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호남 악양의 결혼 풍속

호남 악양의 결혼 풍속

결혼

전통 결혼, 부모의 생명, 언론의 말, 조혼복혼. 결혼에는 여섯 가지 의식이 있습니다.

나재: 중매인 청혼, 여자 측의 동의를 구하고, 남자는 소개팅 상대를 위해 예식을 준비하여 청혼의 뜻을 나타낸다.

생일을 묻다: 여자는' 팔자' 를 내고, 남자는 점쟁이에게' 팔자' 를 부탁한다.

나지지: 남자는 채용하자마자 약혼 할 수 있어요.

정나: 약혼 이후 결혼하기 전에 남자는 여자에게' 큰절' 을 주고 음식, 옷, 보석 등을 선물했다. 책상 상자를 가지고 있다. 여자는 옷, 모자, 신발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선물로.

초청 날짜: 남자는 결혼 날짜를 빨간색으로 적어 여성의 동의를 구했다.

결혼식: 신부는 빨간 가마를 타고 결혼하고 (재혼한 사람은 녹색 가마를 타고), 남자는 결혼식 전날 밤 가마의식을 거행한다. 신랑은 예복을 입고 가마에 앉았고, 가마는 네 사람이 들고 흔들었다. 식초를 차 밖에서 붉게 타오르는 조약돌 위에 부어 오염을 치우는 뜻을 표시하다. 신부는 빨간 가마를 타고 남자 집에 가서 먼저 대문 앞에 멈춰 화통을 뽑았다. 서향에는' 문을 막는 의식' 이 있을 것이다. 의식이 끝나면 신부는 가마에서 방으로 끌려와 결혼식을 올리고 천지와 조상, 신랑 신부가 서로 제사를 지낸다. 어른에게 제사를 지내고, 크기가 다른 것으로 나누고, 신부실에 들어가 차를 한 잔 마시다. 저녁에 동방 소란을 피우고, 차 짱 () 를 먹다. 결혼한 지 사흘 만에 신랑과 신부가 함께 악가에 갔는데, 이를' 삼조',' 설날' 이라고 한다. 민국 시대에는 현성도 문명혼례가 유행했다.

해방 후 결혼법을 시행하면 남녀는 자유롭게 연애하고 결혼할 수 있다. 혼수도 없고 혼수도 없다. 결혼하기 전에 남녀는 현지 정부에 가서 결혼 등록을 하고 결혼증을 받은 뒤 간단한 결혼식을 열고 사탕과 술로 손님을 대접했다. 1950 년대부터 기관 단위는 단체로 결혼식을 올리고 관광결혼을 시작했다. 80 년대 이후, 낡은 결혼 풍속이 다시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출산

아기가 태어났을 때 온 가족이 모두 기뻐했다. 먼저 아이 할머니 댁에 가서 기쁜 소식을 전하다. 기쁜 소식을 전할 때 폭죽을 터뜨리고 선물을 보낸다. 소년은 수탉에게, 소녀는 수탉에게 준다. 아기가 태어난 지 3 일째 되는 날, 들깨, 단향의 연한 끝, 달걀껍질 (완전) 으로 물을 구워' 세조' 라고 부른다. 씻은 후 목욕을 담당하는 여자는 그것을 들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감사를 표한다. 삼조 아기, 보름달, 생년월일, 모두 술자리를 차려서 축하해야 한다. 옛날 여자들은 아이를 낳은 후 실내에서 한 달 동안 있다가 식물로 말린 채소를 삶아' 앉은 달' 이라고 불렀다. 보름달 후에 너희 엄마 집에 가서 달을 불러라. 평강현에는 미셸 프라티니를 숭배하는 풍습이 있다. 아기가 태어난 후, 첫 번째 낯선 사람, 즉 그 사람, 성풍 간예라는 사람이 집에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는 반드시 남아서 손님, 특히 차로 여겨야 한다. 미셸 프라티니가 차를 많이 마실수록 아기의 엄마가 땀을 많이 흘린다고 한다.

수단

만 60 세인 사람은 A. 환갑이후 65,438+00 년마다 생일이라고 합니다. 자녀와 손자들은 어른들을 위해 생일을 축하하는 잔치를 해야 하는데, 속칭 생일잔치나 생일 경축회라고 한다. 시집간 여자는 수놓은 신발과 생일 국수, 복숭아, 케이크, 떡을 선물한다. 생일날,' 수성' 이 그 위에 앉았고, 자녀들과 손주들은 번갈아 머리를 세 번 절을 하며, 경수라고 불렀다. 해방 후 생일 의식은 줄어들었지만 많은 생일 파티가 열렸다.

장례식

장의사 환자가 임종할 때, 친척들은 침대 옆에 둘러앉아 숨을 멈추고, 즉 종이 가방을 태운 가마와 가마꾼이었다. 아이들은 침대 앞에 무릎을 꿇고 종이돈 ('상견례' 라고 함) 을 태운 다음 시체를 목욕시켜 줄을 섰다. 이날' 부고' 를 발표하고 빈소를 설치하고 죽은 사람이 관에 들어가' 매장' 이라고 불렀다. 친척들은 상복을 입고 수영을 애도했다. 친지들의 위문. 그간 스님을 불러 도장을 만들다. 도장이 끝난 후 그들은 "돈을 쓰고" (영실을 불태운) 장례식을 불었다. 동북향 서향 일대에서는 사람이 50 세가 되면 관을 만든다. 사람이 죽은 후, 관을 밀고 건널목을 봉하여 안장을 완성하였다. 다른 곳들은 임시 매장지로 대부분 3 ~ 5 년 후에 다시 묻힐 것이다. 부모가 돌아가셨을 때 자녀와 며느리는 린넨, 마화 (짚신), 허리에 풀고리와 새끼줄을 감고 목화로 귀를 막았다. 아버지는 대나무 막대기를 위해 애통해하고, 어머니는 동봉을 위해 애통해하신다. 미혼 딸은 리넨과 반마 신발을 신는다. 남편이 돌아가자 아내는 흰 옷을 입고 흰 신발을 신었다. 아내가 돌아가셨을 때, 그녀의 남편도 죽었다. 다른 친척들은 흰색 옷과 반흰색 신발을 신습니다. 장례식 후에 상복을 벗다. ] 을 참조하십시오

장례 개혁과 해방 이후 장례는 점차 간소화되고, 사람이 죽으면 장례를 치르고 빈소를 세우고 추도식을 거행한다. 그리고 관을 나와서 장례를 치렀다. 70 년대 이후, 사람들은 죽은 사람의 시체를 장사로 보내서 화장하기 시작했다. 80 년대 이후, 죽은 사람을 위해 도장을 만드는 바람이 다시 성행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