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학의 역사는 무엇입니까?
중국학의 역사는 무엇입니까?
'중국학'이라는 용어는 고대부터 존재해왔다. 『의례서·설기』에는 “고대 교사들은 집안에 사립학교가 있었고 당에는 당회가 있었는데, 예술은 질서 있고 국가에는 학문이 있다”고 말했다. Zhengyi": "중국 학자들은 나라의 궁전 왼쪽에있는 초등학교에 있습니다." 고대 중국의 "Guoxue"가 가리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ai Xue"에 해당하는 국가 수준의 학교 " 한나라 때. 그 이후로 왕조가 바뀌었고 '국학'의 성격과 역할도 바뀌었습니다.
당나라 진원 시대에 이보는 여산 백로동에서 은둔생활을 하며 공부했고, 남당나라 때 그 자리에 학교를 세워 학생들을 가르쳤다. "Lushan Chinese Studies"( "Bailu Cave"라고도 함) "Guoxue", "Lushan Guozijian", "Lushan Book Hall"등)은 처음으로 "Guoxue"라는 개념을 사용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백로동서원(白樂洞書院)으로 개칭되어 서적을 수집하고 강의하는 곳이 되었다. 송나라 시대에는 서원이 번성했고, 백로(白魯), 석고(일부는 송양이라고도 함), 수양(隆陽), 악로(烏邦) 등 4대 서원이 생겨났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여산중국학'은 실제로 책을 수집하고 강의를 하는 '학교'였으며, 나중에는 '학원'으로 불렸습니다. 당시의 맥락에서 수집된 책과 가르친 지식은 당연히 중국의 전통 학문문화였다. 송나라 4대 서원의 실태로 보아도 마찬가지이다. 이때는 '한의학'이라는 개념이 '한의학'과 동일하게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국학'을 많은 '외학'과 실제 비교, 즉 중국 학문을 다스리는 개념으로 제시한 것은 서학이 동쪽으로 전파되고 우리나라가 청나라 말기와 공화국 초기에는 사회와 학문문화가 유례없는 변화를 겪었다. [1]
19세기 말, 서양학문과 '유럽주의'의 고조에 직면하여 일본 학계는 세계문화양식에서 자국의 문화를 성찰하고 재인식하며, '민족의 정수'와 '중국학'을 장려하라는 요청이 있었고, 그 이후로 현대에 '중국학'이라는 용어가 대중화되었습니다. 이는 비슷한 상황에 처한 중국 학자들을 자연스럽게 감염시키고 자극했다. 1902년 가을, 해외 망명 중이던 양치초는 황준현(黃忠禪) 등과 논의하여 『일본중국학연구』를 창간하게 되었다. 그러나 황은 '중국학사'를 먼저 집필하자고 주장했고, 이로 인해 량은 '중국학저널' 창간 아이디어를 포기하게 됐다. 중국 학자들의 정수는 '중국학'을 옹호하는 기회를 잡았습니다. 1904년, 등시는 상하이의 "정치 및 예술 회보"에 "중국 연구 보존에 관하여"를 출판하여 "중국 연구" 보존의 중요성을 논의했습니다. 이듬해 덩시, 황걸 등은 '중국학을 연구하고 중국의 정수를 보존한다'는 목적으로 상하이에서 '중국학보존협회'를 설립하고 '정치예술회보'와 '중국학저널'을 간행했다. Quintessence"는 국내에서 "중국 연구"의 중요성을 나타냅니다.
“국학은 중국 고유의, 혹은 전통적인 학문문화이다.” 이 해석은 여러 세대의 학자들의 노력을 통해 고수되었으며 "국학"의 공통된 정의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상업출판사에서 발행한 '현대 중국어 사전'에서는 '국학'이라는 단어에 대한 설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철학, 역사, 고고학, 문학, 언어학을 포함한 우리나라의 전통 학문 문화를 가리킵니다. '기타'는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기부터 사용되어 온 비교적 일반적인 정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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