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전통 문화 보호 조치

전통 문화 보호 조치

중국 전통 문화의 보호 조치는 주로 다음을 포함한다.

(a) 중국 전통문화의 장단점을 반성하려면 반드시 인류 진보의 방향을 파악해야 한다.

탁월함: 사람 중심의 사상. 상주는 "국민들이 국가에 정신이 팔려 나라가 더 좋다" 는 말이 있다. 맹자는 "백성은 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빛이다. 클릭합니다 Xunzi 는 말했다: "물은 배를 운반 할 수 있고, 또한 배를 뒤집을 수 있습니다. 정신경지에서 맹자는 "나는 나의 호연한 기운을 잘 키운다" 고 말했고, 두보는 "나는 극에 있을 것이고, 다른 산들은 모두 하늘 아래 난쟁이로 보일 것" 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소인이 나라를 걱정하려 하지 않는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고, 누가 마음을 남겨서 역사를 비추는가' 등이 있다.

열근성: 낡은 것을 숭상한다. "하늘이 변하고 땅이 변하며 조상의 법이 변하지 않는다." 황권을 숭상하고, 황제는 사치스럽고, 삼궁 72 원의 부패에 살고, 관료귀족은 백성을 억압하고,' 군자의 의리, 소인리',' 군자는 도에 관심을 갖고 빈곤을 돌보지 않는다' 는 것을 옹호하여 백성들이 상업이나 기타 수단을 통해 더 많은 물질적 이익을 도모하는 것을 구속한다. 개성을 억누르고, 자유사상을 억압하고, 발전을 방해하는 등.

(2) 중국 전통문화의 장단점을 반성하려면 비교 관점과 방법으로 문제를 봐야 한다. 。

타향에서 명절마다 친척을 생각하라' 와' 자모의 손에 있는 실, 제멋대로인 아이를 위해 옷을 만들어라' 는 숭고한 본정이다. "천도가 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하다", "하늘이 우뚝 솟아 있다. 어진 애인' 의 고상한 도덕. 마원마혁소 시체, 호거병의' 흉노가 깨지지 않았는데, 왜 집이 되느냐', 조조의' 음주는 노래, 인생 기하학', 왕창령의' 진명월, 한의 풍속' 은 모두 큰 야망을 가지고 있다. 꽃잎은 이미 눈물이 흐르는 곳, 외로운 새는 애원을 불렀다. ","사람은 한가한 계수나무 꽃이 떨어지고, 달은 고요하다. ","천인의 화합의 노래는 서구 문화보다 못하다. " 세계 문화 시대의 도래는 결국 어떤 보수 세력도 막을 수 없는 것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이런 장점들은 반드시 세계문화에서 매우 귀중한 부분이 될 것이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기나긴 고대 역사에서 형성되었고, 그 배경은 봉건 사회 문명이다. 서양 문화는 엄밀히 말하면 르네상스 이전에 점차적으로 형성되어 자본주의 문명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하나는 봉건적 색채가 짙은 문명이고, 하나는 자본주의 색채가 짙은 문명이다. 이는 중국의 전통문화가 반드시 낙후되어야 하며, 여러모로 약점이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3) 새로운 시대에 사회 발전의 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문화는 자연과 사회에 대해 더 깊은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신문화는 반드시 경제와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중요한 사명으로 삼을 것이다. 새로운 문화는 반드시 사람의 가치와 존엄성을 대대적으로 발양하고, 사람의 합리적인 수요를 존중해야 한다. (4) 혁신을 계승하고 세계 문화에 적극적으로 융합하는 것은 중국의 미래 문화 발전의 유일한 길이다.

중국의 새로운 문화 건설은 반드시 상속 흡수 혁신을 견지해야 한다.

주로 가치 있는 물건으로 사물의 본질과 법칙, 고귀한 자질을 반영한다. 그러나 무제한 승진에 반대한다. 중국 전통문화는 특정 시기에 형성되며, 필연적으로 그 시대의 한계가 있을 것이다. 어떤 과장도 옳지 않다.

요 몇 년 동안 주역, 논어, 선종 등 사상 성과의 가치를 본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맹목적인 숭배, 극도로 아첨하는 말은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 심지어 서구 문명이 약간의 좌절을 당한 것을 보고, 오히려 서구 문명이 이미 파산했고, 유교 문명의 부흥이 대세의 추세라고 선전하는 사람들도 있다. 중화문명은 부흥해야 하지만, 유교 문화를 부흥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이고 민주적이며 숭고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지닌 중화의 새로운 문화를 세워야 한다.

전 세계 문화로 볼 때, 세계 각 민족의 문화는 각자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참고해야 함께 발전할 수 있다.

첫째, 일정한 문화 축적이 있어야 한다. 2. 명확한 방향. 결국 사회 발전 추세와 사람 중심, 사람 중심의 가치관에 부합한다. 셋째, 여유 있는 환경이 있어야 한다. 사물의 존재와 발전을 마찰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새로운 사물을 홍수 맹수로 여겨서는 안 되며, 서로 다른 사상과 문화의 자유 대립을 장려해야 한다. 4. 용기와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결국 전 민족의 용기와 의지가 필요하다. 낡은 문화는 사회 진보의 방향을 대표할 수 없다. 신문화는 투쟁을 견지하고 사물 발전의 법칙을 존중하기만 하면 결국 승리할 것이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이미 36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오랫동안 열린 마음으로 자본주의를 알 수 없었기 때문에 자본주의 문명에 대해 강한 경각심을 유지해 왔으며, 서구 문화의 선진적인 성과를 자발적으로 배울 수 없어 우리 민족 전통문화의 현대화 과정을 손상시켰다. 최근 10 년 동안 국학 열풍이 일면서 국학 거장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필자는 어떤 사람들은 국학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그들은 이미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는 것을 발견했다. 오늘 우리는 국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전 세계의 문화적 배경에서 연구해야 한다. 국학을 배우려면 현대 사회의 발전 추세를 이해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그는 국학을 공부해야 진정으로 더 포괄적이고 성숙하며 적절한 결론을 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