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조산문화연구 논문

조산문화연구 논문

조산문화의 역사는 기원전 60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최근 몇 년 동안 발굴된 문화 유물은 조산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입증하기에 충분합니다.

1. 기원전 6000년부터 기원전 222년까지 조산 지역은 '양주 지역'에 속하며 인구가 희박한 백월 지파에 속했습니다. 이 8,000년이라는 긴 기간을 고고학적 문화 유형에 따라 4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겠습니다. 이 네 단계는 (1) 향산 문화, (2) 진차오 문화, (3) 호산-부빈 문화, (4) 남월 문화입니다. 이 기간 동안 조산은 중부평원 문화의 직접적인 영향을 덜 받았으며 원주민 문화가 매우 강했습니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이 시기의 조산 문화는 먼저 동쪽의 복건성 남부 문화와 일치했으며, 이후 서쪽에서 남베트남 문화가 침입하면서 조산 문화의 원래 모습이 바뀌었습니다. 현 단계에서 조산지역의 역사문화적 과정은 중원지역에 비해 뒤떨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지역에 비해 뒤처져 있다. 『의례서』에는 “남쪽을 사람이라 하고, 조각제목은 교지(전두근과 발가락의 교차점을 그린다는 뜻)”라고 기록되어 있다.

2. 기원전 222년부터 기원전 960년까지 한문화의 유입과 토착문화의 중국화 시기. 당시 조산에 살고 있던 월족의 반역정신은 『사기』, 『회남자』, 『후한서』 등의 고서에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어, 『회남자』에는 진나라 군대의 남침(기원전 213년)을 기록했을 때 월족이 모두 산과 숲으로 후퇴하여 “짐승과 함께 생활하며 진나라의 포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계준”을 선택했다. "장군으로. 야간 공격을 시작하여 진군을 격파하여 "장군을 죽이고 수이를 학살하고 수십만 명의 시체를 눕히고 피를 흘리게"했습니다. 설명이 매우 생생합니다. 그러나 월족이 아무리 용감하고 능숙하더라도 훨씬 더 발전된 진나라와 한나라의 군대를 견딜 수 없었습니다. 웨이투수(Wei Tu Sui)가 살해된 지 2년(기원전 214년), 진(秦)나라는 조타(趙端)를 파견하여 범죄자 군대를 이끌고 전국에 주둔하게 했다. 그로부터 100여년 동안 한족 군대와 그 가족들은 링난 지역에 진입해 점차 '베트남인들과 섞였다'. Shi Lu (또는 Jian Lu)는 군대를 위해 곡물을 운반하기 위해 운하를 파고 나중에 "집에 머물면서 산을 발견"하여 조주로 이주한 최초의 한족이되었습니다. 서한 원정(圓亭) 시대, 부파(富伯) 장군 노보덕(葉質德)이 군대를 이끌고 남베트남을 정복하였고, 이로 인해 남베트남 백월족이 동베트남, 민월과 함께 멸망하게 되었다. 지속적인 중국화의 결과, 백월족의 다양한 부족 대부분이 점차 통일된 중화민족으로 합쳐졌습니다. 이후 삼국시대의 『월산』과 수나라 건국 10년(AD 590)에 가끔 나오는 『영남군 백월이 끝났다』 등의 기록을 제외하면, '월'이라는 단어는 역사적 기록에서 기본적으로 사라졌다. 중국화한 백월족의 후손들을 다시 '남이족'이라고 불렀다.

3. 960년부터 조산문화가 번영하는 시기까지. 한 문화의 조주 지역 하위 유형은 송나라와 원나라 이후 복건성 남부에서 대규모 이민자들이 유입되면서 점차 형성되었습니다. 이후 조산문화는 급속한 발전기에 접어들었다. 옹회동(Weng Huidong) 선생은 『주록해안』에서 “조주문화는 송나라에서 시작되었고, 원나라에서는 실제로 명나라 때 급증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므로 청나라 초기에는 명나라가 성행하였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송나라 317년, 276년에 조주(潮州) 사람 172명이 응시하였다. 명나라 때 157명의 조주인이 대학에 입학했다. 명나라 가경년과 만력년에 도성에서 일하는 조주인은 170명이 넘었다. 이는 남방의 조주에게는 기적이었다. "제국의 거리에서 방언을 쓴다"는 말은 명나라 시대에 일어났습니다. 인문학의 번영은 필연적으로 문화의 번영을 가져올 것이고, '많이 축적한 사람이 먼저 흐른다'는 문화적 우위를 필연적으로 유지하게 될 것이며, 이는 필연적으로 우리 사회에 긍정적이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조주족 전체의 문화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