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유화의 "살아있는" 예술적 업적?

유화의 "살아있는" 예술적 업적?

1990 년대 이후 선봉소설의 텍스트 실험은 포스트모던 텍스트 특징, 즉' 일상적인 경험' 과' 냉막 서사' 를 더 잘 표현했다. 소설의 서사 언어는 점점 냉담해지고, 서술자의 개입은 점점 약해지고, 서술은 점점 평범하고,' 민간화' 된다. 이런 소설 실험의 대표작품은 유화의' 살아 있다' 와 허삼관의' 피를 팔다' 이다. 살아있는' 은 제목과 정반대인' 살 수 없다' 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부귀, 농사를 짓고 사는 노인, 수십 년 동안 여덟 식구가 일곱 명을 죽였고, 그와 그의 늙은 소만이 고난의 한계를 견디고 있다. 노인은 평범한 생활을 하고, 때로는 극도로 초라하지만, 그는 시종 "정상인이 되는 것이 낫다, 이것을 위해 그것을 위해, 자신의 인생을 위해 분투한다" 고 생각한다. 이런' 한 푼의 가치도 없는' 인생 태도는' 다른 곳에 살고 있다' 는 낭만주의 인생관에 대한 반발이자 현대인들이 길을 떠돌아다니는 감정감각에 대한 반발이다. 이야기와 이야기 속의 인물들은 모두 평범하고, 전체 서사 스타일은 더욱 조용하고 노련하다. 소설은' 단순함' 과' 반복' 의 서사 기교로 사람들의 관심과' 살아 있다' 와 인간의 존재를 유도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살아 있다' 는 서사적 긴장으로 가득 찬 현대 우화이다.

유화는 1980 년대와 90 년대의 창작에 뚜렷한 차이가 있다. 80 년대의 유화는 폭력, 고난, 죽음, 살육에 대해 독특하다. 현실과 긴장한 가운데' 그의' 하나의 현실',' 4 3 사변',' 연기같은 것' 등의 소설은 폭력과 죽음에 대한 정확하고 냉정한 묘사로 가득 차 있다. 이 소설들은 서사과정에서 종종' 외부인' 의 서사관점, 잔잔한 서사자세, 섬세하고 화려한 서사언어를 활용해 먼 거리에서 피비린내 나는 장면과 잔인한 행동을 상세하게 묘사한다. 유화의 소설은 현재 어떤 존재, 어떤 현실 질서에 대한 두려움과 떨림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동시에, 그것은 80 년대 선봉 실험 소설 창작 분야에서도 독특한 의미와 가치를 구현했다. 1990 년대 이후 유화의 글쓰기는 새로운 변화를 이루었다. 이 시기 유화의 창작은 소설 위주로 일반인의 고난과 운명, 그들의 고난과 운명과의 항쟁, 그리고 평범한 생활에서 주조한' 공동생활' 의 힘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했다. 서사 스타일도 평평하고 단순하고 온화한 유머를 선호한다. 이슬비, 살아있는 것, 허삼관, 피 파는 것 등등. 유화의 80 년대 소설의 미적 가치는 근본적으로 전통적인 소설 작문 패턴과 심미 관성을 뒤엎고 선봉 실험 소설을 새로운 높이에 이르게 하는 데 있다. 유화의 90 년대 소설은 선봉 소설의 또 다른 역사적 돌파구를 이끌었다. 전통적인 소설 작문 패턴과 심미 관성을 뒤엎는 것부터 현대 소설을 뒤엎는 것에 이르기까지 지나치게 꾸며낸 서사 메커니즘과 감정 표현에 이르기까지. 아마도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유화는 중국 당대 소설 집필, 특히 890 년대의 선봉 실험 소설 집필에서 전후된 인물일 수 있다.' 유' 를 쓸 때, 텍스트의 실험 의의는 그가' 무슨 말을 하는지' 와' 무슨 말을 하는지' 에 대한 극단적인 관심에 반영된다. 후옥화' 의 글쓰기는' 포스트모더니즘' 의 일상적인 경험과 냉막 서사로 모더니즘의 무거운 자기표현과 은유적 상징을 해소한 평실하고 냉정한 민간인 입장을 보여준다.

위의 대답은 참고용이니,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항주 도서관

참조: 편집자 우 xiuming. 중국 당대 문학 50 년. 절강 문예출판사 1 판, 2004 년 9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