회변화든 분열이든 통일이든 고도의 집권과 군주전제가 주요 형식이다. 그 핵심은 지방권력이 중앙에 속하고 중앙권력이 군주에 속한다는 것이다. 이런 정치 구조의 디자이너는 전국 시대의 한비이다.
한비는 국가권력의 운영과 관리를 실현하는 것은' 사방, 중앙' 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성인은 견지하고, 사방은 효력을 발휘한다. 여기서 말하는' 성인' 은 바로 군주이다. 중앙자유지휘지, 예를 들면, "몸은 팔로, 팔은 손가락으로"; 나라 전체에게 군주는 "천하의 만물, 크기에 상관없이 모두 위에 의존한다" 고 말했다.
바이두 앱을 열어 더 많은 고화질 사진을 보다.
지방과 인구의 관리를 예로 들자면, "천하를 두루 다니는데 어찌 왕의 땅인가?" " 왕신의 통치지 사상은 뿌리 깊은 것이 아닌가? 중앙왕조는 통일된 호적 관리, 전부 관리, 엄격한 회계제도를 통해 모든 토지와 인구를 자신의 직접적인 통제 하에 두었다. 지방정부는 자주권과 통제권이 부족하지만 실제로는 중앙왕조의 한 기관일 뿐이다.
송대 이후 주현 총독은 모두' 지주',' 현현' 으로 바뀌었다. 아는 것은 대리와 아르바이트다. 이 사람들의 관직은 모두 중앙관원이며, 지방관원으로도 겸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청관포공의 첫 번째 직위는 중앙왕조의' 대리판관' 과' 지건창현' 이다.
중세 유럽과는 확연히 다르다. 중세 유럽의 왕과 중앙정부는 작은 정부와 유한군주국이며, 지방통제자는 봉지로 구성된 영주이다. 영주는 봉지의 모든 일에 대해 전권을 가지고 있으며, 군주는 봉지의 토지와 인민에게 물어볼 권리가 없다.
당시 유럽에서는' 신하의 신하, 비신의 신하' 라는 격언이 유행했는데, 이는 중국 예로부터' 영토가 왕이 아니다' 는 사상의 정수에 어긋난다.
이와 관련해 중국 고대 사회관리에서 왕조 정부는 거의 유일한 주체였다. 중국 고대에 각급 정부는 사회관리를 실시하는 전능한 통일 정부였다.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에 이르기까지 구조가 좋은 기관과 경영진을 보유하고 있어 거의 모든 업무를 포괄한다. 국계 민생의 큰일부터 사법 공안 종교 교육에 이르기까지 각급 정부의 통일관리체계에 있다.
예를 들어, 경제사무의 관리에서 농업에서 상공업에 이르기까지 중앙왕조는 농업 대령, 농업 대성, 농업 권유, 평균 손해관, 평준관, 공업부, 주택부, 소부 등 빼놓을 수 없다. 현 1 급에는 공업조, 가정조, 도시조 등이 있다. , 심지어 현시의 시장에도 시정령, 평준령이 있어 시장 질서와 가격을 관리한다.
사회정신문화생활도 통일관리 하에 어떤 풍속 습관을 제창하고 어떤 종교를 존중하여 효자 효녀를 표창하고 이웃 분쟁을 중재하는 것은 모두 정부의 관할이다. 이에 따라 중국 고대에는 정부 관리와 무관한 종교 체계와 조직이 없었고, 자체 체계나 상대적으로 독립된 상공업회나 주민자치단체도 없었다.
중국 역사에는 상공업회와 시골 조직이 있지만 모두 정부의 관리하에 있으며 실제로는 정부 체제의 끝이나 변종이다. 일단 그들이 이기세력이 되면 정부는 주저하지 않고 폐지할 것이다.
중세 유럽에서는 또 다른 광경이었다. 경제 체제로 볼 때 유럽은 전형적인 이원체제이다. 한편으로는 영주 영지 내에서 자급자족하는 장원 경제체계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발적으로 형성된 도시 상공업 경제체계이다. 군주든 영주든 도시의 상공업과 시민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는 없다. 상공업협회의 자기관리와 시민자치가 주요 관리 모델이다.
종교 체계도 마찬가지다. 중세 유럽의 종교권력과 군권은 격렬한 투쟁을 겪었지만 전반적으로 군권은 종교권력에 굴복했다. 종교제도는 국가제도와 별개로 군주와 영주를 포함한 사람들의 정신세계와 사회생활을 제약하며 사실상 군권 행사를 견제하고 있다.
중국 전통사회의 경제구조에 있어서 소농경제와 관영공업은 두 가지 주요한 힘이다. 소농 경제란 한 가구 단위의 작은 토지 생산을 말한다. 전국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일가 다섯 식구, 백묘전' 이 당시 농촌 사회의 보편적인 상태였다. 이후 명청시대까지 토지 합병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지만 농민의 작은 토지소유제는 여전히 토지소유제의 중요한 형태다.
지주들에게도 대부분 자신의 토지를 조각으로 나누어 농민 가정에 빌려 경작하고 실물이나 화폐로 지세를 받는다. 소수의 지주만이 밭이나 장원의 형태로 그들의 토지를 관리한다. 이런 식으로, 대부분의 농민들에게 자작농이든 소작농이든, 자신이 소유하거나 임대한 작은 토지에서 생산 경영 활동에 종사한다.
이런 생산경영의 성질은 토지경영을 핵심으로 하는 종합경제다. 우리나라 전통 농가의 생산 경영은 완전히 자급자족하지 않고, 작은 토지 경영의 한계와 취약성이 이 문제의 직접적인 원인이다. 토지와 노동력이 제한되어 생활생산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생산할 수 없어 진정으로 자급자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