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화 전통 미덕 중의 효도를 설명하다.

중화 전통 미덕 중의 효도를 설명하다.

효도는 유교 윤리의 중요한 내용으로 봉건 시대 자녀들이 부모와 다른 어른들에게 반드시 이행해야 할 의무를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유교 윤리에서 부모는 반드시 아이를 잘 돌보고 그들을 성인으로 키워야 한다. 그에 따라, 부모가 늙었으니, 그들도 보답을 하고, 노인을 부양해야 할 의무를 다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효' 입니다. 봉건윤리문화가 상당히 발달한 중국 고대에 효도는 봉건법조문처럼' 효경' 에 명확한 해석과 규정이 있었다. 사실 봉건종법 사회에서 효는 도덕적 제약에서 비롯됐지만 결국 봉건법제 (실제로는 인치) 의 일부로 바뀌었다. 봉건문제와' 조상을 공경하다' 를 중시하는 전통에서' 효' 는 이미' 불효 3, 무효 1 위' 의 특징을 보여 혈통대의 우선 순위가 된 것이 중국 전통 효문화의 또 다른 특징이다.

흥미롭게도 중국 불교화 과정에서도 중국 효문화의 영향을 받아' 효' 라고 한다. 불교에서는 신도들이 머리를 깎고 출가해야 정과를 얻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중토 양국의 윤리와 크게 다르다. 불교가 중국에 처음 들어왔을 때 효도의 실패는 종종 불교를 배척하는 사람들의 핑계가 되었으며, 확실히 불교의 보급과 중국화에 큰 장애물이 되었다. 집에서 연습하는 유연한 방법이 있지만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했다. 따라서' 효' 에서 유교 윤리와 소통하는 방법은 역대 고승의 난제가 되었다. 전대 스님의 끊임없는 총결산과 발전을 거쳐 5 대 북송 시대,' 보교대사' 송치가 유교 경전을 전면적으로 연구하면서 불교 교리에 대한 전면적인 유교 해석을 하였다. "진샤 문집" 에서 그는 불교도 "효" 라고 큰 소리로 선언했다. 불교의 "효" 에 대한 이해는 유교의 효도에 대한 정의보다 훨씬 낫다. 송치의 눈에는 나는 세속적인 사람으로서 부모님이 낳은 것이다. 그러나 이' 나' 는 내가 법신이 경험한 수억 번의' 강도' 의 윤회일 뿐이다. 이' 나' 의 친부모는 단지 그들의 하룻밤의 정을 통해서만' 나' 가 이' 재난' 을 경험하게 했다. 그렇다면' 나' 의 친부모에 대한 효도는 잠깐일 뿐, 그래서 허황된 것이다. 그리고' 나' 는' 강도' 가 만후인' 법신' 을 위해 평생 열심히 공부해야 공덕을 완성할 수 있다. 그래서' 나' 는 친부모에 대한 효도를 포기했고, 불교는 유교와의 융합을 이루기 위해 이렇게' 효'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정말 고심했다. 그러나 이 논술을 통해' 효' 의 내포는 변했지만, 더욱 인심을 깊이 파고들어 주체의식을 나타냈다. 송초유가 송치의 이 말을 듣고 정말 눈을 뜨게 했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요컨대,' 효' 에 대한 특별한 이해가 무엇이든,' 효' 는 자녀의 부모에 대한 의무로 제창되어야 한다. 언제 어디서나. 서구 사상의' 효' 의식은 매우 희박하다. 아이가 성인이 되면 부모를 떠나 독립생활을 한다. 이런 행위는 나무랄 데가 없지만, 우리의 문화 분위기는 시종일관 인간성과 인륜으로 가득 차 있다. 효' 는 전통적인 미덕으로서 본연의 정을 유지하는 데 그 독특한 역할을 하여 제창할 만하다. 물론,' 효' 중의 일부 봉건적 내포는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자녀가 어른에게 효도하는 것은 그들이 정말로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왕왕 약간의 감정 교류에 불과하고, 조금만 동반하면 어른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더욱이, 생활 리듬이 점점 빨라지고 사람들 사이의 감정이 점점 더 냉담해지면, 아이들은 어른으로부터 과거의 성장에 대한 기쁨과 애무를 찾아 심신의 즐거움을 얻게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