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옥석의 발전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옥석의 발전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출토된 실물을 보면 옥기의 구멍 지름과 기체의 비율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없다. 즉,' 엘야 석지' 에 실린' 육배가 곱다' 와 같을 필요는 없다. 따라서 우리는 일반적으로 가장자리가 넓고 둥근 구멍이 작은 판형 원형 비취를 "비취옥" 이라고 부르고, 가장자리가 좁고 구멍이 큰 비취를 "고리" 라고 부르는 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반지" 라는 이름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링' 과' 링' 은 모두 옥에 속하며 옥의 특수한 유형이다. -응?
에메랄드의 용도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하나는 제사 하늘, 신, 산, 강, 바다 등의 예물로 쓸 수 있다. 둘째, 의식과 지위의 상징으로 예기. 예를 들어, 이주관 순대종보에서는 "아들은 구비를 가지고, 남자는 보비를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 셋째, 부장옥으로서 고대인들은 옥이 보존될 수 있고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예기" 는 "계서, 장, 비, 안, 후, 황지눈썹이 시체를 모으는 것" 이라고 묘사했다. 넷째, 일종의 증표로, 그것은 특별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된다. "견자 대강" 에는 "선비는 배합하고, 사람을 불러 반지를 거절하고, 반지를 거부하라" 고 실려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옥옥옥옥기가 만남의 선물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으며, 나라와 국과의 교제에서 옥옥옥옥은 종종 신용으로 쓰였다. 다섯째, 장식품으로, 특히 당 이후 옥은 한대 이전의 신비로운 색채를 잃고 서민이 되고 옥은 장식품으로 더욱 유행하고 있다. -응?
신석기시대의 비취옥기?
옥기옥기는 신석기 시대에 처음 나타났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최초의 옥기옥기가 홍산문화, 양추문화, 용산 문화에 나타났다. 이때 에메랄드 옥기는 대부분 수수하고 단순한 조형이다. 예를 들어 랴오닝 () 성 박물관의 홍산 () 문화 옥기 옥기 () 는 신석기 시대 말기의 옥기 옥기 옥기 () 가 모두 어느 정도 원시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것의 제작 공예는 거칠고 옥의 모양은 규범적이지 않고, 중심은 외연보다 두꺼워 옥의 외연을 칼날처럼 보이게 한다. 아마도 알려지지 않은 것은 이때 선민들이 옥을 절단 도구로 사용했다는 것이다. 이때 이미 이중벽과 삼벽이 나타났다. 또한 그림 2 에서 볼 수 있듯이 에메랄드 옥석의 가장자리에는 두 개의 작은 천공이 있는데, 이는 분명히 착용하는 데 쓰이는 것 같다. 또 현재 저장박물관에 숨어 있는 양추문화옥기, 직경 24.3cm, 내경 4.9cm, 두께1.2cm 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옥은 정돈되고, 옥신은 가볍고 수수하며, 옥질은 윤택해서 전형적인' 고기보다 낫다' 이다. 이렇게 큰 사이즈의 비취옥석은 분명히 착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제사나 부장품이어야 합니다. -응? 신석기 시대의 옥기는 홍산 문화든 양주 문화든 모두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옥재 방면은 모두 현지에서 취재한 것이다. 예를 들어 홍산 문화 옥기는 기본적으로 랴오닝 () 산 () 산 옥옥 () 이고, 양주 () 문화 옥기 () 는 기본적으로 본지의 투섬석 () 과 양기석 재료이다. 둘째, 제작공예에서는 기본적으로 수수하고 무늬가 없고, 제작공정이 거칠고, 절단 흔적이 뚜렷하며, 대부분의 기물 모양이 불규칙하다. 홍산 문화에 비해 양주 문화가 영롱한 제작 기술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 "반짝이는 석두 표면에는 매우 가는 음선이 새겨진 새무늬나 기타 그래픽 기호가 새겨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