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태국 고대문학의 태국문학
태국 고대문학의 태국문학
수코타이 시대에 왕은 크메르 제국의 통치 체계와 언어를 매우 금기시하며 순수 태국어 사용을 옹호한 반면, 아유타야 왕은 자신의 최고 권력을 확립하고 공고히 하기 위해 태국어를 채택했습니다. 크메르 군주의 일부 전통 시스템과 에티켓. 라마디파티 1세(1350년부터 1369년까지 통치)는 브라만 사제들에게 태국 최초의 푸 스타일(법률화된) 문학 작품인 "물의 만트라"를 편찬하라는 임무를 주었습니다. "물의 만트라"의 주요 내용은 라마디파티 1세를 찬양하고 왕에 대한 충성심을 고취하는 것입니다. 원본 작품은 고대 크메르어로 작성되었으며 일부 산스크리트어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물의 저주'와 충성서약식은 군주제 독재 체제를 공고히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600년 이상 역대 왕조에서 사용됐지만 1932년 부르주아 개혁 쿠데타 이후 폐지됐다.
종교 문학은 아유타야 왕조 초기에 "대세계 푸"( "Mahacha Kanluan")와 "대 세계 Ci"( "Gap Mahachalan")의 출현과 함께 더욱 발전했습니다. 》). 두 작품 모두 원래 팔리어 작품을 번역하고 다시 쓴 것이며, 둘 다 석가모니가 열반에 들기 전 마지막 환생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라마디파티 2세가 지은 『루안바이 송가』, 파시마 호슈가 지은 『나라이 천황 송가』 등 국왕의 자비로운 통치와 위대한 업적을 찬양하는 내용을 주요 내용으로 한 궁중 문헌도 등장했다.
민속구전시 창작은 아유타야 중기 시대에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태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민속문학의 걸작인 장편시 《쿤창과 곤핑》 이 기간 동안 생산되었습니다. 당시 궁정에는 시발라트를 비롯한 유명 시인들이 모였습니다. 유명한 문학 작품으로는 태국 최초의 교과서 '소원의 구슬'('진다마니'), 장구한 사랑 이야기 시 '파로푸', 풍습을 기술한 '12월'('타와토사마'), '라마잔'('라마잔') 등이 있다. 라마야나(Ramayana)와 페시다(Pesida)의 단편)를 선풍으로 개작한 것, 역사를 주제로 한 『루앙파세사기편』 등 이 시기에 등장한 드라마는 '록군'이라 불리며, 모두 남자 배우들이 연기했고, 나중에는 '록군노'(궁외극)라 불렸다.
아유타야 왕조 말기에는 '글렌'(8절)이 특히 드라마와 후렴 노래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창의적인 형태의 측면에서 보면 "Jiapu and Kelong"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Fu가 등장했습니다. 이 시대의 유명한 시인은 탄마티에베 왕자(Prince Tanmatiebei)였으며 그의 작품으로는 "동강 여행", "슬픈 강의 떠나는 음표", "배의 노래", "환희의 경"("난토파 난타") 및 말라이가 있습니다. Fu, 후자의 두 작품은 원래 산스크리트 작품에서 시적 형식으로 번역되고 각색되었습니다.
드라마적으로 보면 나라이 시대 궁궐극은 모두 여배우들이 연기하고 궁에서만 공연되는 궁내극 '록근나이'로 진화했다. 많은 레퍼토리가 있는데, 유명한 것은 "La "Majan", "Gallagher", "Kavi", "Chaiyata", "Manora" 등입니다. 1782년 라타나꼬신왕조(방콕왕조)가 건국된 이후에도 아유타야 시대의 잃어버린 문학작품을 계속 수집하여 『카비』, 『상통』, 『다시푸』, 『쿤창』과 『곤평』을 완성하였다. 기타 편집 및 보충 작업.
태국 고전문학은 방콕 왕조 1~3왕조에 다시 번성했다. 작품 내용의 대부분은 아유타야 시대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했지만, 형태도 다양해지고 언어도 더욱 아름답고 생생해졌다. 산문체도 인기를 끌게 되었는데, 그중에서도 유명한 작가는 중국에서 『삼국지』를 이식하여 『삼국지』 문학 양식을 창조한 사람으로, 특히 태국 문학에 큰 영향을 미친 작가 차오 프라야 파캉(Chao Phraya Pakhang)이다. 소설 창작. 이 기간 동안 유명한 시인은 Suntun Pu, Prince Papolamanu 및 Padma Hammondri였습니다. 후자는 유머러스하고 풍자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유명한 시적 드라마 "Laden Land"를 썼습니다.
방콕 왕조의 4~6대 왕은 모두 시인과 작가였으며, 그 중 5대 왕 파준라 종가오(Pazunla Zonggao)와 6대 왕 파멩구가오(Phameng Gugao)가 가장 두드러졌다. 다른 유명한 시인과 작품으로는 Luang Zhabani와 선 스타일로 작성된 그의 Phashutun, 시인 Kunsuwang과 그녀의 코미디 "Pamalet Thetatai" 및 "Unalu의 백가지 이야기", Mongla Thuthai와 그의 시 "런던 여행" 및 산문 "Thai Envoy"가 있습니다. 영국으로', 나라티파 팜퐁 왕자의 드라마 파로 등 이 기간 동안 유명한 작가로는 Damlon 왕자, No. Mo Soo, Phaya Anuman Ratchatun, Pashara Basak 등이 있습니다.
방콕왕조 4~6기(1850~1925) 동안 태국은 주변국들이 서구열강의 식민지가 되어 '샌드위치 외교'를 강요당했다. ." 문학에서는 4대 왕부터 서양 학문을 주창해 왔다. 6대 왕에 이르러서는 서양 문화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고전 문학은 쇠퇴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