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남북조 조각 예술의 특징과 차이
남북조 조각 예술의 특징과 차이
돌사자는 사악한 사자이다. 중국인들이 숭상하고 신봉하는 마스코트로, 악을 억제하고, 악을 물리치고, 복을 기원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한대 건축 장식에서 기원한 돌사자는 고대 페르시아 국공물의 진짜 사자의 영향으로 발전했다. 후한서 서역전' 에 따르면' 동한 장서기년 (기원 87 년) ... 월국 (지금의 카슈미르, 아프가니스탄) 에서 사절을 파견하여 사단 (사자) 을 파견하다. "장하 2 년 10 월 겨울, 이자국 (고대 페르시아의 이름) 사자 헌사 (사자) 가 발탁을 도왔다."
돌사자는 고분, 사당, 절, 방앗간 등에 많이 장식되어 문지기의 악귀로 쓰인다. 돌사자의 조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쭈그리고 앉기, 쭈그리고 앉기, 가로로 서기, 점프, 거꾸로 오르기 등이 있다. 조형은 크고 작으며, 각기 다른 조형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원조각 기법을 위주로 하고, 엠보스, 선 조각을 보조한다. 그 석재는 청석, 한백옥, 대리석, 백옥 등이다.
남북의 돌사자 스타일은 차이가 있습니다. 중국 석조사에서 수당 시대는 석사자 예술이 가장 번영한 시기로, 원명청 시대에는 석사자 조형예술이 점잖고 화려하며 섬세하고 가늘고 길쭉한 방향으로 발전하여 남북 방략에 다른 풍격을 형성했다.
남방의 돌사자는 주로 푸젠 광동 광서 해남에 분포해 섬세하고 둥글고 역동적이다. 북방의 돌사자는 고박하고 거칠고 위풍당당하며 강건하고 사납며 진우, 진루, 경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북방의 돌사자가 중국 돌사자의 정통 원천이다. 특히 베이징 돌사자는 대부분 경비가 삼엄한 궁중 사자이다. 그들은 단정하고 규칙적으로 행동한다. 보통 두목에는 갈기가 새겨져 있고 꼬리는 허벅지까지 올라가고 목에는 자수띠를 묶고 가슴에는 방울을 달고 화환을 묶는다. 그들의 이미지는 생동적이고, 강력하고, 견고하다. 전형적인 예는 베이징 천안문 광장 앞의 두 쌍의 대형 돌사자이다. 이 돌사자는 수호를 위해 한백옥 한 조각으로 조각되어 화려하고 정교하게 장식되어 아름답게 조각되어 왕실 풍격을 뽐냈다.
돌사자 문화는 거대한 내적 매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은 폭이 넓고 민풍이 각기 다르다. 그래서 다양한 건축 돌사자 외에도 고대인들은 사자에 대한 숭배에서 실용적인 돌사자를 만들어 냈지만, 모두 비교적 적었다. "진지석사자", "진막석사자", "커튼석사자" 와 같은 것들이죠. 북로천 일대의 농촌에서는 옛날에 맹수의 비호를 구하기 위해 작은 돌사자 한 마리를 어린이 구덩이에 묶는' 구덩이 돌사자' 가 유행했다고 한다. 이 작은 돌사자들은 대부분 유치하고 영리하며 거대한 내면의 매력을 지니고 있어 다채로운 돌사자 문화를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