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문학 작품을 예로 들어 전지각의 특징을 설명하다.
문학 작품을 예로 들어 전지각의 특징을 설명하다.
일반적으로, 제 3 인칭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는데, 이런 서사의 전통적 특징은 시야각 제한이 없다는 것이다.
서술자는 인물보다 더 크다. 서술자는 전지전능한 신처럼 동시에 다른 곳에 나타나 과거를 알고 미래를 예측하며 어떤 인물의 내면 깊은 곳을 마음대로 발굴할 수 있다.
왕증기의 단편 소설' 진' 은' 전지시각' 의 서사 모드를 채택했다. 이 소설은 진효샤오의 이야기, 과거의 농촌 남성 산부인과 의사를 우리에게 이야기했다. 서술 과정은 마치 식견이 많은 고향이 우리에게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것과 같다.
복루바이의 대표작' 보바리 부인', 노신의' 대중에게 쇼' 와' 비누' 는 모두 이런 전지각을 채택하고 있다.
이런 서술 방식은 저자에게 충분한 자유를 주었다. 왜냐하면 시야각의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전통 서사작품이 이런 서사방식을 채택하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작가가 충분한 서사의 자유를 얻었기 때문이다.
이런 서사 방식은 종종 내레이터가 작품에서 인물과 그 운명에 관한 모든 사건을 완전히 통제하고 조작할 수 있고, 받는 사람이 작품에 대해 탐구하고 해석할 수 있는 대부분의 권력을 박탈할 수 있다는 경향이 있다.
확장 데이터
제 3 인칭 전지각의 특징은' 전지전' 이다. 작가는 전체 이야기뿐만 아니라 모든 인물의 모든 비밀을 알고 있다. 그들의 복잡하고 미묘한 심리적 변화를 포함한다. 중국 고대 소설은 일반적으로 3 인칭 전지각으로 되어 있다. 근대에 이르러서야 중국 작가들은 의식적으로 서사각의 기교를 운용하여 소설의 예술 형식을 크게 변화시켰다.
제 3 인칭의 가장 큰 장점은 서술자가 서술 대상 사이를 자유롭게 왕복할 수 있고, 더 많은 서술 공간이 있고, 서술이 더욱 객관적이고 질서 정연하다는 것이다. 노신의 3 인칭 소설은 좀 더 냉정한 본성으로 현실 생활을 비판했다. 선별적인 전지적 시각은 이야기 속의 한 인물의 관점에서 이야기한다.
한 인물의 사상 감정을 쓰는 것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전지각보다 현실 생활에 더 가깝다. 동시에 일관성 있고 일관성이 있습니다. 모든 사건이 발생하기 때문에 모든 인물은 하나의 가치 기준으로 보고 측정합니다.
카메라 관점: 객관적인 서술적 시각으로 작가는 완전히 일에 관여하지 않고, 자신이 보고 들은 것만 쓰고,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은 쓰지 않는다. 이것은 작가와 그의 이야기 사이의 거리를 넓히고 독자들은 반드시 최선을 다해 이 이야기를 이해해야 한다.
3 인칭 소설의 서술자는 소설 텍스트 밖에 있는데, 그는 소설 텍스트와 매우 가깝지만 소설 텍스트에 들어가지 않는다. 그는 작가와 독자를 현장으로 이끌고 일의 경과와 장면을 알려주었지만, 그는 이 사건의 참가자가 아니었다.
소설의 내레이터가 서술의 구체적인 임무를 소설 속의 한 인물에게 이전했을 때 일인칭 소설이 되었다. 소설 속의' 나' 는 한편으로 우리를 소설의 세계를 돌아다니게 하고, 한편으로는 소설의 사건에 직접 참여하여 사건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일인칭 서사적 관점을 채택할 때 이야기는 이야기 속의 어떤 인물에 의해 서술된다.
일인칭 서술에는 많은 장점이 있다. 그것은 마치 누군가가 너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처럼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보이게 하고, 독자와 이야기 속 인물의 거리를 크게 줄였다.
참고 출처: Baidu 백과 사전-전지구 적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