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민족 전통 행동 프로젝트
민족 전통 행동 프로젝트
사자춤은 중국의 우수한 민간 예술로 고대에도' 태평악' 으로 불렸다. 사자춤은 남북으로 나눌 수 있다. 사자는 색천으로 만든 것이다. 보통 사자 한 마리당 두 사람이 공연하는데, 하나는 머리, 하나는 꼬리 춤이다. 징과 북소리의 음악에서 연기자는 개나 다른 길상동물 (예: 용감과 사자) 으로 분장하고 각종 동작을 하여 축하와 길조를 나타냈다.
사자춤은 악을 피하고 해를 피하는 상서로운 물건으로 여겨진다. 명절이나 중대한 행사가 있을 때마다 사자춤을 동반하여 오래도록 시들지 않고 대대로 전해진다.
사자춤 활동은 해외 중국인 공동체에서도 널리 퍼지고 있다. 중국인이 있는 곳에는 사자춤이 있을 것이다. 사자춤은 이미 민족의 위망을 높이고 중화의 혼을 확립하는 중요한 의식이 되어 해외 동포가 조상을 인정하는 문화교량이 되었다. 그 문화적 가치와 영향은 광범위합니다.
역사적 연원
1 의 고대 기원설: 사자춤은' 엑소시즘' 에서 기원했다. 고대에는 고대인들이' 신부 들러리' 를 발명했다. 엑소시즘' 은 점차 현대 사자춤으로 진화했다. 스승의 춤은 시골 잼에서 공연하는 것 외에 사람들의 집에 더 쉽게 들어갈 수 있으며, 복복을 기원하는 임무를 증가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당나라 기원설: 비석에는 당명제가 월궁에서 수영하는 이야기가 있는데, 새 하위 춤이 그를 마지막으로 깨어나게 하고 사자춤을 춘다. 이 이야기는 당명제가 월궁에서 수영을 할 때 계단 앞에 색색의 유니콘이 나타나 입이 넓고 코가 크지만 악의가 없어 계단 앞에서 공을 굴리는 자세가 무섭다. 깨어난 후 당명황이 또 상을 보려고 하는데, 그는 그에게 가까이 가고 싶어한다.
그 이후로 사자춤은 민간으로 흘러들어갔다. 당대의 유명한 시인 백거이는 시가 있다. "복면호인은 가짜 사자이고, 목각은 시작이고, 목각은 끝이다. 금눈은니, 용감하게 스웨터에 귀를 띠다. "("서량어 ").
당대에는 사자춤이 이미 존재하고 있으며, 중국의 사자춤은 다양하며, 대략 북방 사자춤과 남방 사자춤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 북방 사자춤의 모양은 실제 사자와 매우 비슷하다. 사자는 온몸을 덮고 사자춤꾼 (한 쌍의 두 사람이 함께 춤을 추며 큰 사자 한 마리를 구성함) 은 발만 드러내고 그 사람은 보이지 않는다.
북방의 사자춤은 웨, 곰, 그리고 문사자, 무사, 성사자, 어린 사자로 나눌 수 있다. 남사자는 주로 광동에서 유행한다. 이런 사자춤은 한 사람이 사자 머리를 추는 것과 한 사람이 사자 꼬리를 추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자와 북방의 사자는 모양, 스타일, 색깔이 모두 다르다. 사자춤꾼은 각종 등롱바지와 당식 등롱소매나 꽉 조여진 조끼를 입고 사자춤꾼의 온몸을 전시했다. 너는 반드시 최선을 다해 춤을 추어야 한다.
사자춤은 "사자춤", "화악" 이라고도 불리는데, 보통 세 사람이 완성한다. 두 사람은 사자로 분장하고, 하나는 사자 머리, 하나는 사자와 뒷발, 하나는 사자 머리 역할을 한다. 민간과 군춤도 있습니다. 문예춤은 사자의 부드러움을 표현하는데, 예를 들면 털떨림, 뒹굴기, 무사 () 는 사자의 사나움 (예: 날뛰기, 오르기, 컬러볼) 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