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자료 1 과 배운 지식에 따르면 송대 이학 두 파 사상가의 관점이 어떻게 다른가?
자료 1 과 배운 지식에 따르면 송대 이학 두 파 사상가의 관점이 어떻게 다른가?
(1) 자료 1 과 배운 지식에 따라 두 파 사상가의 관점을 분석하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 (6 점) < P > 재료 이선산 (왕부지) 은 우주를 끝없는 여정으로 본다. 이런 철학이 정부와 역사에 적용돼 반전통과 과감한 결론을 이끌어 냈다. 이왕 구체적 사무와 제도에만 존재하는 이상 송명신유학자들이 역사와 사회의 본보기를 세운' 천리' 는 존재하지 않는다. < P >-진영승' 중국철학문헌선집'
(2) 배운 지식에 따르면 왕부 동시대의 사상적 관점을 자료 2 중' 반전통적이고 과감한 결론' 으로 뒷받침한다. (4 점) 종합재료 1, 2 는 명청시대 유학 발전의 특징을 설명한다. (3 점) < P > 자료 3 대 중기 사상가 이지는 "공자도 많은 부류를 용인한다" 고 생각했다. \ "짭짤한 공자의 옳고 그름을 옳고 그름으로 삼기 때문에, 옳고 그름이 있는 것은 아니다." ("장서 세기 열전 총현론") < P > "농사를 짓는 사람은 모두 바람직하지 않다. 천성만현의 선함은 혼자 바람직하지 않은가? 왜 공자를 전문적으로 배우고 정맥을 할 필요가 있는가. 클릭합니다 ("분서 답강사구")
(3) 재료와 배운 지식을 결합해 이비의 공자에 대한 주요 견해를 요약한다. (4 점) 그 관점의 진보적 의미를 분석하다. (3 점) < P > 답
(1) 차이: 2 정은 만물의 본원이라고 생각하고 왕양명은 마음이 만물의 본원이라고 생각한다. (3 점) < P > 이정은 외물 탐구를 주장하고 왕양명은 내면의 자성을 강조했다. (3 점)
(7 점) (2) 황종희, 고염무의 관점을 열거하면 된다 고염무의 폭로군주제의 폐단,' 경세효용 등') (4 점) < P > 특징: 한편으로는 유학이 극단으로 치닫고, 한편으로는 반유학 전통이 나타나 시대적 특색을 지닌 새로운 사상이 형성됐다. (3 점)
(7 점) (3) 신화공자에 반대한다. (2 점) 공자의 옳고 그름을 기준으로 옳고 그름을 주장하는 것에 반대하고, 옳고 그름을 주장하는 것에 반대한다. (2 점) < P > 의 의미: 정통 사상에 충격을 주고 자본주의의 초기 요구 사항을 어느 정도 반영했다. (3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