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진나라 철학자들의 생각이 중국에 미치는 영향
진나라 철학자들의 생각이 중국에 미치는 영향
춘추전국국은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큰 변혁이다. 학술과 학자들은 격렬한 사회충격과 역사의 틈새에서 비교적 충분한 자유를 얻었다. 공자 이후 서당은 우후죽순처럼 번창하여 점차 다른 유파를 형성하고, 함께 나아가며 서로 비판했다. 이것은 소위 "백화제방, 백가쟁명" 이다. 그중 유, 잉크, 도, 법사 정치 이념이 뚜렷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공자는 유가 사상의 창시자로, 그 사상의 핵심은 예의와 인인데, 그 중 인학은 유가 사상을 낡은 전통을 돌파하고 중국 고대 문화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기초를 다졌다. 공자가 말한 인자는 혈연 기초, 심리 원칙, 인도적 입장, 이상적인 인격을 포함해 나중에 인정의 일상과 각 개인의 내면의식으로 승진되었다. 공자의 학설은 맹자와 순자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하여 후세에 의해 끊임없이 수정되어 중국에서 보편적이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설이 되었다.
묵가의 창시자인 묵자는 특히 노동이 사회생활에서 하는 역할을 강조하여 자신의' 겸애' 이론을 세웠다. 도가의 대표는 노자와 장자이다. 노자의 학설은 후세 중국인의 생활방식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고, 장자는 인격 독립과 정신의 자유를 추구한다고 주장했다. 법가 종사인 한비는 법, 술, 세력이 결합된 법치 이론을 제시했다. 학교마다 견해와 견해가 다르지만 모두 다른 노선을 통해 같은 목적을 달성한다. 그들은 모두 통치자를 위해 나라를 다스리는 천하의 계획을 설계하고 있다. 사회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현실에 참여하는 이런 풍조는 중국 전통문화의 특징을 대표할 수 있는 실천적 이성을 형성했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책을 불태워 유교, 백화제방, 백가쟁명의 학술 번영이 끝났다. 나중에 한무제에 도착했을 때,' 백가를 면직시키고 유술을 독존한다' 는 신정을 취하여 유학의 정통화를 2 천여 년 동안 중국에 영향을 끼쳤다. 이 시점에서 유교는 유교, 도, 법, 음양학설을 융합하여 서로 흡수하고 융합하였다. 이후 유학이 끊임없이 변화하면서 이학, 왕루설신, 건가박학 등이 나타나 중국인의 심리, 관념, 습관, 행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사상의 영향으로 인문정신과 인격이상을 형성하고 현실을 중시하며 사회에 관심을 기울이고 경세에 쓰이는 이성적 태도, 낙관적이고 진취적인 정신, 희생정신 등을 제창했다. , 중국 역사의 장강에서 감염, 교육, 수많은 인인지사를 고무시킨 것은 소중히 여길 만한 문화적 보물이다.
그러나 이런 문화가 오랫동안 봉건 통치 계급을 위해 봉사해 왔기 때문에 독재주의, 금욕주의, 등급제도의 색채를 띠는 것도 불가피하다. 중국인들이 흔히 볼 수 있는 정의, 명철 보신, 원망, 분노, 역행 등 심리적 특징과 사람을 대하는 방식은 모두 전통문화의 장기적 영향의 산물이다. 중국이 입세한 현실을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과학에 대한 추상적인 사고를 상대적으로 무시하거나 경멸하거나 반대하기 때문에 중국 과학과 사고의 발전에 어느 정도 뒤처진 역할을 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