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올바른 실천관을 이해하는 방법은 사람과 자연의 관계, 사람과 자연의 통일성을 이해하는 관건이다.

올바른 실천관을 이해하는 방법은 사람과 자연의 관계, 사람과 자연의 통일성을 이해하는 관건이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천인의 조화' 이다. 이는 유교 사상의 표현일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문화 전반에 걸쳐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이다. 나는 유가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관한 표현이 많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인자한 애인의 사상, 그리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네가 자신을 지키려면 실현될 수 있다' 등, 이것들은 모두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처리하는 핵심 사상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경제사회가 어느 정도 단계로 발전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며, 인류가 경험과 교훈을 총화한 후의 필연적인 선택이다.

산업 혁명 이전의 오랜 역사에서 생산성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인간 활동은 자연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인간과 자연은 비교적 조화로운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산업, 산업, 산업, 산업, 산업, 산업, 산업) 철학적으로' 하늘' 과' 사람',' 자연',' 사람' 의 연결, 유사성, 통일을 강조한다. 장자는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고 생각하며, 천인이 하나가 된다. 공자는' 천명' 이론을 주장하고,' 천명' 을 만물의 주로 여기고, 사람들에게' 천명을 공경하라',' 천명을 두려워하라' 고 요구했다. 노자는' 자연 무위' 를 주장하며, 사람이 자연과 사회 앞에서는 무력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천인의 조화' 라는 소박한 견해는 중국 고대인과 자연의 밀접한 조화를 불러일으켰다. 홍수에 대처할 때,' 구' 를 택하여 홍수를 피하고,' 도시를 옮기고 피하라',' 숙구강' 으로 홍수를 나누며, 강 양쪽에 충분한 공간을 남겨, 물이' 휴식을 취하고, 좌우로 수영하고, 서두르지 않고',' 지체' 를 늦추는 것이 모두 이 사상의 충분한 표현이다. 수토자원 개발에서 선진시대에는 "도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에 들어갈 수 있고, 나무는 사용할 수 없다", "나무를 심지 않는 자는 나무가 없다" 는 점을 강조하며 식물과 식목 조림을 잘 보호하는 역할을 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구의 급격한 증가, 인간의 경험과 지식의 축적, 과학기술의 발전, 특히 산업혁명 이후 인류가 자연을 개조하고 자연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 사람이 하늘을 이긴다',' 사람은 자연의 주인이다' 는 사상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 자연은 점점 무궁무진한 보물로 여겨지고 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중국의' 다른 날에 땅을 바꾸다' 는 행동은 전례가 없었다. 너무 많은 인구를 적재하고,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고, 충분한 음식을 생산하기 위해, 사람들은 해변을 차지하고, 호수를 에워싸고 밭을 만들고, 숲을 파괴하고 (풀) 황무지를 개간한다. 빠르게 증가하는 용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람들은 황하를 차단하고, 해하를 말리고, 지하 대수층을 뽑아서 물 한 방울을 이용할 수 있는 물 저장 공사를 하나 하나 더 건설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물, 물, 물, 물, 물, 물, 물) 생산비용을 낮추기 위해 오수와 폐수는 처리되지 않고 강과 호수로 배출된다.

100 여 년 전, 거스는 인간이 자연을 변화시켜 자신의 목적을 위해 봉사함으로써 자연을 지배할 수 있다고 지적했지만, 우리가 가는 모든 단계는 인간이 자연을 통치할 때 결코 자연 밖에 서 있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오늘날, 지속 가능한 발전의 이념은 인심을 깊이 파고든다. 우리나라 수자원 분야의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하여,' 자연을 개조하고 정복하다' 에서'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낸다' 는 것은 치수 실천의 필연적인 선택이다. 물론, 이 선택은 먼 과거의 단순한 반복과 회귀가 아니라 치수 법칙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파악, 그리고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추구와 열망을 바탕으로 한 전면적인 발전과 승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