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현대 중국의 민족의식의 점진적인 각성에 대한 간략한 설명

현대 중국의 민족의식의 점진적인 각성에 대한 간략한 설명

현대 중국의 민족의식의 점진적인 각성:

1. 아편전쟁 당시 임칙서와 위원의 사상

중국 현대사에서는 Lin Zexu는 가장 많은 칭찬을 받은 A 정치인이었습니다. 그는 "현대 중국에서 처음으로 눈을 뜨고 세계를 본 사람"입니다. 그는 서구가 중국에서 배울 수 있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Lin Zexu는 매일 밤 번역 자료를 주의 깊게 읽고 연구했습니다. 가장 귀중한 업적은 1836년 런던에서 출판되고 영국 작가 머레이가 집필한 『4대륙』이라는 제목의 『세계지리백과사전』의 번역을 정리한 것인데, 이 책은 세계의 자연지리와 사회과학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인 입문서가 되었다. 현대 중국의 역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중일전쟁 이전 중국은 아편전쟁과 청불전쟁에서 두 차례 패전을 겪었지만, 전쟁의 결과는 원래의 봉건적 사회질서와 민중의 사상을 뒤흔들었지만, 작은 파국을 일으키기도 했다. 애국심이 강하고 깨달은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통찰력 있는 사람들은 막연한 민족적 각성을 갖고 "세계를 보기 위해 눈을 뜨기" 시작했으며, 무기와 장인 정신에 있어서 서구의 장점을 인식하여 다음과 같은 사상을 내놓았습니다. "외국인으로부터 배우고 외국인을 통제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해국도지'에서 위원은 '외국인에게서 배워 외국인을 정복하는 기술을 개발한다'는 이념을 내세우며, 외국의 선진 군사 및 과학 기술을 배워 풍요롭게 하기 위해 옹호했다. 군대를 강화하고 외세의 침략에 저항하는 것은 현대 중국이 서구에서 배우는 새로운 경향을 창조했습니다.

2. 복서반란애국운동

중일전쟁 이후 염푸는 『천안륜』을 번역했다. 그는 이러한 위기의식과 민족의식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자연선택'과 '적자생존'의 사회진화사상을 활용하였다. 그는 책의 메모에서 세계 모든 나라가 생존을 위해 경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진출하는 자는 살아남고 전진하고, 진출하지 못하는 자는 병들고 죽는다.” ." 중국 민족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이 스스로 강해지지 못하면 약자가 먼저 죽고, 나라가 멸절되고, 국가의 존립권도 잃게 된다.

의화단의 난은 제국주의 열강이 중국을 분할하는 것을 막았기 때문에 중국의 수천년 유구한 문화를 보존했고, 우리 고대 문명인 중화민족이 역사상 최대 규모의 약탈을 감행할 수 있게 해주었다. 중국의 오랜 문화와 문명의 보존은 중국이 제국주의 세력에 의해 정치적으로 분열되지 않은 직접적인 결과입니다.

3. 부르주아 개혁운동

1895년 청일전쟁이 실패한 후 1898년 광서제가 주도한 개혁운동이 일어났다. 강유위는 1898년 개혁운동의 중심인물이자 부르주아 개혁운동을 지도한 중요한 인물이다. 이념적으로 보면 그는 부르주아 개량주의 개혁사상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다. 광서제와 개혁가들은 개혁을 시작했지만 기존 사회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많은 사회 집단과 정치 세력은 위협을 느꼈다. 백일개혁 당시 칙령이 110개가 넘으니 어지러울 지경이다. 전국 각지의 지방 공무원들이 불만을 토로했다.

1898년의 개혁운동은 중국 현대사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으로 애국적인 구국운동이자 사상해방운동이었다. 이는 자본주의 경제를 발전시키고 부르주아지의 정치권력을 확대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는 현대 중국 발전의 역사적 추세에 부합하기 때문에 진보적인 정치개혁 운동이기도 하다. 그것은 부르주아 새 문화와 새 사상을 전파하고, 낡은 봉건문화와 낡은 사상을 비판하는 또 하나의 사상계몽운동이었다.

4. 1911년 혁명과 민주주의 사상의 확산

1911년 혁명은 현대 중국에서 비교적 완전한 의미의 민족 민주주의 혁명이다. 중국 국민에 대한 정치적, 사상적 해방 효과는 과소평가될 수 없습니다. 1911년 혁명은 진정한 의미에서 현대 민족민주주의 혁명을 일으켰고, 수천 년 동안 중국을 통치해 온 독재 군주제를 무너뜨렸고, 정치 체제를 확립했으며, 독재 군주제를 종식시켰습니다. 그것은 민주적 이상과 사상을 전파하고 중화민족의 이념해방을 크게 촉진했으며 큰 충격과 영향력으로 중국 사회 변화를 촉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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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민의 현대 민족의식은 서구 열강과의 직접적인 대결 속에서 점차 출현하고 깨어났다. 현대에 들어 민족 예속과 대량 학살의 위기가 심화됨에 따라 민족 의식은 점차 가장 효과적인 사회 동원 자원이자 사람들의 마음을 단결시키고 사회 세력을 통합하는 이념적 도구가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민족의식의 의식적 생성의 역사적 동기는 산업화에 따른 서유럽 사회구조의 변화와는 다르다. 서구열강의 잔혹한 경쟁현실 속에서 그것은 자신의 생존위기가 낳은 본능적인 산물이다. 페이샤오퉁(Fei Xiaotong) 씨가 말했듯이 "중화민족은 의식적인 민족체로서 지난 100년간 중국과 강대국의 대결에서 탄생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수동성 때문입니다. 근대 민족의식은 출현 초기에는 '중화문명우월론'과 '중국식과 서구식'의 족쇄를 완전히 해소하지 못하고 서로 경쟁하고 중첩될 수밖에 없었다. 전통적인 인종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사전 - 현대 중국의 사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