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전통 유교 도덕의 장단점

전통 유교 도덕의 장단점

전국 시대의 제자백가 중에서 유교, 도가, 묵가가 가장 유명하다. 비록 그들은 대립적이지만, 그들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유교 원조 공자는 주가 도가의 시조 노인에게 예의를 갖추도록 요구한 적이 있다. 묵가는 유교 출신이다. 법가 종사인 한비는 유가 종사인 순자의 학생으로, 한비는 도가의 영향을 많이 받아 해노와 여로가 증거로 삼았다. 4 대 유파는 깊은 연원이 있지만 쟁탈, 조합, 재편성의 대립과 융합 과정을 거쳤다.

첫째, 유묵도의 대립과 상통. 유교, 도, 잉크 네 집은 그들이' 사람' 과' 사회' 를 대하는 방식을 보면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유묵. 두 학파는 대립이지만 묵가는 모두 유가에서 나온 것이므로' 하늘의 뜻' 과' 천명',' 겸애' 와' 인' 이 얼마나 비슷한가! 유가와 묵가는 모두 사람의 감정을 매우 중시하여' 사람 중심' 으로 표현하고 사회에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유가는 통치자의 지식인 낙원으로,' 예악 정복제' 의 성세를 회복하여 결국' 천하를 공적으로 삼는다' 는 것을 실현하고, 묵가는 하층 노동인민이' 상동',' 상현' 소생산자를 건립하는 장인낙원이다.

도가 () 와 법가 (), 법가 () 와 도가 () 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심불해, 심도, 법가 종사인 한비는 모두 도가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 두 학파의 사회관은 비록 크게 다르지만 출발점은 매우 일치한다. 둘 다 자연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고, 도가는 도법자연을 주장하며,' 소국 과부민',' 결치국' 의 씨족 사회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다. 그 본질은 여전히 하층 지식인과 노동자를 대표하는 것이다. 법가는 도가의 자연주의를 흡수하고, 자연동물의' 악' 에서 인간성을 정의하고, 법, 술, 세력이 결합된 통제 기술을 개발하여 상층 통치자를 위해 독재 통치 서비스를 하였다. 둘째, 한 이후 유교와 도교의 융합. 유가와 묵가, 도가, 법가는 각각 서로 통하는 점이 있지만 기초가 다르기 때문에 한대 이후 끊임없이 융합되고 있다. 우선, 한초는 진망의 교훈을 받아들이고 도가로 법가를 포장했다. 한초 황로술이 성행하고, 그 본체는' 도자' 로' 도생법' 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그들이 대표하는 계급의 이익이 다르기 때문에, 특히 한무제 시대에는 종합 국력이 강했기 때문에, 이 연맹은 빠르게 와해되었다. 통치자가 사람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법률은' 자연' 이기 때문에 절대 안 된다. 그래서 이때 동중서가 생겨났고,' 양유음' 의 법, 음양이 어우러져 법가가 뼈대로, 유가가 골육으로, 음양이 외투로 장식되었다. 동중서 개혁의 유학은 사실상 유법의 유기적 결합으로, 단번에 합쳐져 중국의 2 천여 년 동안의 정치사에 영향을 미쳤다. 한나라부터 도가와 묵가도 서로 융합하기 시작했고, 음양가, 특히 선진시대의 신선방술과 결합해 중국 본토 종교' 도교' 를 형성했다. 즉, 묵가의 엄밀한 조직과 규율과 도가정신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신선방술이 음양오행에 휩싸였다. 아니면, 왜 진나라 이전의 한대, 유가법가와 도가묵가의 결합이 그렇게 나쁜가? 근본적으로 유가법가들은 모두 통치자를 위한 것이고, 도가 묵가는 몰락이나 하층 지식인이나 근로자의 이익을 대표하며, 그들이 대표하는 직접계층의 이익은 일치한다. 진나라와 전국 시대에 백가쟁명은 뚜렷한 지역성을 가지고 있었다. 당시 국가는 아직 통일되지 않았고, 국가 통일 계급은 아직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백가쟁명, 서로 비판했다. 통일이 되면 민족 문화가 융합되고 계급계층이 융합된다. 따라서 백가쟁명의 유도묵이 다시 유기적으로 융합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