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동일성의 법칙, 모순의 법칙, 배제된 중간의 법칙, 이성의 법칙,
동일성의 법칙, 모순의 법칙, 배제된 중간의 법칙, 이성의 법칙,
1. 모순의 법칙: 전통 논리학의 기본 법칙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A는 A가 아니다, 또는 A는 될 수 없다고 표현됩니다. B와 B가 아님. 전통적인 논리에서는 모순의 법칙이 먼저 사물의 법칙으로 제시되는데, 이는 어떤 사물도 특정 속성을 가질 수 없고 동시에 특정 속성을 가질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 이는 어떤 명제도 참이면서 참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순의 법칙은 지식에 대한 일종의 지식으로도 간주됩니다. 활동의 규범적 법칙은 누구도 명제(A)와 그 부정(A가 아님)을 결론짓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동시에 이는 자기모순을 피하기 위해 명제와 그 부정이 모호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일한 단어나 문장이 특정 사상을 표현하는 동시에 특정 사상을 표현해서는 안 됩니다. 모순의 법칙의 요구 사항을 위반하면 사고는 논리적 모순에 빠지게 됩니다(A 그리고 그것은 A가 아닙니다). 모순은 언제나 옳지 않기 때문에 사고의 비모순은 올바른 사고를 위한 필수 조건이자 이론체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원리 중 하나이다. 현대 논리학에서는 (A ∧A)(A로 읽고 non-A는 거짓이다.) )는 명제 논리의 모순 법칙의 구현입니다. 술어논리의 모순법칙 2. 배타중의 법칙 : 전통논리학의 기본법칙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A는 B이다. 전통논리는 먼저 배타중의 법칙을 다음과 같이 간주한다. 사물의 법칙은 어떤 사물이 어떤 속성을 갖기도 하고 동시에 어떤 속성을 갖지도 않으며, 배제된 중간의 법칙도 사고의 법칙이라는 뜻이다. 명제는 참이든 아니든 다른 가능성은 없다. 배제된 중간의 법칙 역시 지식에 관한 것이다. 행위의 규범적 법칙은 누구도 명제(A)와 그 부정(A가 아님)을 동시에 부정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즉, 명제와 그 부정은 분리될 수 없다고 말할 수 없다. 배타중의 법칙도 논리적 의미론의 법칙으로 간주된다. 이 개념은 후자의 두 법칙과 마찬가지로 배타적 중간의 법칙이라고도 불립니다. 배타적 중간의 법칙은 특정 사물의 개발 과정에서 중간 링크와 링크가 있다는 것을 배제하지 않습니다. 현대 논리학에서 A∨A(A로 발음하거나 A로 발음하지 않음)는 명제 논리의 배제된 중간 법칙 "x(F(x)∨F(x))(읽기: 모든 개인에 대해)의 구체화입니다. 논리에 따르면, 무한한 대상이 포함된 경우에는 배제된 중간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명제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모순에 의한 증명을 사용하는 것은 효과적인 증명 방법이 아닙니다. 예: "이 방패는 날카롭고 파괴할 수 없습니다"라고 합니다. 방패는 강하고 어떤 것도 뚫을 수 없다”는 것은 배타중의 법칙에 위배된다. 3. 동일성의 법칙: 형식논리학의 기본 법칙 중 하나는 동일한 사고 과정에서 개념과 판단이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며 서로 다른 개념과 판단을 혼동할 수 없습니다. 공식 예: "A는 A입니다" 또는 "A는 A와 같습니다"는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합니다. (1) 동일한 사고 과정에서. , 생각하는 대상은 동일하게 유지되어야 하며, 질문에 대해 토론하고, 질문에 대답하거나 다른 사람을 반박할 때 모든 당사자의 생각의 대상도 동일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2) 개념의 동일성. 동일한 사고 과정에서 사용되는 개념은 동일해야 하며, 질문에 대해 토론하거나 질문에 답하거나 다른 사람을 반박할 때 모든 당사자가 사용하는 개념도 동일해야 합니다. (3) 판단의 동일성. 집단)은 동일한 것에 대해 동시에 동일한 측면에서 판단을 내린다(해당 객관적인 사물이 상대적으로 안정된 상태일 때). 판단은 동일하게 유지되어야 하지만, 동일성의 법칙은 사고의 확실성을 요구한다. 그것은 사고의 발전과 변화를 부정하지 않으며 객관적인 것이 동일하고 절대적으로 변하지 않을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측면의 내용에는 "동일한 입장"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4. 충분 이유 법칙: 충분 이유 법칙이 전통적인 논리학의 기본 법칙 중 하나라고 주장하는 논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 법칙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모든 판단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 충분 이유 법칙의 공식화는 17세기 말과 18세기 초 독일의 철학자 라이프니츠(Leibniz)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G.W. ) 모순의 원리,... (2) 충족이유의 원리 이 원리에 기초하여, 어떤 것이 참이거나 실제라면, 어떤 진술이 참이라면 "그렇게 되는 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라이프니츠 자신은 충분이유율을 논리적 법칙으로 간주하지 않았다. 그가 말한 것은 충분이유율의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지도 밝혀졌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문제인 I.는 모순의 법칙과 충분이유율이 모두 논리적 기준이거나 진리의 형식적 기준이라고 믿었습니다. 충족이유의 법칙을 따르는 생각은 근거가 충분해야 하고 일부 원칙에서 파생되어야 하며, 그러나 전통 논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충분이유율이 사고의 형식이나 형식논리에 관한 법칙이라기보다는 존재와 사실에 관한 법칙이라고 믿고 있다. 이 때문에 많은 전통논리학 저작에서는 이를 기술하지 않는다. . 이 규칙은 현대 논리에서는 논의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