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민족 정신을 육성하는 무술의 가치와 기능.
중국 민족 정신을 육성하는 무술의 가치와 기능.
상무 정신의 제안:
역사상 처음으로' 상무정신' 을 분명히 제기한 것은 민주 혁명의 선구자인 손중산 선생이다. 1920 년 손중산 선생은 상하이 오경 체육회의 초청으로' 오경 본기' 잡지를 위해' 무사정신' 이라는 네 글자를 흔쾌히 적고' 무사정신' 을' 스포츠의 무덕을 불러일으키고 국가에 보답한다' 고 요약했다. 그는 스포츠, 무술, 강대국, 부민을 결합시켜 "자위를 구하는 길, 중무의 기풍을 제기했다" 고 제안했다.
손중산 선생의' 상무정신' 은 그 특별한 사회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근대 역사상 외국 열강의 여러 차례의 침략은 중국 국민에게 엄청난 고난과 굴욕을 가져다주어 중국 사회를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로 전락시켰다. 아편전쟁 이후 노란 피부를 가진 중국인들은' 동아병부' 라고 불렸고, 채영은' 체력이 지칠 줄 몰라 중국에 도착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고 묘사했다. 여성의 10 분의 5 는 신체 장애가 있다. 아편중독자는 1 12% 를 차지한다. 기진맥진하거나 쓸모없는 사람들이 10 분의 1 을 차지한다. 절름발이, 귀머거리, 장님, 벙어리, 환자가 있습니다. 그들은 11 층에 살고 있습니다. 이른바 완벽한 사람은 10 분의 1 에 불과하다. " 또한' 중문경무' 의 사조는 청말에서 절정에 이르렀고, 중국인의 이미지는' 허리를 굽히고 등이 굽고, 남자처럼 여자같다' 는 것으로 당시 국민의 체력이 매우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우외환의 중요한 고비에서 많은 인인지사들이 무강국강종을 사용한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그들이 제기한' 상무정신' 은 주로 전통 무술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무술을 연마하여 강대국 부민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당시' 상무정신' 은' 4 천만 명이 눈물을 흘리고, 천애에는 중국이 없다' 는 큰 배경 아래 외치는 외침으로 중화민족 애국, 강신, 호민, 자강, 분투, 진보의 정신을 집중적으로 표현했다.
상무 정신의 기원:
양계초 선생은 일찍이 "중국의 국술, 그 본성도" 이라고 지적했다. 고대에는 부족 전쟁이 잦았기 때문에 초기 사람들은 강인하고 용감한 민족적 성격을 형성했다. 무술은 당시 사회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하상주 시절에는 예악 교육을 강조했지만 여전히 군사 장비를 중시했다. 젊은이들의 교육은 문무를 겸비하는 것, 즉 이른바' 육예' 를 강조한다. 의식, 음악, 사격, 어, 책, 수 중' 사격, 어' 는 나라를 지키는 군사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당시 학교는 주로 군사훈련과 제조 예절을 위주로' 나라의 큰일은 조상의 용용' 으로 불렸고, 스승으로 불리던 선생님도 차관이 맡았다. 고대에는 인민의 무술 분위기와 무술 위주의 내용이 중화민족의 영웅적 품격과 무술 전통을 만들었다. 당시 농후한 무협 분위기와 호응하면서 선진시대 민간사회에는 무예가 뛰어나고 무공이 출중한 무사와 검사들이 나타났다.
춘추시대에 일부 학자들은 하상주 시대의 예악 문화 전통을 회복하려고 시도했다. 그들의 주된 목적은 상류사회에 들어가 정치에 참여하는 것으로,' 유생' 이라고 불린다. 다른 사람들은 무술의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 그들은 민간인 사회에서 왔고, 민간인 윤리, 즉' 협사',' 유',' 협객',' 문' 과' 무' 를 끊임없이 배우고 있다. 이때부터 유교 문화를 주도하는 문화 전통이 형성되었고, 무술 문화에서 무덕을 숭상하는 내포도 초보적으로 형성되었다.
한대에 이르러 무공은 전례 없는 높이에 이르렀고, 이 단계의 무인은 이미 정국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힘이 되었다. 당시 중노, 경재, 품성이 고상하고 남을 업신여기지 않는 가치관과 윤리규범이 무술이 민간에서 급속히 확장되는 이유였다. 그러나 당시' 재회' 와' 임협이 권력을 행사하고 눈으로 사람을 죽이라' 는 선전으로 반고의 이른바' 사충주의' 가치관이 중국 민중의 마음속에 형성되어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사리사욕만을 추구하는' 쾌의적 원한' 전통의식의 출현을 초래한 것은 찌꺼기 중 하나였다. 오늘날 사회에 전혀 바람직하지 않으니 버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