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전통 산수화는 이런 오래된 철학 사상을 구현했다.

중국 전통 산수화는 이런 오래된 철학 사상을 구현했다.

중국 사상사에서 장자는 도를 일종의 생명체험으로 묘사했다. 그 철학 사상의 정수는 일종의 예술적 심미정신을 구현하여 중국 고대 예술 활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철학사상은' 신향',' 사심' 에서 큰길, 경지에 이르기까지 후세의 많은 예술 창작과 예술 이론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중국 산수화에 반영된 의경은 장자가 본진과 자유를 추구하는 철학 정신과 일치한다.

영적 자유를 추구하는 것은 Zhuangzi 의 삶의 이상입니다. 장자는 사람이 세속적인 관념과 생활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 열자가 이렇게' 바람을 타는' 고수라 해도 진정한 자유는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그는 여전히 바람에 의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자유는 반드시' 무조건적' 이어야 한다. 즉 무조건적인 이런 무조건적인 자유는 단지 일종의 정신적 자유일 뿐이다. 이것은 장자가 추구하는 것이다.

그림은 시각적 예술이다. 이미지가 사실적일수록 더욱 생생하고 정확하지만 상상력을 더욱 강력하게 묶을 수 있다. 비슷한 속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화가들은 더 자유롭고 넓은 공간으로 들어가려고 노력할 것이다. 따라서 중국 산수화는 빛, 색, 공기 등 객관적인 요소가 투시에서의 지위와 작용을 중시하지 않으며, 산수화가도 고정 시점, 고정 광원으로 구성된 세계를 묘사하지 않는다. 그들은 정신을 차리는 것을 중시한다.

일찍이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에 장자 자유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아 산수화의 창작은 단순한 제도 단계에서' 실' 과' 사생' 을 강조하는 시기에 접어들었다. 화가들은 실제 상황에 대한 묘사에 치중하기 시작했고,' 이미지 감상',' 득의양양' 의 이론과 예술창작을' 마음을 편히 하다',' 감정을 즐겁게 하다' 를 목적으로 하는 사상을 제시했다. 이런 이론과 실천은 전통 회화가 의경 구성을 강조하는 선도이다. 이 시대에 노장의' 자연',' 무위',' 청정함',' 빈' 등의 사상이 사람들의 사상 수요에 적응했고, 자연 속의 산천산석은 노장의 청정한 자연철학에 잘 부합한다. 그래서 당시 유명인들은 모두' 근수루대 선득월' 이었고, 남조 유송 시대의 종병은 장자 사상을 그림에 통합시키는 선구자였다. 그는' 산수서 그리기' 를 시작하면서 "성현은 물건을 함께 달래고 성현은 진품이다" 고 썼다. 풍경에 관해서는 퀄리티가 있고 재미있다. " 종병의' 맛이 명료하다' 는 미적 주장은 장자의' 재계' 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는' 명심' 이 공허한 심경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하며, 빈 심경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것을 주장한다.

송원 시대에는 중국 산수화가 급속히 발전하여 의경의 개념이 점차 그림에 적용되었다. 경지는 시공 경물에 대한 묘사, 감정과 경물의 고도로 융합된 예술의 경지이다. 화가는 재미있는 자연현상을 통해 자신의 감정, 상상력, 감상자의 연상을 전달하고 주관적인 생활감각과 객관적인 자연경관을 표현하는 특별한 예술 경지이다.

산수화의 경지의 창조는 예술가의 마음이 뛰고 정신을 집중하는 경험에 달려 있다. 정신수양은 미학이 현실을 반영하는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송대 화가 미우인이 말했듯이, "그림의 고토에서 세해는 무사하다. 무릇 정실승이 떨어지면 번뇌를 잊고 푸른 하늘을 따라 간다. " 마음이 조용해지자 자연히 와서 생동감 있게 되었다. 산수화가는 공허하고 고요한 심경으로 우주의 깊은 상태를 찾았고, 그들의 예술이 표현하는 가장 깊은 영혼은 일종의 정신인 장자의' 도' 로, 이 무한한 자연과 무한한 공간과 깊이 묵묵히 어우러져 있다.

철학적 배경이 다르면 예술 추구가 다르다. 서양 예술의 철학적 기초는 과학과 현실주의를 숭상하는 그리스 철학이다. 그들은 객관적이고 진실한 형식을 더욱 중시하고, 그림 속의 사실주의를 중시한다. 중국 예술 뒤의 철학은 일종의 생활철학이다. 우주 전체가 끊임없이 생겨나고, 천지인령은 서로 융합한다. 그래서 중국 예술가들은' 생동감',' 주관적이고 정신적인 것',' 심경을 표현하는 것' 에 더 신경을 쓴다. 중국인만의 독특한 표현 방식이지 단순히 풍경을 스케치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매우 풍부하고 깊은 인문적 내포를 담고 있다. 그것은 사람들이 자연의 법칙, 즉' 도' 에 대한 주관적인 내면적 이해와 표현을 추구한다. 사물에 대한 구체적인 나열과 묘사에 얽매이지 않는다. 중국화는 이미지가 가볍고 구체적이다.

중국 산수화의 의경은 사실상 옛 장도가 산수화에서 표현한 것으로, 산수화 예술의 적극적인 활용에 영향을 미치고, 서로 나타나거나 나타나지 않는 영동공간을 만들어 냈지만, 실제로는 영기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