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고대 중국 정원의 발전 역사를 누가 압니까?

고대 중국 정원의 발전 역사를 누가 압니까?

원림은 일반적으로 대나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1..1싹대나무는 중국 고전 원림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다. 중국의 원예 역사는 기원전 1 1 세기 주문왕의' 건축대, 늪, 건축혈' 에서 시작되었는데, 최초의 황실원림이라고 할 수 있다. 《상서》에 따르면? 6? 우공 (1)' 죽화살, 동남의 아름다움을 기억하는 곳' 은 고대인들이 일찍이 아름다운 대나무 숲 풍경을 감상할 줄 알았음을 보여준다. 진시황이 6 국을 통일한 후,' 상림원' 을 대대적으로 건설하여 산서운강에서 대나무를 함양까지 끌어들였다. 이것은 대나무가 원예에 쓰이는 최초의 기록이다. 당시 대나무 재배와 죽원 건설은 대부분 사냥터와 전략 물자 기지 건설에 국한되어 있었고, 대나무 원예는 아직 초급 단계에 있었다.

1.2 의 발전 단계는 위진 남북조 () 에 이르고, 중국의 원림은 초기 단계에서 발전 단계로 접어들었다. 당시 문인 사의는 정치적 격동과 종교사조의 영향을 받아 산천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고 명산대천을 유람했다. 시와 싹이 트인 산수화는 자연 경관과 전원 풍경을 노래하며 원림을 자극하여 황궁과는 다른' 자연산수원' 을 만들어 냈고, 대나무는 즉시 조원에 녹아들었다. 당시 황실원림과 관원 사립원림의 대나무 조경도 그에 따라 발전하기 시작했다. 북위의 유명한 황가원림인' 화림원' 은' 수경노트' 에서' 죽백층 석음, 자수가 봄쪽에 있다' 고 소개했다. 낙양갈란' 은 낙양 명신의 사립정원을 기록하며 복숭아, 리, 하청, 대나무, 백, 동청으로 가득 차 있다.

1.3 의 전성기에 당대 문인 왕위가 계획한' 지천별노' 에는 김죽령, 죽리관 등 죽경이 포함됐다. 북송 황제 송휘종 조제 () 가 직접' 수산고고' 계획에 참여했다. 송휘종이 친필로 쓴' 고건옥록' 에서 볼 수 있듯이 북송원림 속 대나무 조경의 전형적인 예이다. 남송 () 시대에는 항주를 도성으로 정하고 임안 () 으로 개칭했다. 귀족, 관료, 부상이 강남에 거주하고 있으며, 황궁, 사립원림의 번영은 말할 것도 없이 강남원림의 후속 발전을 촉진시켰다. 당송 시대에는 대나무가 널리 사용되었다. 북송 이서' 낙양명원기' 는 19 개의 사립원림을 평론하고 귀인원, 이스서원, 보조정원, 묘미남원 등 10 개 가정원림의 죽경을 전문적으로 묘사했다. 우리는 또한 남송시대의 세심한 오흥원림에서 오흥가의 정원에도 대나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나무 원예는 이미 전성기에 들어섰다.

1.4 성숙 단계에서 명청원림은 당송 전통을 계승하여 점차 지방풍격을 형성하는데, 그 중 택지로 대표되는 강남원림은 우리나라 봉건사회 후기 원림 발전의 정점에 이르렀다. 대나무와 물, 암석, 원벽 건축, 대림 경관의 결합은 강남원림과 영남원림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창랑정, 사자림 등 쑤저우 6 대 명원, 양주 개원, 휘주 소요당 등이 모두 대나무 조원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으며, 많은 조원 수법은 여전히 현대인에게 채택되고 있다. 명청 시대에는 왕의' 군방보', 도롱의' 짝퉁 한가기', 이어의' 한가기' 등 원예 기술에 관한 많은 이론 서적이 출판되었다. 6? 1 침실 등. , 영향력이 큰 것은' 원야', 문진형의' 장사기' 가 모두 죽조원에 대해 섬세하고 세밀한 논술을 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경앙과 모방을 하였다. 명청 시대의 원림, 특히 죽원은 성숙 단계에 들어섰다.

죽류 식물과 현대원림의 융합 중국은 수천 년 전 문명고국에서 오늘날의 사회주의 국가로 발전하여 대나무가 줄곧 증거하고 있다. 발전은 끝이 없고, 끝없는 것을 추구한다. 특히 개혁개방 이후 많은 새로운 사상과 관점이 생겨났고, 원림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 고전 원림의 특징을 보존하는 것 외에도 많은 새로운 원예 수법과 정원 재료가 등장했다. 대나무 식물은 평범한 본성 때문에 사람들에게 잊혀지지 않았다. 반면 대나무에 대한 사람들의 사랑은 날로 커지고 있다. 죽류 식물은 새로운 자세로 현대원림에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