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고대 중국의 예술적 기질이 있는 땅" 은 설명문입니까?

"고대 중국의 예술적 기질이 있는 땅" 은 설명문입니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지도의 실용적인 기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지도의 내포와 외연은 결코' 사용' 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지도와 예술의 관계, 그리고 지도의 문화적 방식도 검토되어야 한다. 예술의 차원에서 지도에 대해 이야기하면, 아마도 우리가 지도를 이해하는 데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 중국의 측량 및지도 작성 역사는 유구하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지도가 군사 농목업 생산과 도시 건설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한대에 이르러 중국의 지도 제작 수준은 이미 일정한 높이에 이르렀다. 위진 시대에 배수는 체계적인 지도 편집 이론과 방법인' 육체성도' 를 제시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대에 그린' 해상 화이도' 는 중국 지도 역사상 중요한 작품이다. 송대 과학기술이 크게 발전하여 지도학의 내용은 전국지도, 외국지도, 변경지도 등을 포함한다. 지도 제작자는 천문 지리에 익숙하여 글씨를 쓰고 그림을 그릴 줄 안다. 원명 시대는 중국 전통지도학의 절정이었다. 중국의 전통지도학은 토박이다. 특히 명말 이전에는 거의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매우 선명한 중국특색, 그리고 장기적으로 다른 나라보다 앞서고 있다.

③ 고대 중국지도 그리기 기법이 독특하다. 고대인들은 중국 미학 사상과 중국 고전 철학의 지도 아래 중국 특유의 회화 기법을 이용하여 기술과 예술을 하나로 융합하는 중국식 지도를 그렸는데, 어떤 의미에서 중국화는 한 폭의 지도, 특히 장권 큰 장면의 그림이다. 예를 들어 장택단화의' 청명 상하도' 는 길이 24.8cm, 너비 528.7cm 이다. 작품은 도성 구경이 교외, 강, 시내 장터까지 번화한 광경을 묘사하는데, 그 자체가 지도이다. 평평해지면 현대적 의미의 지도입니다. 좀 더 농축하면 오늘의 인터넷 지도입니다.

④ 고대 중국지도의 배치와 제작이 정교하고 생생하다. 고대 지도는 왕왕 중국 전통 산수화의 의경에 근거하여 그려졌다. 중국 전통 산수화는 자연 산천을 그리는 데 치중하여 자연에 문화적 내포와 심미의식을 부여한다. 중국 고대의 지도에는 그림의 기운이 가득 차 있으며, 정교한 지도는 영적인 산수화와 같다. 시간이 지날수록 지도와 산수화의 초심, 기법, 목적의 차이가 커지고 있다. 오늘날 지도와 산수화는 이미 완전히 다른 두 학과와 분야가 되었다. 지도는 이미 측량의 이성 과학 성과가 되었고, 산수화는 감성적인 심미작품이다.

⑤ 고대 중국지도는 사회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대 지도는 측량 기술과 그림의 결합체로서 근대처럼 시각습관적으로 치밀한 사고로 지도의 기호, 정지점, 서체 등을 고려하지 않았다. 고대 지도는 제도사가 어떻게 예술적 관점에서 객관적인 사물을 표현하고, 어떻게 표현할 지리적 요소를 정련할 수 있는지를 반영한 것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따라서 고대 지도는 주로 노선과 거리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으며, 그 다음은 권력, 토지 분배, 세금 징수, 관개 관리, 교육 및 미적 역할을 했습니다.

⑥ 중국 고대지도 그리기는 연속성과 주관성이 강하다. 제도사는 종종 이전 사람들이 그린 지도를 기초로 새 버전을 그린다. 따라서 서로 다른 지도에서 비슷한 기호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그림책 지도는 주관성이 강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지도도 불가피하게 뚜렷한 개인 스타일을 표현하는데, 이는 중국 고대 지도의 색조, 색기법, 지도 기호의 표현에서 드러날 수 있다.

⑦ 근대에 이르러 지도는 점차 간단하고 실용적인 도구가 되었다. 정보 표현의 정확성과 엄격함을 추구하기 위해 지도 밖의 예술성과 문화성은 점차 버려지고 있다. 시대의 발전과 현실의 수요가 끊임없이 지도의 형태를 변화시켜 지도가 다른 면모를 보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