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전통 미덕을 전진시키는 방법
중국 전통 미덕을 전진시키는 방법
중국 문화는 이상과 경지를 특별히 강조하는 것이 이상이다. 유가는 중화민족을 위해' 천인합',' 내성외왕',' 천하가 공적인' 이상을 설계했다. 도가는' 도법 자연',' 소국 과부민',' 무군론' 등의 이상을 설계했다. 묵가는 공장이 "모두 사랑하고 공격하지 않는다", "천하의 이익을 흥성하여 천하의 해를 없애야 한다" 고 제안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중국의 인자지사는 중화민족의 독립, 부강, 번영을 쟁취하는 과정에서 시대정신으로 이러한 이상을 설명하거나 새로운 이상을 제시했다. (2) 자기 수양을 강화하고,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는 미덕을 발양하다.
개인의 수양을 중시하는 것은 중국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중국 문화와 서구 문화의 중요한 차이는 그것의 자율성과 자율성에 있다. 공자는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고 주장했다. 클릭합니다 수양이 있는 사람은 항상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수양이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높은 요구를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그는 사람들에게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은 자중하지만, 20 명을 가볍게 비난하는 것은 원망이 아니다!" 라고 경고했다. 자신에게 고개를 숙이는 것은 자기 비판을 많이 하는 것이고,' 남을 가볍게 비난하는 것' 이다. 남을 적게 비판하고, 자기 비판을 많이 하고, 남을 적게 비난하면 대립과 불평을 줄일 수 있다.
(3) 국가와 타인의 이익에 관심을 강조하고 국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삼는다.
공자의 인, 인, 충성, 용서, 묵가의 겸애는 모두 타인을 사랑하고 타인의 이익에 관심을 갖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충용" 원칙에 따르면, "사람은 서고, 사람은 성취하고 싶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주장한다. 이것이 바로 다른 사람에 대한 선의이자' 집단조화' 의 정신이다. 북송의 개명정치가 범중엄은 맹자의 민본사상을 명언으로 요약했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수백 년 동안 전해 내려오는 전통 미덕은 개명한 정치가들이 국민의 이익에 관심을 갖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4) 침식을 잊고 자강불식의 진취정신을 견지하다.
중국 문화는 예로부터 사람 위주로 자연에 대한 인간의 능동성과 사람의 주관적 능동성을 강조해 왔다. 《주역 간괘전》? 항목은 말했다: "하늘은 강하고 신사는 자기 개선입니다. \ "이것은 천국 강한 힘, 신사 자기 개선 을 보여줍니다.
부귀 빈천 자강 불굴의 미덕을 발양하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는 원대한 이상과 신념을 가진 사람의 고상한 자질과 전통적 미덕으로 여겨져 왔다. 이런 미덕은 많은 중화자녀들이 흐느껴 울 수 있는 위대한 사업을 개척하고 중화문화사에서 새로운 감동적인 악장을 쓰도록 격려했다. (6) 부모를 공경하고, 스승을 존경하며, 도덕을 존중하는 미덕을 선양하다.
스승을 존중하고 중도를 중시하는 것은 중화문화의 근본정신이며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 문화를' 효문화' 라고 부르는데 일리가 있다. 물론 봉건통치계급이 제창한 효도에 대해서도 분석과 감별을 해야 한다. 그러나 부모에게 효도하는 기본 사상은 수천 년 동안 가족 관계를 조정하고 융합해 온 윤리규범으로 중화민족이 예나 지금이나 인정한 전통적 미덕이 되어 오늘도 계승하고 발양해야 한다. 스승을 존중하고 중도를 중시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또 다른 중요한 전통 미덕이다. 중국 고대에' 하늘, 땅, 군, 집, 사단' 은 항상 나란히 서서 중국 문화의 특징과' 스승의 중도' 의 전통을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