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너는' 여자의 계율' 이라는 책을 좋아하니?
너는' 여자의 계율' 이라는 책을 좋아하니?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각종 뜨거운 문화운동에서 많은 학자들이 반소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그것은 정말 분노지수가 바로 차트를 깨는 것이다. 그녀의' 여계명' 은' 식인과 봉건예교' 의 상징으로 여겨졌으며, 심지어 중국 남존여비의 주범으로 여겨졌다. 저명한 학자 하진이 반소에게' 전속 명예' 인 여적을 주었다!
그렇다면, 이' 여대적' 은 동한 역사상 도대체' 도둑' 이 어느 정도일까?
반조 () 는 일명 희 () 로 본명 혜반 () 으로 사관 반표 () 의 딸로 반고 () 의 여동생으로 가세의 연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녀는 동한 시대의 유명한 여사학자이자 문학가이다. 열네 살에 조사숙과 결혼한 후' 조대갑' 이라고 불린다.
역사를 펴면 현대인구 중 용서할 수 없는' 주범' 이 지금처럼 악명 높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반면 동한, 심지어 나중 봉건 시대에도 그녀는 한 세대의 재녀로 탁문군 채문희 이청조와 함께 중국 4 대 재녀라고 불렀다.
다른 세 명의 재녀와는 달리, 그녀의 재능은 문채가 아니라 각 방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I. 문학
반조의 전세 작품은 많지 않다.' 동방송' 은 반소가 현재 남아 있는 것으로, 이미' 소명문선' 을 수입했다. 그녀는 섬세한 여성 필법으로 내면의 슬픔과 갈등을 표현했고, 문필이 유창하여 도끼의 흔적이 조금도 없었다. 석교 선생은 그녀의 작품을' 고담한 스타일,' 길성부' 의 중요한 장' 이라고 평가했다.
둘째, 역사적 측면
그녀는 역사상 유일하게 24 부의 정사 쓰기에 참여한 여성이다.
"한서" 의 작문은 그의 아버지 반표 () 에서 시작되었다. 그가 죽은 후 반고자는 계속' 한서' 를 썼다. 그러나 반고는 떠우헌 역모에 연루되어 옥중에서 죽었다. "한서" 편찬은 정지에 빠져 원고가 파괴되었다.
이때 반소는 엄청난 압력을 받고 힘든 임무를 받아들였다. 그녀는' 한서' 를 정리하고 교정하고, 8 표를 완성하고,' 한서' 를 보급하고 보급했다. 일부 학자들은 그 내용에 많은 실수가 있다고 지적했지만, 그녀가 혼자서 이렇게 방대한 공사를 완성한 것은 이례적이다. 후세 사람들에게 풍부한 사료를 남겼다.
셋째, 정치 분야
개인의 재능이 출중하여 당시 한화제에게 수차례 부름을 받아 궁중 소란을 피웠다. 합제가 무너진 후, 바로 역사상 유명한 등수, 등태후 재위 기간이었다. 반소는 독특한 정치적 안목과 의사결정 능력으로 등태후의 신뢰를 받았다. 이때부터 반소는 동한 복잡한 정치생활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다.
덩수이 통치 기간 동안 반소는 등황후를 방문해 외척의 독점권이 조정의 안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설명했기 때문에, 동한 () 는 외척의 권력이 너무 큰 영향을 받지 않았고, 정권이 안정되었고, 반소 () 는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받았다.
넷째, 교육
그녀는 동한 교육 사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여성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궁녀와 귀족 여성의 교육 업무를 솔선수범하고, 교수의 수업은 고전 해설에만 국한되지 않고 천문학 산수 등의 과목도 동한 교육 사업에 큰 공헌을 했다.
"여계" 가 없다면 그녀의 재능은 중국 역사상 후세의 추앙과 추앙을 받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재치가 넘치고 학식, 식견, 능력도 남자 못지않은 여자가 왜' 여계' 를 쓰는지 의아해한다.
여계명' 은 총 7 편으로 전문이 마침 1600 자, 정확히 1600 자이다. 손오공의 만트라처럼 봉건시대 여성의 마지막 의식의 각성을 산산조각 내고' 이부 아내',' 남존여비' 의 윤리에 빠져들었다.
이 책을 쓸 때, 반소는 이런 결과를 생각할까?
동사 (verb 의 약자) 는 아이와 처첩을 교육한다
맹자는 아내와 이혼할 것을 제안한 적이 있는데, 그녀의 앉은 자세가 보기 흉하고 증자가 그녀와 이혼하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녀의 배는 아직 익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 남자가 의견이 맞지 않으면 이혼하고, 여자가 보장을 받지 못하는 시대에 반소라는 책은 봉건시대의 수많은 여성을 만탈의 심연으로 몰아넣는 것보다는, 당시 남자에 대한 순종과 약속을 통해 여성이 어떻게 안정될 수 있는지를 교육하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녀명언)
우리는 그녀의 순종을 동정할 수는 있지만, 그녀를 엄하게 비판할 수는 없다. 왜 남성 사회가 여성을 괴롭힌다고 공개적으로 비난하지 않습니까?
순종, 정절, 불공정, 경외, 이 모든 것이 책에서 표현된 것은 반조의 비극이 아니라 봉건 시대 전체의 비극이다.
그녀가 혼자 전체 사회에 대항할 수 없을 때, 그녀는 봉건 시대의 잠정적인 규칙에 굴복하기로 선택했다. 더군다나 그녀가 처한 시대, 받은 교육은 그녀가 남성권 사회의 규칙을 묵인하게 했다.
이 시점에서 동한 정치적 격동, 첩의 존재와 외척의 수시로 출현으로 궁정 내 창녀의 성행은 모두 사회, 정치, 개인적 경험의 무거운 억압 속에서 탄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