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전통 사회의 정신 신앙 체계는 무엇인가?
중국 전통 사회의 정신 신앙 체계는 무엇인가?
1, 정치신앙 < P > 정치신앙은 인류각 조직단체가 사회정치활동에서 고수하는 신앙이며 추구하는 정치목적에 대한 믿음이다. 정치적 신념도 미래를 지향하지만, 그 명확한 본안성, 속세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생존 처지의 사회적 이상 추구, 즉 정치적 수단으로 그 사회를 개선하거나 혁신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혈연, 언어, 심지어 종교까지 부차적인 위치에 놓이고, 통일된 중화민족의식이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 민족신앙 < P > 민족신앙은 관련 민족의 영혼이며, 그 민족이 생존하는 정신적 버팀목이다. 민족신앙은 민족정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민족정신은 상속성, 지속성, 영원성으로 신앙이 되고, 그 민족정신에 대한 고착은 그 민족신앙의 표현이며, 그 민족의 정신을 믿는 것은 그 정신집을 지키고 그 민족문명을 계승하는 것을 의미한다.
3, 문화신앙 < P > 문화는 인류 발전의 정교함, 기, 신이며 각 민족 및 각 공동체의 영혼이 있는 곳이다. 여기서 말하는 문화는 일반적인 문화가 아니라 해당 민족, 관련 국가 문화의 특성성을 가지고 있다. 문화의 이런 민족, 국가 특색은 그 제공의 정신집도 각기 다르다. 관련 군중은 자신의 문화에서 안식처가 되어 그에 상응하는 문화적 신앙을 갖게 되었다.
4, 종교신앙 < P > 종교신앙은 인류의 정신문화생활의 핵심 차원으로서 인류에게' 성성',' 경건한' 의 요구와 추구를 제시했다. 이후 유, 불, 도삼교의 역사에서 종교적 신앙이 집중되고 두드러지게 드러났다. 천경',' 법조',' 자애',' 예치',' 덕정' 등은 종교 윤리 율법의 유기적 * * * 구조로 인인, 정의, 의식, 지혜, 편지의 모든 측면을 보여준다
< P > 확장 자료: < P > 중화민족의 개념은 제기에서 지속적인 확장과 발전에 이르기까지 현재 문구용어에서 더 이상 단일 중국 민족의 대명사가 아니라 중국의 국가, 민족, 지역, 역사와 밀접하게 연결된 전체의 대명사이다. < P > 예를 들어' 중화인민공화국 * * * 과 국가국가' 에서 언급한' 중화민족' 이 바로 이 개념이고, 당의 17 대가 제기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실현' 에서' 중화민족' 도 이런 개념이다. 애국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중화민족' 이라는 단어는 이미 민족정신, 민족감정의 응집과 상징이 되었다. 감성적 의미에서' 중화자녀',' 염황자손' 등의 단어의 확장과 발전이어야 하며, 광범위한 적용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현대 개념상의 중화민족도 넓은 의미에서 중국의 대칭이다. 따라서 < P > 중화민족은 단순한 민족, 인종, 시민의 인파 분류 개념이 아니라 정치적 어휘이다. 역사, 정치, 민족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중화민족은 민족적 내포와 지리적 범위 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글로벌 중국인은' 중화민족' 이라는 큰 배경, 대전제 아래 단결하여 분진하지만, 기장산강의 역사는 하늘과 땅과 함께 장수할 수 있고, 해와 달은 함께 휘휘휘황찬란하다. < P > 홍수전의 김전 봉기, 강량의 유신 변법, 호자연의 교육혁신, 손중산의 민주혁명에 이르기까지, 한하 염황 자손이 시종 국가민족대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천하를 위해 선선하고, 천하를 위해 선선하고, 조수를 우뚝 서며, 자강불식한 민족정신 덕분이다. 이런 정신은 태산, 만리장성처럼 웅장하고 웅장하게 세계의 동방에 우뚝 솟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