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농민 의식의 주요 내용

농민 의식의 주요 내용

중국은 수천 년 동안 농업대국이었는데, 오늘날 농민들은 여전히 제 1 사회군으로 남아 있으며, 다른 사회집단은 농민에서 분리되지 않은 지 100 년도 채 되지 않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할아버지는 보통 농민이다. 농민 의식은 중국 전통 도덕과 가치관의 주요 전달체이자 표현 형식이다. 현대 중국의 농민 의식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농민 의식에는 정수도 있고 찌꺼기도 있다. 농민 의식은 중국의 현재 국정 하에서 과학 발전관에서 화합 사회의 본질을 실현하는 데 불리할 뿐만 아니라 문명 건설과 사회 안정에도 불리하다! 농민 의식의 정수를 칭찬하는 동시에 그것의 찌꺼기도 보아야 한다. (1) 부자가 바로 안전하다. 환경의 압력 하에서 육지에 사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목표는 먹고 입고 사는 것이다. 이 세 가지 목표를 이루기만 하면 풍족함을 느낄 수 있다. 농촌 안정을 보장하는 기초는 농민의 식량과 의복 문제를 먼저 해결한 다음 점차 농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지만, 이것은 하나의 과정이 필요하다. 30 년의 개혁 개방을 거쳐 중국은 이미 기본적으로 이 목표를 달성했으며, 이는 우리 사회의 정치와 경제 안정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2 약자를 동정하다. 열악한 자연 환경과의 오랜 투쟁에서 사람들은 구체적인 사람으로서 영원히 강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자신을 돕는 것이다. 따라서 육지에 사는 사람들이 약자를 동정하고 돕는 것은 이미 전통적인 미덕이 되었다. 이런 원조는 완전히 사심이 없고 이익 규모를 기준으로 하지 않는다.

③ 상호 지원 및 상호 이익. 농업 경제를 주체로 하는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서로 돕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이념은 지금까지 계속되어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으로서 계속 빛을 발한다.

4 인내. 남방고원은 사악한 자연환경과의 투쟁에서 점차 성인류로 진화했는데, 이런 끈기는 이미 인류의 피에 녹아들었다. 특히 환경이 열악한 지역에서는 이런 정신과 끈기가 없으면 사람이 생존하기 어렵다. 가난하고 낙후된 지역일수록 사람의 의지력이 강하다.

5 근로를 견디다. 근면한 땀 없이는 풍성한 성과를 거둘 수 없다. 이것은 농민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해가 뜨고, 해가 지고, 지는 것은 농민들의 고된 분투 정신의 전형적인 묘사이다.

⑥ 근검절약. 수확이 좋을 때는 근검절약하여 국가가 해마다 큰 재난을 헤쳐 나가도록 도울 수 있다. ① 토지 의식. 농민들은 토지로 생계를 꾸려 나가고, 그들은 자신이 소유한 토지에 대해 특별한 정서를 가지고 있다. 농촌 건설 과정에서 경제 발전과 도시화 정도가 높아지면서 일부 농민들은 생존할 땅을 잃게 될 수밖에 없다. 농민에게 토지를 잃는 것은 생계 보장을 잃는 것을 의미한다. 토지 문제가 잘 해결되었는지 사회 안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한편으로는 이전은 생산력을 해방시키는 데 불리하고, 가계 공동 생산 도급 책임제는 대형 기계를 사용하여 노동 생산성을 높이는 데 불리하다.

② 마을 공동체의 가족 혈연 의식. 가정을 유대로 하는 혈연 관계는 농촌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일족 내부의 갈등이 다시 깊어져서 일족의 이익을 침해하는 일이 생기면, 일족도 내부 분쟁을 포기하고 대외로 전환할 것이다. 농민 중의 가족 관념은 농업 산업화와 농촌 현대화의 과정과 농민 문화의 자질이 높아지면서 점차 약화되고 사라질 것이다.

(3) 포기하기 어려운 향토 관념. 이것은 그들의 생산 생활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농민들은 줄곧 땅을 생명으로 여겼다. 땅을 떠나면 생존 조건을 잃고 고향을 떠나면 자신이 세운 사회 기반을 잃게 된다. 개혁개방 이후 농촌에서 비농화 추세가 나타났지만, 이는 농민들이 분화하기 시작한 반영일 뿐, 진정으로 고향 마을 농민을 떠난 사람은 소수에 불과했다. 앞으로 인구가 도시화되더라도' 농민' 은 단지 직업의 의미일 뿐, 농촌 토지의 개념은 자연히 존재할 것이다.

4 폐쇄 보수. 장기간 자급자족하는 소농 경제는 농민들로 하여금 폐쇄적이고 보수적인 사상을 형성하여 새로운 사상을 받아들이기 어렵게 했다. 그들에게 실제적인 혜택을 보여줘야 인식을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과학 농사는 시범이 없으면 보급하기 어렵다.

⑤ 이윤을 쟁취하다. 이기심은 농민 의식의 최악이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그들은 우정을 돌보지 않고, 형제를 반목하여 원수로 만들고, 이웃을 반목하여 원수로 만들고, 심지어 담장 사이에 떨어져 있는 땅도 이런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사고 방식에서는 대부분 자신의 이익의 크기를 출발점으로 한다. 창과 방패, 농촌의 충돌, 대부분의 치안사건이 여기에서 비롯된다.

⑥ 계산. 생존의 필요성 때문에, 그들은 자신과 타인을 포함한 모든 것을 계산해야 한다. 이런 계산은 일종의 무지이자 일종의 자기 보호이다. 이 때문에 농촌 협동조합이야말로 산산조각 나고 집단적인 일은 실천하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협동조합, 협동조합, 협동조합, 협동조합, 협동조합, 협동조합)

⑦ 도전에 직면하여 자급자족하다. 해가 뜨고, 해가 지고, 자급자족하다.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이런 생산 생활 방식은 농민의 자급자족 의식을 깊이 뿌리 박았다. 이런 사상의 지배 아래 농민의 최고 생활 목표는 포만수준이다. 개혁개방 이후 농촌 경제의 빠른 발전과 강소강 생활수준 정책의 유치와 안내로 자급자족의 생산, 생활방식, 관념이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의식의 희석과 실종은 이런 생산과 생활방식의 위축과 와해를 동반하며, 심지어 일정 기간 뒤처질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