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왜 사회주의 법치정신을 발양하고 사회주의 법치문화를 건설해야 하는가?

왜 사회주의 법치정신을 발양하고 사회주의 법치문화를 건설해야 하는가?

제 18 차 중앙위원회 제 4 기 본회의에서 통과 한 "법에 따라 국가를 통치하는 몇 가지 주요 쟁점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기로 한 CPC 중앙위원회의 결정" 은 "법의 권위는 국민의 내적 지지와 진실한 믿음에서 나온다" 며 "사회주의 법치정신을 전진시키고 사회주의 법치 문화를 건설하고 사회 전체의 법치 실시에 대한 적극성과 적극성을 강화하고 법을 준수하는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여 모든 국민을 사회주의 법치의 충실한 옹호자이자 자각적으로 지켜야 한다" 고 강조했다. 이런 논술은 법 준수 의식과 법치정신이 법치 중국 건설에서의 중요성을 깊이 논술하였다.

인류의 초기 성문법은 종종 돌기둥이나 구리표에 새겨져 있지만, 주조정이 대대로 전해지지 않을 수도 있고, 석두 또한 영원히 지속될 수도 없다. 진정으로 물려받은 것은 전체 사회 구성원의 마음속에 새겨진 법치정신이다. 역사 발전은 법이 사람들이 자각적으로 준수하고, 내면화하고, 외부화하는 규칙이 되어야 법의 의미와 정신이 진정으로 드러날 수 있고, 법치의 이상은 결국 땅에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법치국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법치정신과 문화는 특별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국민 준법' 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법치 정부를 건립하여 법치사회의 발전을 촉진하고 엄밀한 사법과 엄격한 법 집행을 통해 시민의 준법 의식을 키워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능 과학, 권력법, 법 집행, 공개 정의, 청렴성, 청렴성, 준법 청렴성 등을 가속화하는 법치정부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사회 정의에 사법 정의의 선도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와 농촌 주민을 포괄하는 공공 법률 서비스 체계 건설을 추진하고, 법에 따라 권익 보호 및 분쟁 해결 메커니즘, 이익 표현 메커니즘, 협상 소통 메커니즘, 구제 메커니즘을 보완하고, 대중의 이익을 원활하게 조정하고, 권익의 법적 채널을 보호한다. 모든 구체적인 사법사건에서 법치에 대한 신뢰를 쌓고 일상생활에서 법률의 권위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법에 대한 태도가 인정에서 준수, 신뢰에서 신앙에 이르기까지 될 수 있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믿음명언)

법을 준수하려면 자의식이 필요하고, 자의식은 각 업종, 각 분야의 자기관리에 달려 있다. 법치정부 건설을 추진하면서 다단계 다분야의 법치를 추진하고, 기층조직, 부서, 업종의 법치를 심화시키고, 각종 사회주체의 자율과 자기관리를 지원하고, 시민공약, 향규민약, 업계 헌장, 단체헌장 등 사회규범의 사회지배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각 업종, 각 분야 종사자들이 진정한 자율과 자기관리에 참여하게 하다.

사회주의 문화와 법치정신 건설을 추진하는 것은 각종 홍보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1980 년대 이후 중국은 이미 전체 시민을 위한 5 개 법제 홍보 교육 5 년 계획을 완성하고 있으며, 6 번째 5 년 계획을 실시하고 있다. 보법의 내포는 끊임없이 풍부하고, 분야는 끊임없이 넓어지며, 법치국을 추진하고 사회주의 법치국가를 건설하는 중요한 기초성 업무가 되었다. 국민교육을 바탕으로 다른 분야, 다른 집단에 대한 법치교육을 계속 추진하고, 교육방식을 혁신하고, 법치교육을 국민교육체계와 정신문명에 포함시켜 정확한 물방울 관개, 봄비의 형태로 법치교육을 거리, 서민 집으로 보내야 한다. 법치교육과 육성을 통해서만 법을 준수하는 의식이 보편화될 수 있고, 사회주의 법치문화는 광대한 인민 대중 속에서 뿌리를 내리고 법치국을 전면적으로 심화시키기 위한 견고한 사회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참조:/gmrb/html/2014-10/31/nw.d/kloc-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