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춘추전국시대의 사상가들이 보편적으로 주목하는 문제
춘추전국시대의 사상가들이 보편적으로 주목하는 문제
춘추전국시대는 중국 전통 정치사상이 체계화되고 철리화된 시기였다. 춘추초부터 춘추말까지는 서주 이래 덕보민 사상이 계속 발전한 시기이며, 인, 례, 법, 형벌, 충성, 효 등 중요한 정치사상 범주가 모두 이 시기에 제기된 것이다. 유가와 도가의 출현으로 중국 고대의 정치사상은 체계가 완비되고 내용이 풍부하고 충실한 발전 단계에 들어섰다. 전국시대에는 명가, 법가, 묵가, 농가, 잡가, 음양가, 종횡가 등 사상 학술파가 또 출현했고, 제자백가는 각각 서립설을 쓰고, 학생을 모집하고,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선전하며, 백가쟁명의 국면을 형성했다. 제자백가 중 유교, 잉크, 도, 법사가의 정치사상 내용이 가장 풍부해 중국 고대 정치사상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유가사상은 윤리정치를 핵심으로 하여, "육경 속에서 유문하고 인의의 즈음에 주의를 기울인다" 며 군신 부자의 예절과 부부의 장년의 차이를 중시한다. 전국 시대에 그 주요 대표 인물은 맹근 () 견권 () 이었다. 묵을 창시자로 하는 묵가 학파는 그 정치사상의 주요 특징은 실용을 중시하고 사랑을 겸하는 것이 그 정치사상의 핵심이다. 정치적으로 묵가는 상현, 상동, 비공격을 주장하고, 국가의 경제정책에서는 강본절용을 주장한다. 묵가는 전국 시대에 영향력이 매우 컸고, 유가와 함께 현학을 하였다. 도가 () 는 노자 () 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 정치적 주장은 무위로 다스리는 것이다. 전국 시대에 주요 대표 인물은 주앙 (Zhuang Zhou) 이었다. 주앙 (Zhuang Zhou) 의 정치적 이상은 인간과 만물의 군생, "그 고향에 속함" 의 "아무것도 없는 고향" 으로, 아비의 작은 나라 과부들의 정치적 주장보다 더 멀리 가고 있다. 정치적으로, 그는' 절성유기지',' 투투 절형' 을 주장했다. 양주 () 와 같은 다른 대표 인물들은' 귀자신',' 나를 위해',' 전성보진' 을 주장하고, 열어구는' 귀빈' 을 주장하며 부정적인 은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법가는 전국 시대에 중요한 역할을 한 사상 유파이다. 정치적으로, 법가는 변법을 제창하고, 경작전 사업을 발전시키고, 법치국, 부국강병을 제창한다. 법가 정치사상의 이론적 기초는 역사 진화론과 인간 본성의 좋은 이론이고, 법, 술, 세력은 법가 정치사상의 핵심 개념이다. 전국 시대의 법가의 대표 인물은 상양, 이신, 신불해, 신중함, 한비였다. 그 중 상양은 법치를 중시하고, 신불해는 군주의 권술 운용에 치중하며, 군주독재정치에 대한 권세의 결정 역할을 강조하기에 신중했다. 그들의 한비 () 보다 늦게, 선행 법가의 사상 성분을 흡수하고 호환, 마술세 겸용의 극단적인 독재주의 정치 이론을 세웠다. < P > 추전국시대에 제자백가는 군본민본, 인치법치, 성선성악, 법고사령, 군사, 경제, 용인 등을 둘러싸고 격렬한 논쟁을 벌였다. 인간 문제는 춘추전국사상가 논쟁의 또 다른 중요한 문제다. 사상 자유 백가쟁명으로 중국 고대 사상 해방 운동이 처음이다. 인간의 문제는 높은 지위에 언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