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고문에서 협객 이미지의 진화.
중국 고문에서 협객 이미지의 진화.
중국 무협계층의 공식 출현은 봄과 가을, 전국지교에서 민간인으로부터 특수한 계층' 사' 로 분화되고, 선중 문자는 유, 무자는 협객이며, 무사로서 국사 (국전의 병사) 로 통치자의 정병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왕실이 쇠퇴하고, 정귀제후, 지방정권과 정치상 호강세가의 정치력이 급격히 팽창하고, 주평왕이 동쪽으로 이주한 후 주천자' 천하 * * * 주' 의 지위는 이미 명실상부하고, 국사와 국군의 고정관계가 흔들리고,' 국무정교',' 사의 실위' 가 형성되었다 그래서 국사는 자유롭게 유동하여 레인저의 주요 회원이 될 수 있다. 춘추전국 제후 공경 양사의 풍조의 부상과 열기는 협협의 출현과 발전을 위한 행사장을 제공하고 협협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제나라 mengchang tianwen, 웨이 xinling 6 월 웨이 파렴치한, 조 Pingyuan 6 월 자오 모리, 추 chunshen 6 월 황 Xie 등 4 군자 문 식객 수천 명 이상, 그 중 문무겸비. 하층사회의 협사들이 사공자의 문하에 모여' 한비자오정' 에서 지적한' 양사 레인저 사검속' 현상을 형성했다. 이때 소위 협협이란 이미 독립된 사회력이 되어 정치 무대에 나타났다. 그러나 사마천' 사기' 의' 레인저 열전',' 암살자 열전' 에 따르면 사마천 () 은 진나라 사회에 세 가지 의협 형태, 즉 레인저, 암살자, 사공자를 대표하는 경상협을 분명히 지적했다. < P > 는 이전에 급한 사람의 어려움, 말을 할 때 꼭 믿고, 호미를 매고 약한 호협을 부축하는 사람이라고 불렀다. "사기 레인저 열전": "공로로 언신해야 하는데, 협객의 의리가 또 적다!" 당원직 "협객행": "협객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죽음은 안 될까 봐 두렵다." 청허추야' 이사 협객 냄새': "협객 한 명, 신검술." 정진탁' 무협 소설': "그래서 그들의 유치한 심리에서' 슈퍼맨' 이 있는 협객이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백은 시운이 있다: "열 걸음으로 한 사람을 죽이고 천리도 떠나지 않는다. 일은 옷을 털어 버리고, 깊은 은신처와 이름을 감추었다. 클릭합니다 협객은 고용인이 아니며, 통치계급의 어떤 부문에도 소속되지 않고, 그들의 솜씨가 뛰어나며, 왔다갔다하지만, 무력으로 그 당시 사회를 통제하거나 협조해 본 적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협객이 따르는 것은 유학 사상의' 충성' 이 아니라' 인' 이다. 이런 차이는 세 가지가 사용하는 무기에서만 엿볼 수 있다. 기사는 창으로 공격 반경이 커서 자신을 큰 원으로 둘러싸고 자기 중심적이다. 무사는 태도를 쓰고, 칼날은 날카롭고, 칼날은 강직하고 난공불락이며, 한 칼로 한 사람을 죽이고, 칼은 칼집에서 나오는 것이 네가 죽는 것이 아니면 내가 죽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협객은 검을 쓰고, 막 중간에 부드러움을 띠고, 춤을 출 때 여유가 있어, 왕왕 지점에서 그치고, 곳곳에 3 분의 1 의 여지를 남겨 놓는다. "대장부는 하늘과 땅 사이에서 태어났으니, 마땅히 나라와 힘을 다해 보답해야 한다." 지혜는 또한 말했다: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 모로군 아버지, 대장부가 일을 하고, 어떻게 바른 길을 버리고, 사당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이치가 있는가?" 그래서' 천쥐',' 강쥐 뒤집기' 의' 천교',' 강뒤집기' 라는 별명까지 금기를 범하고' 돛대 쥐',' 혼강쥐' 로 바꿔야 한다는 별명까지 청인의 눈에는 협객호걸과 녹림 인물이 크게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진시 암살자는 목숨을 걸고 은혜를 갚으며 인격신념과 도덕이상을 실현하고, 좋은 의리를 중복하는 정신은 레인저와 다를 바 없지만, 사마천은 레인저가 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이는 암살자가 지기의 은혜에 대해, 기꺼이 목숨을 바쳐 정적을 암살하고, 예로부터 조향자를 암살하고, 오로지 오왕관료를 암살하고, 금기를 찌르고, 니정가시한 피곤, 가시진, 가시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진 레인저는 암살자처럼 약속을 중시하고 생사를 가벼이 하지만, 입신의 동기에 있어서는 은혜를 갚기 위해서가 아니라, 은혜를 베푸는 것은 레인저와 암살자의 본질적인 차이다. < P > 임협 작풍이 있는 호폭자들은' 당종강이 주보다 강하고, 재역이 가난하고, 호폭행이 고아약함을 침범하고, 제멋대로 서두르고, 레인저도 못생겼다' 는 말로 협열에 속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