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주의 깊게 목표를 추구하면 국민의 도덕성이 강해진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주의 깊게 목표를 추구하면 국민의 도덕성이 강해진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미래를 조심하면 백성의 덕이 회복된다'는 뜻: 죽음을 조심하고 조상의 과거를 기억하면 백성이 엄숙하고 엄숙해진다. 이렇게 하면 사람의 마음은 점차 정직하고 견고해집니다.
청명절은 온 가족이 모여 조상을 숭배하고 순교자를 기억하는 날이다. 이제 막 지나간 청명절, 다들 느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전염병이 창궐하고 국제 정세가 점점 더 복잡해지는 현 사회에서 사람들은 특히 좋은 일을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다.
문장의 원래 의미:
"미래를 추구하는 데 신중하면 백성의 덕이 강해진다"라는 문장의 원래 의미는 죽음을 조심스럽게 대하고 기억한다는 것입니다. 조상의 과거는 사람들을 엄숙하고 엄숙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사람의 마음은 점차 정직하고 견고해집니다.
희생은 내용에 따른 것인가, 형식에 따른 것인가?
중국인들은 자신의 조상을 유령이나 신, 자신을 지켜줄 수 있는 신비한 힘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 일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즉 조상과 순교자들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은 한편으로는 마음의 슬픔을 해소하고 고인에 대한 존경심을 표하는 것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과거를 추모하고 미래를 기대하며 평화와 행복을 기원하는 것입니다. .
제사는 매우 중요한 전통 활동으로, 황제부터 일반 백성까지 모두가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그러나 희생적인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장면은 점점 더 웅장해졌습니다. 북과 음악이 요란하게 울리고 폭죽이 터지는 가운데 제사 장면은 장엄하다. 시끄럽지 않은 것만으로는 슬픔의 정도를 증명하기에 충분하지 않고, 시끄럽지 않다고 해서 자신의 열망을 표현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희생에는 정말 의례적인 감각이 필요한가요? 그렇습니다. 에티켓은 본질적으로 일종의 의식과 절차이며, 에티켓은 의례와 분리될 수 없습니다. 그런데 내용이나 형식 면에서 '의례'가 더 중요할까요? 이에 대해 공자는 “예의를 사치하는 것보다 검소한 것이 낫고, 애도하는 것보다 슬픈 것이 낫다”고 했다. 외부의 소음보다 내면의 슬픔을 유지하라.
그래서 청명절 기간에 정말로 조상을 기억하고 과거를 회상하고 싶다면 종이돈을 태워버리거나 고향에 경의를 표하거나 과거를 생각하며 추억을 간직하세요. 당신의 마음에 엄숙한 애도를 표할 수 있습니다. 희생은 의식이 얼마나 성대하든지, 절차가 얼마나 엄격한지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기억과 추억의 마음이 진실한지, 마음 속의 침묵이 불가결한가에 달려 있다.
신중하게 끝까지 쫓고 시작도 조심하라:
끝까지 조심스럽게 쫓는 것은 노자의 조심스러운 끝을 시작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즉, 일을 할 때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며 시작과 끝을 신중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할 때 처음에는 매우 의욕이 넘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점점 느슨해지며 결국 포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노자와 공자는 일을 할 때 목적을 염두에 두고 시작하고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인내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초심을 잊지 말라는 구호는 자주 듣는 슬로건으로, 표류하고 일탈하기보다는 끝까지 신중하라는 뜻, 즉 처음부터 끝까지 일을 해낸다는 뜻과 비슷하다. 원래의 간단한 목표에서.
마지막으로, 사람이 미래에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생각한다면, 그 사람의 삶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그러면 사람들은 정직하고 진지해질 것이며 더 이상 빠른 성공을 갈망하지 않고 더 이상 이기적이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