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철학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철학의 정의는 무엇입니까?
< P > 철학의 정의는 항상 논란이 되고 있다. 이 분야는 역사에 따라 끊임없이 확장되며 시대마다 다른 문제에 대한 관심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철학을 인정하는 것은 하나의 방법이지, 주장, 명제 또는 이론이 아니다. 철학의 연구는 이성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심사한 가정을 하고 신념을 벗어나지 않거나 순전히 유추할 수 있는 것을 추구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철학자마다 추리의 본질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
1, 영국 철학자 러셀의 철학에 대한 정의: < P > 철학은 이 단어에 대한 나의 이해로는 신학과 과학 사이에 있는 것이다. 신학과 마찬가지로, 과학적 지식으로는 아직 확신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인간의 사고를 담고 있다. 과학처럼 전통적인 권위든 계시의 권위든 인간의 이성에 호소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이성에 호소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과학명언) 모든 정확한 지식 (러셀은) 은 과학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지식을 초월하는 모든 교조는 신학에 속한다. 신학과 과학 사이에는 쌍방의 공격을 받는 무인의 영역이 하나 더 있는데, 이 무인의 영역은 철학이다.
2, 플라톤은 "thauma" 는 철학자의 상징이며 철학의 시작이라고 지적했다. 플라톤은 "아이리스" (무지개, 무지개의 여신, 제우스의 메신저) 는 "thauma" 의 딸이며 혈통을 거슬러 올라간다. "iris" (무지개) 는 사람들에게 신의 뜻과 복음을 전달하는데, 철학은 놀라움으로 일어난다. 그 눈에, 만물은 각종 속세의 가리개를 벗고 본전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로 인해, 그것은 자신을 진정한 해방성의 힘으로 드러낸다.
3, 아리스토텔레스는' 형이상학' 에서 지식은 모든 사람의 본성이라고 말했다. 사람은 모두 놀라움으로 철학적 사고를 시작한다. 처음에는 주변의 풀리지 않는 것에 놀라다가 점차 전진하고, 월상의 변화, 태양과 별의 변화, 그리고 만물의 생성과 같은 더 중요한 일에 대해 의문이 생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곤혹스러움과 경이로움을 느끼는 사람은 자신의 무지를 자각한다.
4, 헤겔은 철학은 특별한 사고 운동이고 철학은 절대적인 추구라고 생각한다. "철학은 절대를 대상으로 한다. 그것은 특별한 사고방식이다."-헤겔의' 작은 논리'.
5, 아인슈타인은 철학을 가장 보편적이고 광범위한 형태의 지식 추구로 이해한다면 철학은 분명히 모든 과학의 어머니로 여겨질 수 있다.
6, 18 세기 독일의 유명한 낭만파 시인, 단명 천재 노발리스 (1771-181) 의 철학에 대한 정의: 철학은 모든 과학의 어머니, 철학 활동의 본질은 원래 정신귀향이었다. 향수의 충동을 품고 이곳저곳을 찾아다니는 모든 활동을 철학이라고 부를 수 있다.
7, 풍우란은' 중국철학 약사' 에서 자신의 철학 정의를 제시했다.' 인생에 대한 체계적인 반성사상' 이다. 중국과 외국 철학의 출현은 모두 의문에서 기원했다.
8, 서학 동점철학이 중국에 진출한 후 학계에서 중국 본토 문화에 철학이 있는지 여부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다. 중국에 철학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철학을 우주와 인생에 대한 기본 사상으로 정의한다. 후시는 그의' 중국 철학사 대강' 에서 "인생을 연구하는 데 절실한 문제는 근본적으로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이런 학문을 철학이라고 한다" 고 지적했다. "< P > 확장 자료: < P > 사상적, 학과적 의미에서 당대 중국 철학 건설의 핵심은 당대 중국의 가치와 문화적 기초를 해석하는 데 있다. 이 핵심을 둘러싸고 최소한 세 가지 방향은 무시할 수 없다. < P > 1 은 현대세계의 * * * 동문화기초 < P > 2 는 중국의 유구한 문명전통 < P > 3 은 당대 중국의 복잡한 사회현실이다. < P > 의 첫 번째 방향은 현대성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현대세계의 일반적인 특징과 민족과 국가 간의 상호 이해와 소통을 어떻게 파악하는가에 관한 * * * 동토대입니다. < P > 두 번째 방향은 민족성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우리 자신의 문명 전통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는가로 크게 드러난다.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은 김악린이 말하는' 정서적 만족' 문제뿐만 아니라, 어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형식, 도구의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중화민족의 기본 가치취향과 사회질서 건설에 관한 것이다. < P > 세 번째 방향은 시대성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바로 당대 중국의 복잡한 실천이 제기한 각종 문제이다. 철학은 구체적인 질문에 대답할 책임이 없지만, 이러한 구체적인 문제들에 대해서는 전체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하나의 이치로 그것들을 관통해야 한다. 이런 관통은 근대성, 민족성, 시대성을 겸비한 관통이며, 다른 형식과 내용의 사상 탐구로 반영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서로 다른 시각의 교감에서 창조성을 지닌 당대 중국 철학을 배양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사전-철학
인민망-인민일보: 일리가 있는 당대 중국 철학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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