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도예의 기원

도예의 기원

도예는 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최초의 도자기는 민생그릇에만 사용되었지만 기술과 제조도구가 발달하면서 도기 제조가 점차 예술이 되었다.

원시 도자기는 일반적으로 손으로 빚고, 진흙으로 감아 성형하며, 대부분 가는 진흙 붉은 도자기로 모닥불로 구워 온도가 낮고, 소결 정도가 떨어진다. 양사오 문화시대의 채도기는 보통 진흙판 건축법으로 형성되어 검은색 기하학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후기에는 인물을 주체로 하는 도안이 나타난다.

Dawenkou 문화 시대의 채색 도자기는 느린 바퀴 성형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도륜의 발명은 도기 기술에 혁명을 가져왔다. 용산 문화는 흑도, 회도, 홍도, 백도 등 다양한 도자기를 출토했다. 그중에서도 흑도는 빠른 바퀴 성형 기술과 조각 펀칭 등의 장식 수법을 채택하고 있다.

상주시대에 수공 도자기는 농업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하여 청동으로 만든 회색 도자기와 흰색 도자기가 많았다. 서주 도자기는 항상 기하학적 도안, 현무늬, 수면, 회문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회색 유약으로 원시 청자를 만들기 시작한다.

춘추시대에는 도자기가 대부분 다양한 모양의 날염 경도였다. 표면은 마감, 음영처리, 스크래치, 페인팅 및 페인팅을 거쳐 구름무늬와 동물의 얼굴 패턴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도자기는 단단한 도자기를 위주로 하고 도자기 타일, 기와, 기와가 있어 정교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후세를' 진벽돌 한와' 라고 부른다. 한대는 청황 갈색 등 저온 유약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며, 채도도 매우 보편적이다. 당삼채가 당대에 나타났다.

송대 도자기 예술은 전무후무한 발전으로 관관, 갈, 유, 정, 6 월 5 대 명요와 자기주 가마, 요주 가마, 경덕진 가마가 나타났다. 그 도기 기술, 형식미감, 유약 효과, 장식 수법 (붙여넣기, 조각, 브러시, 화장토) 은 모두 완벽하다고 할 수 있다.

요금시대의 도자기는 닭관 주전자, 말 등자 주전자를 대표해 민족 생활의 특징을 반영했다. 원대의 대표 도자기는 청화, 유약 아래 빨강, 유약 아래 채색 도자기가 있다. 명대 경덕진은 중국 도자기 산업의 중심이 되었고, 청화자가 주류가 되었다.

청대 도자기 기술이 정점에 이르렀는데, 고색, 파스텔, 법랑색 등 10 여 가지 유약이 있다. 근대 이래 중국의 도자기 기술은 퇴화하기 시작하여 점차 선진국에 뒤떨어졌다.

확장 데이터:

굽는 과정에서 가마 안의 분위기 조건은 도기 완제품의 외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공기를 가마 안으로 들여보내면 산화 분위기, 산화 점토, 유약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공기를 가마 안으로 제한하면 복원 분위기가 생기고 점토와 유약 표면의 산소가 없어질 수 있다.

위의 요소들은 모두 도자기를 굽는 모양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철분이 함유된 유약 중 일부는 산화 환경에서 갈색으로 변하고 복원 환경에서는 녹색으로 변합니다. 가마 안의 분위기는 유약을 만드는 복합반응으로 조절할 수 있다.

서양에서 일본의 전통적인 약개기 발사 방법을 적용하면 도자기가 아직 뜨거울 때 가마에서 꺼내어 재, 종이, 톱밥으로 질식시켜 도자기의 외관이 독특한 탄화 효과를 낼 수 있다. 이 기술은 말레이시아에서도 전통적인 라부차를 만드는 데 사용될 것이다.

바이두 백과-도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