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고대 중국 철학 사상

고대 중국 철학 사상

노자의 이론:

1)' 도' 는 세상 만물의 근원이며 가장 높은 철학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천발도, 도발자연' 이' 천명' 인격신의 절대적인 권위를 부정했다고 지적했다.

2) 변증사상을 제기하여 어떤 것이든 모순되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며 모순의 두 방면은 서로 전환될 수 있다. "조용함" 을 제창하면 "약승강" 할 수 있다

(3) 정치적으로는' 무위로 다스려야 한다' 며, 마키아빌리식 권술로 국민을 협박하는 것을 반대하고, 천하를 밑천으로 삼아야 한다.

(4) "닭과 개가 서로 듣고 늙어서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 는 부정적인 사상을 조장하는 것은 보수적이다.

공자 는 말했다:

1. 공자의' 기복례' 사상은 그 사상의 보수적인 면을 반영하고 사회 발전의 법칙에 어긋난다.

2. 그의 사상은 통치자가 통치를 공고히 할 필요성에 순응하고,' 인',' 덕',' 례' 는 봉건질서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점차 중국 전통사상문화의 주류가 되었다.

3. 후대유생은 유가가 군주독재발전에 적응하는 사상을 발양하여 유가의 지위와 자연유학의 창시자 공자의 지위를 높였다.

4. 역사적으로 정치질서가 안정되고 통치가 공고해진 후 공자가 중시되었다. 사회가 격동할 때 공자가 먼저 비판을 받았다.

맹자의' 인정' 이론의 이론적 근거는' 성선론' 맹자가 말했다. "사람은 모두 측은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는 선은 인류 특유의 본성이자 인류가 동물과 구별되는 근본적인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사람을 교육하는 중요성과 객관적인 환경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묵자 덕성의 기본 요구는' 겸애' 이다. 즉, 모든 사람을 무차별적으로 사랑할 수 있다는 것은 묵자 사회정치사상의 총원칙이다. "공격하지 않는다", 즉 공격벌에 반대하는 것은 묵자가 당시 각국 간의 두드러진 합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기한 주장이다.

장자는 담박한 명리를 주장하고, 수련성을 주장하며, 조용하고 무위하다. 라오장은 줄곧 도가의 시조로 여겨져 중국 문화의 한 체계로서 전통문화를 크게 풍요롭게 했다. 노인은 깊고 함축적이어서 장자가 제멋대로 왕양을 한다. "노자" 의 후손들은 용병의 도리나 "군의 술남" 을 말한다. "장" 에서, 나는 그것의 기이한 말이나 그 바람을 숭상하는 것에 놀랐다. 하지만 한 가지는 일치한다: 노자와 장자는 모두 중국 양생의 창시자로, 모두 수련성과 퇴직연금을 이론적 목적으로 한다. 전국시대에는 사회 격동이 있었고, 낡은 종교 윤리는 사람들의 신앙을 유지할 수 없었고, 자신의 건강을 보호하는 것은 보편적인 사회사조이었다. 노자의' 천하를 위해' 와' 장수의 길' 은 생명의 가치를 중시하고 추구한다. 장자의 도리는 몸을 다스리는 데 있다. "선무명, 악무근형, 치치치자는 몸을 보호하고, 평생을 키우고, 가족을 키우고, 일년 내내" 등의 사상이 모두 노장한 사상을 표현하고 생명의 존재를 강조하며, 사람은 몸 밖의 물건에 예속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정말로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일이 거의 없다. 요약하자면,' 정적' 과' 빈' 이 노장양생의 전 과정을 주도하고 있다.' 허황되고 조용한 믿음' 은 변화무쌍한 백변을 기다리며 자연과 묵계와 조화를 유지하고 자연의 안배에 안주하며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며 사지의 백골을 잊는다 나를 소라고 불러도 소라고 부르고, 나를 말이라고 불러도 말이라고 부른다. "짐승과", 하늘과 땅; 우리는 삶과 죽음의 빈곤 형태의 변화를 감지하여 내면의 조화를 방해하지 않도록 마음을 비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교류를 멈추고 문을 닫아라", 외물에 움직이지 않고, 안심하고, 잔머리를 부리지 않고, 지혜를 놀리지 않고, 지혜를 버리지 않고, 오음에 방해받지 않고, 오색에 현혹되지 않는다. 공허와 정적의 결합은' 사심' 과' 나를 잃는다', 즉 거짓된 자아를 버리고' 참',' 박' 의 본성을 유지하는 것을' 실물' 과' 신' 이라고 부를 수 있다. 노인이 말했듯이, "의지가 약하다", "마음이 허전하다", "상덕이 떠나지 않으면 반드시 아기를 돌려줄 것이다", "유이특령은 아기처럼 될 수 있다", "관리와 자연, 인색할 것이 없다" 고 말했다. 그들은 모든 욕망과 잡념을 버릴 것을 요구한다. 아기처럼 단순하고 혼란스럽고, 순진무구하며, 소중히 정신을 중시한다. 장자가 말한 바와 같이, "구 나신, 곰목새 스트레칭", "기~ 발 뒤꿈치", "정신을 집중하고, 숨을 조절하고, 싱그러운 자연의 기운을 흡수하는 것은 곰새와 짐승처럼," 하늘과 땅만 통하지만 시비와 세속을 버린다 "며, 이른바" 도 "에 가깝고, 양생법에 부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