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동한시대는 어떤 시대였나요?
동한시대는 어떤 시대였나요?
동한을 이야기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음속에 황제가 비겁하고 비겁하고, 친척들이 정치에 간섭하고, 환관들이 권위적이고, 정부가 어둡다는 부정적인 인상을 가질 것이다. 그러나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의 위대한 학자인 고안무는 『일직록』에서 “3대 동안 풍속의 아름다움은 동한조의의 아름다움만큼 아름답지 못했다”고 말했다. 청나라도 『이십이사기』에서 “동한나라가 여전히 유명하다”고 논평했다. 그러면 우리 마음 속에 있는 동한의 이미지가 갑자기 흐려졌습니다. 실제 동한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저자의 간결하고 종합적인 평가는 '5강 4미인 시대'이다.
1. 유교
이 문제는 동한 왕조를 창건한 집단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서한의 건국 영웅들과 달리, 건국 영웅들의 대부분은 시장의 무법자들이었다. 동한의 건국영웅들은 유교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다.
예를 들어 광무제 자신도 어렸을 때 장안제국서원에서 공부해 상서(商書)를 받아 의의 대가가 됐다. 영웅 등우는 13세에 시를 읊고 장안에서 교육을 받았다. 어린 시절에는 광무제와 함께 제국대학의 동급생이었다.
같은 경험을 한 이들로는 도우롱, 경춘, 판준, 코우쉰, 펑이, 지아푸 등도 있다. 그러므로 청나라 조의(趙儀)는 “광무의 대신들은 대부분 유교를 공부하고 광무와 같은 정신을 갖고 있었다”고 말했다. 갑작스러운 번영으로 인해 황제와 신하 모두 이에 매료되었습니다. 황제의 보안군조차도 모든 사람에게 '효서'를 숙지하도록 요구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관습에 따라 모든 사람의 이름을 기리고 도덕성을 존중하는 축제가 형성되었습니다.
서한의 무제는 유교만을 존중했기 때문에 유교는 문화 교육 엘리트 집단으로서 국가 권력의 지원을 받고 사회 계층의 인정을 받았습니다. 유학자들은 도덕률을 견지하고 도덕성을 수호했을 뿐만 아니라, 도덕적 품성을 함양하고 사회 풍조를 주도했다. 이는 동한 왕조의 '청류 운동'과 '당 감금 운동'으로 이어졌습니다.
동한 말기의 학자 관료들은 명예와 성실을 중시하는 정신을 바탕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내시와 친인척을 중시했습니다. 정권이 교체되면서 관료 집단과 집권 집단 사이에 극심한 갈등과 치열한 투쟁이 나타났다. 이때 사관집단은 명예를 높이고 시사를 비판하며 사람을 비판하는 의협심과 화려한 학자풍을 보여주었다.
2. 죽음을 무시하고 생명보다 정신, 정의를 더 중시
두 차례의 당 투옥에서 목숨을 잃은 유명 당 간부들 중 다수가 자진 투항하거나 자살했다. . 예를 들어 Basu, Li Ying, Fan Pang, Cui Jian 등이 있습니다. 리잉은 "어려운 일을 거부하지 말고 범죄에 대한 처벌을 피하지 않는 것이 장관의 성실함"이라고 말했다. ?감옥에서 죽는 데 앞장서세요. 리잉과 함께 감옥에서 사망한 순쑤(Xun Xu)는 죽기 전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을 구하면 인을 얻게 될 것인데 누가 그것을 미워할 수 있겠습니까?" 황실 검열관 시징이의 아들은 리잉의 제자였지만 당원 명단에서 빠졌기 때문에 실제로 사임하고 이름 추가를 신청했습니다. 유명한 장군 황푸(黃富)는 당의 공식 명단에 자신의 고향 사람이 없다는 사실을 자신의 탓으로 여겨 자신을 당원으로 선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