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역사 문화 도시-대동 사합원
역사 문화 도시-대동 사합원
홍무는 5 년부터 대장군 서다가 대동성을 더해 대흥토목을 시작하여 부야 궁전 민가를 창설하였다. 동, 남, 서, 북사각과 체스판 거리가 이미 확정되었기 때문에 사합원의 전체 배치는 거리의 흐름에 따라 건설되었으며, 각 거리마다 동서남북 4 방향의 마당문이 있다. 청나라 순치 6 년, 도르곤이 군대를 이끌고 대동성을 함락시킨 후 미친 듯이' 살성',' 도시를 베어라',' 명나라는 황마란의 화재로 완전히 파괴되었다. 지금 볼 수 있는 사합원 건물은 모두 청나라 순치 8 년' 대동귀환' 이후 민국 초년에 건설된 것이다.
당신이 거리를 거닐면, 모양이 아름답고 형태가 다른 문루가 거리의 풍경을 장식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모양이 다르고 크기가 다른 이 문루에는 넓고 밝은 것도 있고, 건물을 안고 있는 것도 있고, 꽃을 매달는 것도 있다. 어떤 스타일의 문루든, 일하는 것도 상당히 정교하다. 벽돌조각은 횡아치, 기둥, 조각두에 쓰인다. 문루 지붕에는 능선, 수직능선, 도랑, 단차가 있고, 등에는 기린 동물이 설치되어 있다. 어떤 큰 집 앞에는 말 석두, 말걸이, 가로등 기둥이 있다. 어떤 관가는 문액에' 진사기',' 제독군 문루',' 5 세 동당' 등 거대한 현판을 매달고, 문 앞에는 3 피트 높이의 깃대를 세우고, 아래에는 돌받침대가 하나 있다. 깃대 2 피트 높이에는 제사 때 제물을 놓는 데 쓰이는 용기가 있다. 대문 양쪽에 돌사자가 있어 엄격함을 나타낸다.
과거에는 정부기관의 대문이 모두 남쪽을 향하고 있고, 문루는 중축선에 위치하여 그 엄격함과 권력을 나타냈다. 주택 사합원의 대문은 거리를 따라 사통팔달하고, 문루는 중축선에 있지 않고 남동쪽 모퉁이에 있다. 송대 이래' 풍수' 가 중국에서 매우 성행하고 있고, 음양팔괘에서 문은' 문' 을 향해 열려 있다. 즉' 곤문' 을 의미한다. 즉,' 문문' 은 동남을 의미하고, 문은 남동쪽 뿔을 향해 열려 행운을 빌기 때문이다. 이런 풍속은 산서쪽에 있다. 허베이, 산둥, 산시 등지에서 상당히 유행하기 때문에 대동 지역에서는 주택문도 남동쪽 모퉁이에 여는 것을 좋아한다.
대문, 정면에 그림자 벽이 있고, 상, 중, 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서까래 처마, 단파와트 꼭대기, 가운데에는 가로마루, 양끝에는 기린수, 이마 앞에는 벽돌아치, 양쪽에는 벽돌추락이 있다. 그림자 벽 중앙에는' 팔선횡단해',' 복록수삼흥',' 학록동춘',' 상서로운',' 까치 등매',' 풍단조양',' 복' 등 벽돌조각이 박혀 있다. 그림자 벽 아래에는 조각된 벽돌자리가 있다. 그림자 벽 전체가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고, 도안이 독특하고 참신하며, 구도가 웅장하며, 우의가 뜻대로 되어 영빈감이 크다.
2 차 문은 대부분 그림자 벽의 왼쪽에 위치하며, 그 규모는 정문과 다르다. 대문이 밝거나 건물을 들고 있다면, 두 번째 대문은 세로꽃만 쓸 수 있다. 대문이 수직이면 두 번째 대문은 아치와 벽문만 사용할 수 있다.
두 번째 문에 들어서면 주택사합원에 도착하는데, 일반적으로 폐쇄적인 배치이다. 정원은 방화, 도난 방지, 조명, 환기, 교통, 휴식, 가사의 중심이다. 사합원에는 보통 세 칸의 정실이 있는데, 좌우 각각 사랑방 한 칸, 동 세 칸, 서 세 칸, 남 세 칸, 화장실과 맷돌이 모두 남서쪽 모퉁이에 세워져 있다. 작은 사합원에는 정원이 하나밖에 없고, 대합원에는 정원 두 개, 정원 세 개, 동서향 정원, 화원이 있다. 남서각 바둑판거리 10 호는 입구가 두 개 있는 마당이고 뒤뜰에는 동원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성 동남각 초서가 10 호는 삼진마당입니다.
지금의 사합원은 인구 증가로 주택이 비교적 긴장되어 집집마다 부엌을 따로 짓는다. 사합원의 원래 모습에는 변화가 있지만, 여전히 문루가 웅장하고 정원의 그윽한 느낌이 있다. 문루 정원을 통해 집 주인의 가정 빈부, 지위, 관직, 취미를 식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