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고대문학에 구현된 걱정의식
중국고대문학에 구현된 걱정의식
도덕경
최고의 선은 물과 같으니 물은 만물에 다 이롭습니다. 그는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기 때문에 도(道)에 가깝습니다.
좋은 곳에 살고, 선한 마음을 갖고, 선하고 자비로우며, 선한 말을 하고, 잘 다스리고, 선한 일을 하고, 때를 따라 행동하라.
최고의 선은 물과 같으니 만물에게 이로움을 주되 사람이 멸시하는 곳에 만족함이니라
그리고 사람이 땅을 집을 짓기에 가장 좋은 곳으로 생각한다면
생각 중에서 심오한 것을 귀중히 여긴다면
>우정에서는 온유함을 중시하고,
말로는 진실, 질서,
행동에서는 효율성, 적시성은-
다툼을 일으키지 않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긋나지 않는다.
하늘과 땅은 불친절하고 만물을 이롭게 여기기 때문이다. 어리석은 개들은 불친절하고 일반 사람들을 어리석은 개로 여깁니다.
하늘과 땅 사이, 마치 짐승과도 같다! 가상적이고 완고하며 움직이고 밖으로 나갑니다.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5장
하늘과 땅은 무자비하며
그들에게 만물은 밀짚개와 같을 뿐입니다.
성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자비하다;
그에게 백성은 짚으로 만든 개와 같다.
그러나[1] 하늘과 땅과 그 사이에 있는 모든 것은 풀무와 같다.
비어 있지만 결코 실패하지 않는 공급품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노력하면 더 많은 것이 나옵니다.
말의 힘[2 ]는 곧 소모됩니다.
마음속의 것을 지키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3].
유덕한 사람을 존경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싸우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희귀한 물건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며, 사람들은 도둑질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의 마음이 혼란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성인의 법칙은 마음을 비우고 배를 튼튼하게 하며 뜻을 약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종종 사람들을 무지하고 욕망이 없게 만들고, 현자들이 감히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치유될 것이다.
제3장
집권할 '도덕이 뛰어난 사람'(현)을 찾는 것을 중단하면 더 이상 국민 사이에 질투가 없을 것입니다. 구하기 힘든 물건으로 더 이상 도둑이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욕망을 자극하는 것을 결코 보지 못하면 마음이 평온하고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마음을 비워서 통치합니다. /p>
그들의 배를 채우고
그들의 총명을 약화시키고[1]
그들의 힘줄을 강인하게 하며
항상 사람들을 무식하고
실제로 그는 지식이 있는 사람이 감히 간섭하지 못하도록 보살펴 주십니다. 그러나 그의 활동 없는 활동을 통해 모든 것이 적절하게 규제됩니다.
모든 사람은 아름다움을 알고 있습니다. 아름답지만 악하고, 선한 것이 선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선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존재와 없음이 생기고, 어려움과 용이가 서로 보완하고, 길고 짧은 것이 서로 보완되며, 높고 낮음이 서로 기울어지며, 소리와 소리가 서로 조화를 이루고, 그리고 뒤는 서로를 따른다.
성인은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르치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모든 일을 하고, 태어났지만 존재하지 않고, 의지하지 않고 행하며, 공을 좇아 살지 않기 때문이다. 살 곳이 없을 것 같아서 가지 않을 것 같아요.
제2장
천하 사람은 누구나 아름다움을 아름다움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추함의 관념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이 미덕을 인식한다면 미덕으로서 이것은 사악함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 낼 뿐입니다.
진정으로 '존재와 무존재는 서로 자라나고, 어렵고 쉬움은 서로를 완성합니다.
>긴 것과 짧은 것은 서로 테스트하고,
높은 것과 낮은 것은 서로를 결정합니다.
피치와 모드는 서로 조화를 이룹니다.
전면과 저음이 서로 조화를 이룹니다. 다시 서로에게 순서를 주라'.
따라서[1] 현자는 행동 없는 활동에 의존하고,
말 없는 가르침을 계속하지만,
그러나 수많은 생물은 그분은 그들을 버리시지 않으십니다.
그분은 그들을 양육하시지만 소유권을 주장하지 않으시며,
지배하시지만 의지하지 않으십니다.
>목표를 달성하지만 자신이 하는 일에 관심을 끌지 않습니다[2].
그리고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자신이 하는 일에 관심을 끌지 않습니다.
그는 자신이 한 일의 결실에서 쫓겨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