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90 년대의 주요 선율 영화와 오락 영화는 무엇입니까?

90 년대의 주요 선율 영화와 오락 영화는 무엇입니까?

첫째, 주요 테마 영화

주요 멜로디는 음악 분야에서 온 용어로, 한 작품이나 악장의 과정에서 재현하거나 변하는 주요 악구와 소리 패턴을 가리키며 전체 작품이나 악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율 영화' 라는 표현은 영화에서의 중요한 지위를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1980 년대, 정치적, 경제적 차원에서 국가의 조정과 개혁이 사회사상의 깊은 변화를 촉진시켰다. 개혁개방 정책의 시행은 중국 영화가 세계로 향하는 문을 열었고, 외국 영화작품, 창작이념, 이론사상이 거의 동시에 중국에 쏟아져 들어와 영화의 본질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큰 영향을 미쳤다. 무협영화를 대표하는 오락영화와 5 대 대표로 대표되는 예술영화가 각각 당시 시장과 논평의 주류를 차지했지만, 오락영화든 예술영화든 국가의 주류 이데올로기를 일부러 소외시키고 전복시켰다.

예술영화는 세계에서 풍광이 무한하지만 사상적 차원에서 주류 윤리와 가치취향에 자주 도전한다. 인생에 대한 반성과 인간성에 대한 폭로를 통해 "곤경에 처한 사람이나 소외된 사람을 예술표현의 중점으로 생활태도에서 가치체계의 다양성을 추구한다" 고 밝혔다. 당시 오락영화는' 저속하다',' 관객의 건강에 좋지 않은 흥미에 영합하다' 를 판매점으로 삼았다. 중국 초기 영화는 이데올로기와 사회교육의 전통을 강조하며 전례 없는 위기를 겪었다.

주류 이데올로기가 영화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다시 확립하기 위해 광전부 영화국은 1987 년 전국 장편창작대회에서' 주요 멜로디를 강조하고 다양성을 견지한다' 는 구호를 내놨다. 이는' 주요 멜로디' 로 처음 제기됐다. 주요 멜로디 영화' 의 제안은 80 년대 영화계의 범오락화 경향을 바로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일정 기간 동안 정책의 지지와 창작의 유형화 속에서 테마 영화는 스크린에서 활동하는' 하늘의 교만' 과 같다. 주류 정신에 대한 선양과 전파가 중국 영화사의 큰 포인트가 되었다.

대표 작품:

(1) 대혁명 역사 사건을 소재로 한 영화, 예를 들면 대결전, 대전환, 대진군, 창조, 개국 대전 등이다.

(2) 혁명 역사 인물을 반영하는 영화, 예, 펑, 부자 등.

(3) 레드 밸리 출생, 나의 19 19, 황허의 실연, 장축영, 포병전공, 피고산엽강, 화미인, 군형수, 나무 한 그루, 레이펑을 떠나는 날 등

둘째, 주류 영화-주요 테마 영화의 돌파구

1990 년대에는 사회경제와 대중문화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상업영화, 예술영화와의 3 분의 1 과정에서 주요 멜로디 영화는 경직된 설교, 천편일률적인 서사, 시청각언어의 고정적 사용으로 제한되어 예술성과 관상성을 갖추지 못하고 발전이 한때 곤경에 처했다.

이에 따라 업계는' 주류 영화' (참고: 편협하게 주요 멜로디 영화로 이해될 수 있음) 라는 개념을 내세워 전통정치 홍보교육 색채가 짙은 주요 멜로디 영화와는 차별화하기 시작했다. 한편, 전통제재영화가 주류 문화노선의 귀중한 품격을 이어가고 있으며, 또 신시기 시장경제조건과 영화 산업화 개혁의 발전 모델에 능동적으로 적응했다. 전통 제재영화의 상업화 제작 모델, 즉' 제재영화 상업화' 를 채택하는 것은 영화업계의 좋은 전략이다.

주류 영화' 의 개념은 여러 방면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우선, 이 개념은 주요 멜로디 영화 개념이 전달하는 이데올로기를 해소해 관객의 표관람 욕구를 증강시킬 수 있다.

둘째, 주류 영화관념도 이전의 인위적인 영화 이데올로기화와 상업화에 반대하는 관념에 대한 수정이다. 현재 중국 주류 영화는 문화 주류와 가치 지향을 반영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시장에서 주류를 차지해야 한다.

또한 학자들은 "모든 주요 멜로디 영화는 상업적이어야 하고 상업적이어야 한다" 고 지적했다. 모든 상업영화는 주류여야 하고, 사회의 핵심 가치관을 표현해야 한다. " 따라서 중국의 현재 맥락에서' 주류 영화' 는 산업과 관련된 개념일 뿐만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문화적 취향과 가치관과 관련된 개념이다. 이 칭호를 받을 수 있는 영화는 산업과 문화의 이중 기준에 부합해야 한다.

대표작:' 수운가요',' 집결호',' 바람',' 건국대업',' 위대한 부흥의 시작' 등.

셋째, 새로운 주류 영화-주류 영화의 돌파구와 혁신

새로운 주류 영화는 신시기 주류 영화의 자기진화의 새로운 형태이며, 정치 다원화, 경제 일체화, 문화 세계화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이다.

새로운 주류 영화의' 새로운' 은 명백하고 외적인 계몽 기능을 지닌 주요 선율 영화와는 달리 상업적 기능상, 심지어 유일한 주류 상업 영화와는 다르다는 점이다.

그것의 핵심 특징은 주류 시장에서 받아들여지고, 인정하고, 환영하는 대중영화여야 하지만,' 부강, 민주주의, 문명, 조화, 자유, 평등, 정의, 법치, 애국, 직업, 성실, 친절' 의 주류 가치관은

새로운 주류는 주류 가치와 주류 시장의 통일을 이루기 위해 가치와 상업의 융합이다. 새로운 주류 영화, 즉 미래의 중국의 주류 영화는 국가 문화 소프트 파워의 전달체이며, 국가 의지와 인민 수요의 정신 융합이다.

대표작:' 중국 파트너',' 위호산 지취위호산',' 공강행동',' 늑대용사',' 늑대용사 2',' 오퍼레이션 레드 씨',' 무제',' 대단',' 우리 국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