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전통문화란 무엇인가요? 중국 전통문화의 본질은 무엇인가?
중국 전통문화란 무엇인가요? 중국 전통문화의 본질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본질은 중화민족이 5천여년의 발전과정을 거쳐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위대한 민족정신을 형성하고, 단결하고, 단결하여,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 근면함, 용기, 자기 개선. 예로부터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는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단결단결, 평화애호, 근면, 용기, 자기계발의 위대한 민족정신에 깊이 뿌리내려 있었습니다.
중국 전통 문화의 8가지 정수
중국 문화는 중화민족의 끝없는 번영과 단결, 진보를 위한 무한한 원동력입니다. 중국 문화에는 우수한 전통이 담겨 있는데, 이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민족적 입장에 있어서의 일체감이다.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우리나라의 여러 민족들은 전쟁과 교체, 집합과 이별, 이주와 통합을 겪어왔지만 결코 그들의 고유한 문화전통을 단절한 적이 없으며 그들의 문명적 정체성은 언제나 동일하게 유지되어 왔습니다. . 이러한 국가를 이룩할 수 있는 근본적인 요인은 민족단결 이념이 중화민족의 혈류 속에 스며들어 인민의 일관된 가치지향이자 이상추구가 되었다는 점이다.
둘째, 정치국가 개념의 국민중심적 요구이다. 민중사상은 서주(周周) 초기에 정치사상 분야에서 '덕을 존중하고 백성을 보호한다'는 명제를 내놓았다. 춘추시대에는 '신보다 사람을 귀히 여긴다', '사람을 배려하는 것이 덕'이라는 사상이 더욱 일반화되었다. 유교는 이러한 귀중한 사상적 자원을 계승하여 '사람 중심'이라는 정치적 명제를 형성하였다. 진(秦)나라와 한(汉)나라 이래로 '사람을 귀히 여기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역대 왕조가 천명한 기본 정치 원칙 중 하나였습니다. 이는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고 상대적인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셋째, 사회질서 건설에 있어 조화를 향한 열망이다. 조화는 중국 전통 문화에서 중요한 명제입니다. 유교, 묵가교, 도교, 율법주의, 군사 등 주요 사상 학파는 모두 조화의 개념을 깊이 있게 설명했습니다. 예를 들어, 유교는 '중립화'를 옹호하고 '예의의 사용과 조화의 가치'를 강조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며 도교는 이성을 갖고 행동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자연에 순응하고 관용을 포용하여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통치 질서를 확립하는 묵가교는 '사랑과 상생'을 옹호하고 개인과 사회의 질서 있는 통합과 도덕의 조화를 옹호합니다. 그리고 공리주의.
넷째, 윤리적 관계를 다루는데 있어서 인과 정의의 명제이다. 인(仁)과 의(仁)는 고대 중국에서 인간관계를 다루고 나라를 다스리는 기본 개념으로, 그 핵심으로서 완전한 윤리적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다. 이 개념은 '인(仁), 의(禮), 예(禮), 지혜(智), 신(信)' 다섯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관계를 해결하고 처리하며, 봉건사회의 기본적인 윤리적 요구를 충족하고, 개인의 온전함을 완성하기 위한 일련의 도덕규범이 확립되었습니다.
다섯째, 진로추구 태도에 있어 자기계발 정신이다. 일찍이 『역서』에는 『하늘은 활발히 움직이고 군자는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와 같은 출세 투쟁의 정신이 담겨 있다. 공자는 "세 군대는 장수를 잡을 수 있으나 한 사람이 뜻을 잡을 수는 없다"고 주장했고, 맹자는 의로움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을 주창하고 사람의 정신을 존중하는 것이 중화 민족의 공통된 심리적 정체성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뿌리깊은 문화적 전통은 숭고한 이상을 지닌 수많은 사람들의 고귀한 인격을 형성하고 중화민족의 영원한 자기계발 정신을 갈고닦아왔습니다.
여섯째, 갈등 해결에 있어 온건한 선택이다. "황금의 의미"는 적절한 비율, 적절한 "정도", 딱 맞는, 적절한 확장 및 수축을 의미합니다. 공자는 "금중"이라는 개념을 제안했습니다. 공자는 모든 일을 공정하게, 허물도 부족함도 없이, 극단적으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공자는 이 '중용'의 미덕을 지극히 높은 도덕적 영역과 정치적 지혜로 자리매김하고, 사람이 세상을 대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로 여겼습니다.
일곱째, 개인의 이상을 추구하는 '교양과 평화'입니다. 『예서·대설』: “잘 알면 잘 알게 되고, 잘 알면 성실해지고, 생각이 성실하면 마음이 바르게 되며, 마음이 바르면 마음이 바르게 된다. 인성을 닦으면 집안이 다스려지고, 집안이 다스려지면 나라가 다스려진다." 유교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황제는 서민들에게 자기 수양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합니다. 성실함의 함양과 개인도덕의 완성은 가정을 운영하고, 국가를 운영하고, 안정된 세계를 운영하는 기초입니다. 이는 고상한 이상을 가지고 여러 세대에 걸쳐 중국인에게 영향을 준 긍정적인 이상이며, 고대 학자들이 평생 동안 추구한 이상이기도 합니다.
여덟째, 사회적 이상은 '적당한 번영과 화합'을 추구하는 것이다. 소강(孝康)은 "백성이 피곤하면 잘 살 수 있다"는 〈시경〉에서 처음 유래했다. "대동"의 이상적인 사회 모델에 이어 두 번째가 되었습니다. '큰 길이 있고, 세계는 공공이다'라는 대동사회에 비하면, '큰 길이 숨겨져 있고, 세계는 집이다'라는 이상사회의 초급 단계이다. "큰 길의 여정, 세계는 공동선을위한 것"은 이상적인 사회에 대한 설명이자 추구입니다.