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루소는 그루수스 전통의 대표입니까?
루소는 그루수스 전통의 대표입니까?
루소의 낭만주의 사상은 정으로 사실을 추론하는 것, 비현실적이고 이상화되며 과장을 많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근본적으로 사회 진보와 인간 발전이 직면한 현실적 곤경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의 특징은 유심주의에 대한 그의 경험적 응용에 있다. 그가 설계한 교육이상국은 필연적인 수준의 교육철학으로 여겨질 수 있을 뿐, 다른 차원에서 현실을 비판할 수는 있지만, 현실 차원의 교육운영 과정에 완전히 들어갈 수는 없다. 그의 교육 이념에 따라 교육을 진행하면 많은 현실적 어려움을 겪게 된다.
루소의 사제관을 살펴보면, 모든 사람이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는 것은 아니며, 교육자로서 반드시 일정한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에밀은 온대에서 자란 고아로 지능이 보통이고, 신체가 건강하고, 가정 조건이 우월하다. 이런 심사 조건은 신중하게 고려할 가치가 있다.
우선, 루소는 건강한 아이들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아이가 건강이 좋지 않다면, 그는 자신의 건강을 돌보는 데 많은 정력을 쏟을 것이며, 이는 그가 공부에 바치는 헌신의 정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나는 아픈 아이를 돌보고 싶지 않다, 설령 그가 80 세까지 살 수 있다 해도."
허약한 아이를 가르치는 것은 선생님이 되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간호사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우리는 이 점을 부인할 수 없다. 루소의 관점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교육으로 이 아이들을 키우려면 몇 배나 수십 배나 정상적인 아이들의 정신노동보다 몇 배나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건강하지 않거나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어디로 가야 합니까? 그들이 단지 신체 건강 때문에 교육권을 잃었다는 사실을 과소평가하고 무시할 수 있을까? 누가 자신의 권리를 위해 외칠 수 있습니까?
둘째, 교육을 받은 에밀리는 부잣집 아이이다. 에밀리가 교육을 받은 것은 편견에 희생된 아이를 한 명 더 구하기 위해서였으며, 가난한 가정의 아이들은 교육을 받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본성이 침식되고 부패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의 순박하고 선량한 본성에 대한 긍정인 것 같다. 사실, 자세히 생각해 보면 가난한 사람들이 교육을 받을 권리가 이렇게 웅장한 이유로 공개적으로 박탈당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항상 자유와 평등을 추구하는 루소로 여겨졌는데, 어떻게 이런 역설이 있을 수 있단 말인가?
루소는 교육 대상의 선택에 대해 많은 문턱을 설정해 교육권을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누릴 수 있도록 심각한 교육 공평성 문제가 있다.
분명히, 몇 층의 선별을 거쳐 어떤 사람들은 조건에 맞지 않아 교육받을 권리를 박탈당했다. 우리가 태어날 때 가지고 있지 않은 모든 것, 자라서 필요한 것은 모두 우리에게 교육해야 한다. 교육이 이렇게 중요한 이상, 어떻게 소수의 사람들만이 단독으로 교육권을 누릴 수 있을까?
숭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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