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전통 반의 비교

전통 반의 비교

중국과 서양에서 고대 사회의' 계급' 은 사회적 지위 등급을 가리킨다. 중국 고전문학에서' 계급' 은 관직봉록의 등급뿐만 아니라 사회윤리제도' 례' 에 규정된 등급질서를 가리킨다. "따라서 고대 성왕제도는 관료와 의사, 관원, 아들, 딸 등 등급으로 분류되었다" 고 「신간 서적류」는 알려 준다 "삼국지 무치 고담전" 은 "국유가를 듣고, 반드시 비천한 끝을 밝히고, 나는 비례와 다를 것이며, 상하를 만들고, 계급은 족쇄를 넘어설 것" 이라고 말했다.

관직이 없는' 서민' 은 고대에' 서민' 이라고 불렸다. 문인은' 박사' 와' 서민' 사이에 있고, 월급으로 맛집 도시에 사는 관원도 있고, 자업자득이 있는 사람도 있다. 소위 "배우고 우월하다" 라고 한다. 따라서 고대에는 "사대부", "사" 등의 명칭이 있었지만, 나중에는 "사" 가 "사" 를 가리킨다.

고대 중국 전통 농업 사회에서' 민' 은 지식인, 농민, 노동자, 상인 네 가지로 나뉜다. "한서 식료품사" 구름: "사, 농업, 공업, 상들이 모두 장사를 하고 있다. 배우고 우월하다. "

서구의 문자가 있는 역사 시대에도 사회 등급 제도도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우리는 각종 사회적 지위로 구성된 다단계 계단을 볼 수 있다. 고대 로마에는 귀족, 기사, 민간인, 노예가 있었다. 중세에는 봉건 영주, 신하, 행회 스승, 조공, 농노가 있었다. 게다가, 직업마다 서로 다른 독특한 등급을 가지고 있다.

계급 투쟁을 연구하고 주목하는 것은 프랑스와 영국 근대사의 새로운 전통이다. 앞서 역사학자들의 역사 변천에 대한 해석의 주류 관념은 모든 역사 변천 중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것은 정치적 변천이며, 이런 변천의 최종 원인은 개인의 이성적 선택이나 집단행동을 주도하는 사상 동기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 프랑스와 영국의 일부 역사가들은 이 견해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유럽 역사의 동력은 적어도 중세부터 신흥 자산계급과 봉건 귀족이 사회와 정치 주도권을 다투는 투쟁으로' 시민사회' 이론과 역사의 새로운 유파를 형성했다.

이를 바탕으로 마르크스는 새로운 이론적 변화를 진행했다. 그는 사회경제 여건을 충분히 이해한 상황에서 모든 역사적 현상을 가장 간단한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각 역사시기의 관념과 사상도 이 시기의 생활경제 조건과 이러한 조건으로 결정된 사회정치 관계로 매우 간단하게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즉, 모든 역사의 진정한 기초는 경제입니다. 사람은 먼저 먹을 것과 마실 것, 입을 것, 그리고 통치를 쟁취해야 정치, 종교, 철학 등을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 계급 투쟁이야말로 역사의 진정한 동력이다. 19 세기 이후 대공업의 출현과 추진으로 계급 대립이 간소화되면서 사회 전체가 두 개의 적대적인 계급인 자산계급과 무산계급으로 분화되고 있다.

마르크스주의는 일반 이론과 다르다. 왜냐하면 그것은 혁명의 실천 이론이기 때문이다. 계급 갈등이 격화된 19 세기와 그 이후 시기에 마르크스의 학설이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중국에서는 마르크스주의가 중국 * * * 산당의 지도 이론이 되고, 마르크스의 계급투쟁학설은 중국 * * * 산당이 혁명운동을 통해 정권을 탈취하는 지도 사상이 되었다.

그러나 사회주의 평화 건설 시기, 특히' 반우' 와' 문혁' 시대에는' 계급투쟁' 이 반복적으로 단순화되고 확대되어 많은 인위적인' 계급갈등' 을 만들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사회계층 구조 분석' 을 듣자마자' 계층 구분, 성분 정의' 를 연상한다. 아마도 이것은 사람을 무섭게 하는 주제인 것 같다.

사실 현대 사회 이론에서' 계급' 이나' 계층' 은 일정한 기준에 따라 차별화된 사회 집단을 가리킨다. 이론과 연구 목적에 따라 분류 기준과 방법도 다르다. 중국의 과거 언어에서, 계급은 일반적으로 한 계급 내의 다른 층이나 다른 계급 사이의 집단을 가리킨다. 현재 중국 학자들은' 계급' 이라는 개념을 더 많이 사용하는데, 대부분 역사적 이유 때문에 정치에서' 계급을 나누고 성분을 정의하는 것' 과 구별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