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왜 삼국 시대의 인명은 모두 단어였는가
왜 삼국 시대의 인명은 모두 단어였는가
는 삼국 시대 뿐만이 아니다. 앞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유수 이후 동한 여러분 황제의 이름도 두 글자입니다. 뒤를 보면 삼국 통일 후의 서진 제왕도 모두 단명이다. 제왕뿐 아니라 이 시기에 역사책에 기재될 수 있는 모든 인명도 거의 단명이다. 이 현상은 동진까지 계속되었다. 왕희지' 등' 모모' 스타일의 인명의' 출현' 이 마침내 단명의 제한을 깨뜨렸다. 남조가 시작되자 군주의 이름에도 마침내 2 명이 등장했고, 다양한 형태의 2 명이 마침내 사서에서 발견됐다. 동한 () 에서 동진 () < P > 왜 동한 위진 시대 사람들은 두 글자의 이름을 붙이기를 꺼리는가? 홀명 현상은 왜 동한 때부터 시작됩니까? 왜 또 진 송의 즈음에 끝을 향해 갔을까? < P > 공자가' 춘추' 를 삭제했을 때 두 글자의 이름을 단명으로 바꾸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중손호파 (중손은 성씨) 라고 하면 공자는 춘추에서 중손기라고 개칭한다. 공자가 왜 이렇게 하는지 알 수 없다. 공자는 항상 미언대의를 좋아해서 사람을 헷갈리게 하기 때문이다. 나중에 누군가가 공자의 의도를 해석하러 왔는데, 이들은 경학자라고 불린다. 전국 시대의 경학자는 숫양고 (숫양은 성씨) 라고 불리며,' 숫양춘추' 를 한 편 써서 자신의 방식으로' 춘추' 를 해석했다. 숫양의 높은 주장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숫양학자라고 불린다. < P > 숫양선생은 공자가 두 명을 단명으로 바꾼 것으로 보고 뒤에도 미언대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숫양전 정공 6 년" 은 "지손스, 중손파 잘생긴 스승의 포위 운수" 라고 썼다. 이 zhongsun 왜 금기, 홀 zhongsun 금기 라고? 두 명을 조롱하고, 두 명은 무례하다. " 원래 숫양학자들의 눈에는 두 명이' 무례한' 것으로 나타났다. < P > 숫양학자들은 서한에서 한 번 영향력이 컸다. 특히 한무제' 독존유술' 이후 독존하는' 유술' 이 바로 숫양학이다. 그 결과,' 두 명의 무례한' 관념이 나날이 사람들의 마음을 파고들게 되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2 명에 저항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두 명을 시작한 사람도 많이 있었다. 예를 들어, 한소제 유복릉은 2 명, 한선제 이전의 이름 유병도 이미 2 명이다. 상층 사회에서는 2 명이 단명분정과 맞설 수 있다. 이때 정세를 바꾼 왕망 () 이 나타났다. < P > 왕망 동지는 광적인 복고 애호가로, 평소에는 우물밭제뿐만 아니라 이름던지기도 좋아한다. 유가는 "이름이 불규칙한 말이 순조롭지 않다" 고 생각하는데, 왕망 좋고 나쁨도 대유라고 생각하는데, 당연히 이름이 같다. 그래서 서한의 관명은 주례에 따라 전부 바뀌었고, 전국의 지명도 면할 수 없었다. 전국의 그렇게 많은 사람들의 이름은 당연히 직접 착수하고 직접 바꿀 수는 없지만, 황제인 그는 이름을 지을 규칙을 설정할 수 있다. 왕망도 숫양학자의 주장을 신봉하며 두 명이 무례하다고 인정했다. 왕망 의 엄령 아래, 전국적으로 개명 물결이 일고, 심지어 흉노 단우까지 두 명을 단명으로 바꿨다. 이런 식으로 대복고가의 왕망 () 의 강력한 추진으로' 두 명의 비례' 라는 관념이 학계의 주류 시각에서 모두가 알고 있는 상식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 P > 왕망 멸망 이후 신흥한 동한 정권은 왕만의 영향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며 서한의 관명과 지명을 회복했지만 유독' 두 명의 비리' 라는 관념은 해소할 수 없었다. 행정정령과 법률문서보다 문화라는 감화의 힘이 더 지속된 것 같다. 그래서 동한 위진의 제왕은 모두 단명으로 일어섰다. < P > 하지만 주목할 만한 점은 출토된 간자료 및 묘비각에서 신분이 낮은 계층에서 1 명과 2 명이 장기간 공존한다는 점이다. 정부가 등록한 호적에 기록되어 있는 것은 왕왕 단명이지만 민간 스스로 사용하는 것은 왕왕 2 명이다. 문화 수준이 발달하지 못한 일반 서민들은' 2 명 비례' 라는 개념을 잘 무시하는 것 같다. 호적을 신고할 때 2 명을 단명으로 바꾸는 것도 관청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사서는 모두 제왕의 장상을 위해 쓴 것이기 때문에 이 두 명은 정사 기록에 보이지 않는다. < P > 시트명이 지배하는 전국 상층계급의 인명이 동진 시대에 파국을 맞았다. 남도 이후, 신흥 종교가 각 계층에서 크게 유행했다. 이 종교의 이름은 천사도라고 하는데, 일상 활동은 오석산을 복용하는 것이다.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은 그 신도의 이름 뒤에' 그것' 을 붙여야 한다는 점이다. 불교 승려가 항상' 해석' 이라는 성을 붙여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우리는 왕희지, 왕헌의 부자 두 사람의 이름이 모두' 의' 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보았고, 조금도 꺼리지 않았다. 이런' 의' 는 사실 일종의 허자로, 종교적 신앙을 표현하는 데 쓰이지만, 실제로는 단명의 포인트로, 실제적인 의의가 없다. 그러나' 그것' 이라는 접미사의 사용 외에도 전국의 권력자들은 여전히 단명의 전통을 완강히 고수하고 있다. < P > 진 송을 앞두고 동진의 각 문밸브 가문은 권력투쟁과 전쟁에서 잇달아 쇠퇴하고 멸망하며, 원래의 한문은 역사 프런트로 향했다. 이른바' 옛날 왕사당 앞제비' 가 범상백성 집으로 날아갔다. 함께 역사 프런트로 나아가는 또 오랫동안 민간에 칩거한' 2 위' 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