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효도에 대하여 논어에는 어떤 고전적인 명문이 공부할 가치가 있습니까?
효도에 대하여 논어에는 어떤 고전적인 명문이 공부할 가치가 있습니까?
고대인들은 "만경 이후 효가 우선이다" 고 말했다. 어느 학파든 어느 고전이든 효를 바탕으로 효도를 빼놓을 수 없다. 마찬가지로' 논어' 는 가장 중요한 유교 고전 중 하나로 효도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이 많다. 여러분과 몇 마디 나누겠습니다.
첫째, 아버지는 그의 야망을 관찰하고 있다. 아버지는 그의 행동에 주의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하다고 할 수 있다.
한 사람이 효성인지 불효인지 고찰하려면 그의 아버지가 생전에 돌아가신 행동을 보면 알 수 있다.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그의 인생 지향이 무엇인지 보았다. 우리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우리 그가 무엇을 했는지 보자. 아버지가 돌아가신 지 3 년이 지났는데도 여느 때처럼 인생의 포부를 바꾸지 않았다면, 그는 효자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왜요 부모가 살아 있으면 부모의 말을 듣는다. 부모가 떠나면 부모의 말을 무시하고 부모를 내버려두고 상관하지 않는다. 이것은 분명히 부모에 대한 불경이고, 그들을 우롱하는 것이지, 진정한 효자도 아니다. 부모가 없어도 부모가 살아 있을 때처럼 부모의 가르침을 마음에 새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효자다.
둘째, 맹은 효도에 대해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한다. 클릭합니다
맹은 공자에게 효도에 관한 문제를 물었다. 공자는 천하의 부모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아이가 아플 때라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그 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며, 부모도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로서 반드시 자신의 몸을 소중히 여겨야지, 부모가 우리를 걱정하게 하지 마라.
부모 노릇을 한 사람만이 공자가 한 말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속담에' 모자가 연결되어 있다' 는 말이 있는데, 사실 부자들끼리도 연결되어 있다. 아이가 아플 때마다 부모가 가장 슬프고 괴로울 때이다. 부모는 자기가 병이 나을지언정, 차마 아이가 병이 나는 것을 지켜볼 수는 없다. 부모는 당시 아이가 건강할 수만 있다면 아무것도 중요하지 않고 무엇이든 포기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효경' 은 "몸가죽의 손상, 부모가 감히 손해를 볼 수 없어 효시가 시작된다" 고 말했다. 자녀로서 좋은 생활습관을 기르고 신체건강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부모에게 효도하는 첫걸음이다. 만약 그가 3 일에 한 번 병원을 앓는다면, 설령 그의 부모님께 금산은산을 준다 해도, 그는 잠을 잘 수 없다!
셋째, 자유에서 효도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이 효도는 양육이고, 견마는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돼? 클릭합니다
자유에서 공자에게 효도를 물었다. 공자는 "지금 효도하는 사람은 식생활에서 양부모를 부양할 수 있다면 효성이라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근데 이게 정말 효도야?
공자는 집에서 키우는 개와 말이라도 체력으로 주인을 시중들 수 있다고 화제를 돌렸다. 개는 그들의 주인이 문을 보는 것을 도울 수 있고, 말은 그들의 주인이 문을 보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모두 양성인에 속한다. 존중의 태도가 없다면, 아이와 개말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공자가 언급한 이런 현상은 우리 사회에서 더욱 보편화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부모님께 약간의 돈을 주고 먹고 살면 효도를 느낀다. 부모가 잔소리를 하면 짜증이 나고, 심지어 부모에게 대들며, 부모의 안색을 보여 준다. 만약 있다면, 그 개와 말보다 못하다. 그 개와 말들 중 일부는 주인을 존중할 줄 알고 주인에게 대들지 않는다.
그래서 지금 많은 노인들이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이들 일이 바쁜 것 말고는 많은 아이들이 애완동물보다 못하기 때문이다. 애완동물도 주인을 기쁘게 할 수 있지만, 아이는 부모를 화나게 할 뿐이다. 이것은 아이가 반성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