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칸트가 말하는 미학적 태도란 무엇입니까?
칸트가 말하는 미학적 태도란 무엇입니까?
미적 태도 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칸트의 '미적 무관심' 이론은 그것이 미학적 관조이건, 심리적 거리감이건, 미적 관심이건 간에 실제로 가장 본질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무관심은 미학적 태도와 비미학적 태도를 구별하는 기호일 뿐만 아니라 대상을 미학적 대상으로 만드는 결정적 조건이기도 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칸트가 가장 심오하게 설명한 '미학적 무관심' 문제에 대해 필요한 설명을 해야 한다. "미적 무관심은 칸트 미학에서 매우 중요한 명제이다. 많은 유명한 서양 미학자들은 이것이 미학적 감정과 비미학적 감정을 구별하는 중요한 표시 중 하나라고 믿는다. 일부 미학자들은 현대 미학이 갖는 이유가 전통적 미학과 다르다고 믿는다. 미학은 '미적 무관심'이라는 새로운 관념을 중심으로 전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개념이 미학이론의 중심에 놓이는 한, 현대미학과 미학은 결합될 수 있다. 모든 관심사." 이 문장은 칸트의 아름다움에 대한 정의라고 볼 수 있다. 미학적 대상과 비미학적 대상의 차이는 그것을 무관심하게 대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2](p.266) 칸트 이전 , 중세의 토마스는 아름다움은 선한 욕망이 아니라는 이론을 오랫동안 제시해 왔지만 그것은 주로 선함과 아름다움의 차이의 관점에서 나온 것이었으나 합리적 선함과 감각적 욕망의 관계를 명확히 할 수는 없었다. Shaftesbury의 무관심한 관계는 주로 당시 경험주의자들이 사람들의 지각적 욕망을 일방적으로 강조한 것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또한 선함과 아름다움의 본질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했습니다. 칸트는 미적 쾌락이 실제 이익과 무관하다는 점을 설명하기 위해 쾌락을 감각적 쾌락에서 오는 쾌락, 도덕적 인정이나 존경에서 오는 쾌락, 아름다운 것을 감상하는 쾌락에서 오는 쾌락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는 미적 쾌락은 일종의 관조적 쾌락이며, 이는 실제적인 정복이나 감각적 욕망과는 전혀 다른 것이라고 믿는다. 영국의 경험주의자들은 미적 쾌락을 감각적 쾌락과 구별하기 위해 일종의 심리적 쾌락으로 간주하는 반면, 칸트는 미적 쾌락도 감각적 쾌락에 기초한다고 믿습니다. 미적 쾌락은 주관적인 쾌락으로서 대상의 형태에만 관련될 뿐 대상 자체의 존재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그러나 일반적인 생리적 쾌락은 대상에 대한 주체의 욕망, 즉 생리적 쾌락과 관련되어 있다. 그 자체로 욕망이 생긴다. 미적 쾌락과 선한 쾌락의 차이는 선에 대한 쾌락이 이익과 결합된다는 점이다. 선의 쾌락과 감각의 쾌락은 모두 이익과 관련되어 있지만 감각의 쾌락은 직접적으로 사람을 만족시키는 반면, 선의 쾌락은 목적의 개념을 통해 이성의 원리에 놓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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