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Liangshan 현 이순신 관습 및 습관
Liangshan 현 이순신 관습 및 습관
량산이어에서는' 흑이' 를' 노' 라고 하고,' 백이' 를' 구' 라고 부른다. "傩" 과 "노래" 는 Liangshan yi 국적의 고유 언어입니다. "흑이" "백이" 는 모두 외래주석이다. 량산주 간로현을 예로 들면,' 블랙' 과' 화이트' 라는 개념으로 이순신의 두 아민족을 구분한다. 이각강을 경계로, 하서는' 백색' 구역이고, 하동은' 검은' 구역이다. 바이 이순신 (Bai Yi) 과 헤이 (Hei Yi) 는 언어뿐만 아니라 의류, 관습 및 결혼 및 장례식 결혼에서 3 일간 불의 축제를 축하했습니다.
토치 데이 첫날: 제화. 이날 마을마다 소와 양을 도살하고, 단체로 공유하고, 주육제조를 준비한다. 어둠이 내리자 마을 부근의 사람들은 노인이 선정한 자리에 제단을 세우고 전통적인 방식으로 석두 불을 지폈고, 비모 (이족 민간 목사) 는 경제화신을 읽었다. 그런 다음 집집마다 어른과 아이들은 비모의 쑥으로 만든 불을 들고 밭 모퉁이를 배회하며 아슈의 엑소시즘의 전설을 흉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
횃불 축제 다음날: 불. 이날 각 가정은 제단의 성화 아래 모여 각종 전통 명절을 거행했다. 남자는 전설의 아티바, 경마, 씨름, 노래, 투우, 투양, 투지를 흉내내야 한다. 소녀들은 전설적인 애쉬를 모방하고 예쁜 옷을 입고 버터 우산을 들고' Doloho' 와 체춤을 추고 있다. 이날 가장 중요한 행사는 이족 가정의 미인대회였다. 노인들은 아시바가 근면하고 용감하고, 용감하고, 착하고, 총명하고 아름다운 전설의 기준에 따라 소년소녀 중에서 올해의 준남미녀를 골라야 한다. 어둠이 내리자, 한 쌍의 정이 있는 남녀가 산속, 시냇물, 버터 우산 아래 진월을 흔들고 현을 연주하며 서로 그리움을 하소연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량산족 국제불의 날을' 동양의 발렌타인데이' 라고 부른다.
불의 날 셋째 날: 불씨를 보내다. 이것은 전체 Liangshan 이순신 국제 화재 축제의 절정입니다. 이날 어둠이 내리자 모두가 불을 들고 뛰어다녔다. 결국 사람들은 그들의 불을 모아 거대한 모닥불을 형성하고, 행복한 사람들은 모닥불 주위에 모여 마음껏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 장면이 매우 장관이다. 그래서' 동방 카니발 밤' 이라고도 불린다.
토치 페스티벌은 이족, 백족, 나시족, 키노족, 라후족 등 민족의 오래되고 중요한 전통 명절이다. 두터운 민속문화의 내포를 가지고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으며' 동방카니발' 이라고 불린다. 각기 다른 민족이 서로 다른 시간에 토치 축제를 거행하는데, 대부분 음력 6 월 24 일이다. 주요 행사는 투우, 염소, 닭 싸움, 경마, 씨름, 가무 공연, 미인대회 등이다. 신시기에 불의 축제에는 새로운 민속 기능이 부여되어 새로운 형식이 생겨났다.
1) 토치 축제 곡조
이족 지역에는 대량의 토치 노래가 있다. 형식은 다양하지만 모두 고정된 토치 노래가 있다. 이어 사투리의 발음이 다르기 때문에, 량산크고 작은 이족인칭은 이를' 두제도로' 라고 부르는데, 이는 제사용 불을 의미하고,' 도로' 는 소원을 빌며,' 하' 는 노래라는 뜻이다. 윈난추웅족 수노지계는' 송이송이' 라고 불리는데, 제사화신을 뜻하고,' 금액' 은' 놀이' 라는 뜻이다. 이순신의 토치 축제는 예로부터 가장 성대하고 점차 완전한 민가 세트로 발전하였다.
추웅족의 노래에는 불타는 노래, 불노래 보내기, 혼조, 악동조, 화바절 대가, 화바절 제사가 있다. 이 노래들을 부르는 시간, 장소, 가수도 다르다. 예를 들어,' 연정불가' 는 온 가족이 부모의 지도 아래 자기 처마를 둘러싸고 있는' 명절 불' 을 부르는 것으로 축하를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영혼" 은 주부가 홀로 읊으며 제물 (음식, 소금, 술, 고기) 을 들고 자신의 채소밭이나 곡식밭으로 곧장 걸어가면서 노래를 부르며 돌아오는 동안 농작물 묘목을 따는 것은 사람의 영혼, 가축의 영혼, 농작물의 영혼이 함께 집에 들어와 횃불을 축하하는 것을 의미한다 토치 페스티벌 듀엣' 은 이 마을 사람들이 마을 근처의 댐 부지에서 만났을 때 부른 것이다. 토바절 제사곡은 생산목업, 제주, 소제사, 논제경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노래는 비모 제사장이 횃불 축제 밤에 낭송한 것으로, 이족의 원시 종교 관념을 반영하고 불로 숭배를 없애고 행복을 빌었다.
추웅족의 토치 노래는 대부분 전통적인 다섯 글자의 운율 문장으로, 문장의 머리와 문장의 끝에는 비교적 고정된 안감이 있고,' 오, 보초 이강',' 아강, 오, 오' 등의 허사가 채워져 있다. 어떤 안감은 길고 독창, 합창, 듀엣, 화음 등이 있다. 노래는 대부분 5 음계이고, 그 다음은 우음이다. 곡조를 구하는 노래에서, 왕왕 곡조와 운치가 엇갈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대부분 중소곡과 소량의 하악구를 주제로 한 서사곡으로 진화했는데, 그중에서도' ××××××× ×' 의 리듬이 특히 두드러진다. 전반적으로, 이런 성화 노래 사상은 개방적이고, 소박하며, 민족적 특색이 풍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