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네 가지 유형의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네 가지 유형의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TV 다큐멘터리는 영화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예술적 수단을 통해 실제 사람과 일을 상세히 보도하고 표현한 것이다. 그 구조는 감독이 주제에 대한 조합과 안배이다. 객관적인 사회생활과 TV 감독의 주관적 논리의 통일로 인물의 운명과 사건 발전의 궤적을 보여주며 인물 행동과 사건 발전의 틀을 담고 있다. 구조는 텔레비전 다큐멘터리의 생명이다.

TV 다큐멘터리의 구조는 형식상 내부 구조와 외부 구조로 나눌 수 있으며 내용상 서사 구조, 서정 구조, 전통 구조, 비전통적 구조, 연극 구조, 소설 구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종종 원을 그리고, 중심선을 설정하고, 점진적이고, 문리논리에 기반한 몇 가지 구조적 방법을 사용한다. 이 구조 모델은 TV 다큐멘터리의 구조 모델을 가리키며 촬영 소재의 객관적 시간, 공간 순서 및 서사 기능을 무시하고 카메라 렌즈의 객관적 기록을 완전히 깨고 다큐멘터리 제작자의 문리 주관적 논리에 따라 작가의 생각을 편집하고 서술한다. 문리논리 구조를 바탕으로 한 다큐멘터리는 해설의 참신한 관점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필요하다. 영상언어로 추상적인 논리적 사고를 설명하고 객관적인 화면에 따라 주관적인 관점을 설명한다. 이런 다큐멘터리는 현실가치뿐만 아니라 영원한 역사적 가치도 가지고 있다. 이 구조는 해설의 관점이 참신할 뿐만 아니라, 이미지 언어를 사용하여 추상적인 논리적 사고와 객관적인 화면에 기반한 주관적인 관점의 해석을 설명해야 한다. 다큐멘터리' 위인 주은래' 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것은 위인의 전기이지만, 세로 편년 방식을 따르지 않으며, 가로 쓰기 규칙도 따르지 않는다. 가로방향 위주, 종횡균형, 쓰기에 적합하고, 형식에 따라 내용에 복종하는 것이다. 16 회는 장관으로 개인 생활 경력과 중국 근대사에서 수십 년 동안의 중대한 사건을 많이 다루고 있다. 그것들은 수많은 연결고리가 있지만, 위도와 경도에서는 한눈에 알 수 있다. 그중에는 주은래와 마오쩌둥, 주은래와 장개석, 중국 제 1 외교관, 덩 등이 있다. , 새로운 주제, 풍부한 내용, 독립적 인 문장 되기에 충분합니다. 중국 양당, 양군의 반세기 역사에서 주은래와 장개석 사이에는 오랫동안 극적 특수 관계가 형성되었다. 손중산의 혁명 파트너로부터 갈라지고, 사적이 되고, 두 번째 협력부터 두 번째 대립까지, 대립 쌍방의 소망은 일치한다. 이런 특별한 관계는 위인 주은래 역사와 인격력의 중요한 상징이다. 5 회' 주은래와 장개석', 9 회' 홍암에 새겨져 있다', 13 회' 매원설' 은 양당, 양군, 두 인물의 운명이 얽힌 기복의 역사를 묘사한다. 이런 구조적인 장이 없으면 주은래를 쓰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위인 주은래는 역사 인터뷰를 회고하지만 사료의 수집과 이용, 사진, 평론 창작을 소홀히 하지 않고 다양한 예술적 수단을 종합적으로 통제한다고 강조했다. 생동감 있는 장을 인터뷰할 때 해설어와 음악을 사용하거나 적게 사용하지 않는다. 어떤 장들은 해설과 음악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한다. 주은래 대왕' 은 결국 방송될 때 호평을 받았지만, 몇 년 만에 여전히 기억에 남는 구조라고 할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