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우리나라 각 지역에서 옮겨온 도자기 문양의 예술적 특징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우리나라 각 지역에서 옮겨온 도자기 문양의 예술적 특징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채색도자기 예술
—양소문화, 대문구문화, 곡가령문화, 마자야오문화를 시작으로
부계씨족사회 시대에는 사람들의 사회생활에서 매우 흔한 수공예품 생산 - 도자기의 생산은 인류문명 발전의 중요한 상징이다. 이는 인간의 사회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획기적인 의의를 지닌다. 도자기 산업의 주요 발전인 채색 도자기는 신석기 시대에 빨간색, 검은색 및 기타 색상으로 칠해진 일종의 손으로 만든 도자기입니다. 주로 양소 문화, 대문구 문화, 곡가령 문화 및 마자야오 문화 유형이 포함됩니다. . 차이점 차이점은 채색 도자기의 풍부하고 다채로운 역사를 구성합니다. 그 차이점은 다음 7가지 측면에서 논의됩니다.
발견 영역.
고고학 전문가들의 잇따른 발굴 끝에 산시(陝西), 산시(山西), 하북(河南) 및 간쑤(甘肅) 동부 등 지역에서 발견되어 점차 중부를 중심으로 지역을 형성하고 있으며, 산시(山西)와 산서(山西)에서 양소(陽沙)문화의 채색토기가 가장 많이 출토되었다. 허난은 가장 풍부한 장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포 유형은 산시성 동부 교외인 먀오디구에 있고, 유형은 허난성에 있습니다.
다원커우 문화는 고고학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산동성 닝양(寧陽) 바오터우촌(寶泉村)의 과학자들. 주요 장소는 산동성 닝양(寧陽), 취푸 서하우(曲fu Xixiahou), 안추징즈진(Anqiu Jingzhi Town), 린이 다판좡(Linyi Dafanzhuang), 자오시안 산리허(Jiaoxian Sanlihe), 류린 다둔즈(Liulin Dadunzi), 신이화팅(Xinyi Huating) 마을 등이다.
1954년 호북성 북경산에서 문화가 발견되었다. 취자령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현은 주로 취자령 지역에 분포하며, 발굴된 유적은 운현의 청룡취안, 후베이성, 홍화도, 이두, 시천 등이다. 허난.
마 가정 가마 문화는 주로 황하 상류에 위치하며 주로 감숙성, 칭하이성, 닝샤 회족 자치구 남부, 쓰촨성 북부에 분포합니다.
2 .장식문양.
양소문화도자기의 장식문양 동물문양, 식물문양, 문자문양, 기하학문양 등 내용이 비교적 풍부하다. , 개구리 문양, 사람 얼굴 물고기 문양, 새 물고기 문양, 도마뱀 문양 등 기하학 문양 그물망 문양, 삼각 사선 문양, 삼각선 문양, 끈 문양, 넓은 띠 문양, 지그재그 문양, 문자 문양, 도트 문양이 있습니다. 패턴, 나뭇잎 모양의 원형 패턴, 불꽃 패턴 등 10가지가 넘는 부모 패턴과 진화 패턴이 있습니다. 30가지 유형의 패턴이 있습니다.
대원구 문화에 그려진 도자기에는 많은 장식용 패턴이 있습니다. 도트 패턴, 좁은 줄무늬, 원형 패턴, 꽃잎 패턴, 팔각형 패턴, 평행한 접힌 선, 복잡한 고리 등 패턴과 줄무늬 격자 패턴 등 10가지 이상의 패턴이 있습니다. 또한 양소문화의 문양과 유사하여 문화교류에 있어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또한 꽃잎문양으로 장식된 식물문양과 그 진화문양이 가장 대표적이다.
취자링 문화 도기의 장식 패턴은 매우 단순하고 간결하며 장식 패턴이 거의 없습니다. 장식 패턴에는 끈 패턴, 하늘색 패턴, 조각 패턴 및 추가 패턴이 있습니다. 등. 직선, 동심원 등을 포함한 기하학적 패턴 장식.
마자야오의 패턴과 유형도 매우 풍부하며 4가지 유형, 실링 하부 유형 장식에는 줄무늬, 점, 파도, 잎이 포함됩니다. 나선형, 원호, 삼각형, 새 문양, 개구리 문양 등. 마자야오형 채색 도자기의 장식 문양에는 주로 줄무늬, 넓은 띠, 물방울 무늬, 호 등이 포함됩니다. 선 문양, 체크 무늬 문양, 매달린 천막 문양, 평행선 패턴, 소용돌이 패턴, 소용돌이 패턴, 물고기 패턴, 사람 얼굴 패턴, 개구리 패턴 등. 소용돌이 패턴, 소용돌이 패턴, 물결 패턴이 대표적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